카카오톡에서 오픈채팅방 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미 동호인 톡방이 생기면서 클릭하지 않는 채팅방은 많은데 톡방에서 오가는 다양한 사진이나 텍스트 글로 모바일데이터 소모가 얼마나 발생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섬네일 화질 변경방법
노랗 목차
우선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 사진 테러로 인해 데이터 소모량이 증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LTE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고 데이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는 더욱 걱정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으로 카카오톡은 고용량(3MB 이상) 사진을 다운로드할 때 용량을 표시하고 다운로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모바일 카카오톡 섬네일사진 및 텍스트 대화링크 저장위치
그러나 실제로 채팅방에 사진이 올라오면 미리보기로 작은 크기로 표시되기 때문에 데이터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작은 사진은 섬네일(thumbnail)이라고 불리며, 원본 사진의 크기를 작게 리사이징한 이미지되며 섬네일 사진은 대략 1~4KB 정도의 크기로 리사이징되어 저장되며, 최소 100여장에서 많으면 500장 이상의 사진이 채팅방에 올라와야 1MB를 소모하느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톡에서 사진이 올라오는 것만으로는 데이터 폭탄을 맞을 정도로 많은 데이터를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와이파이가 아닌 상태에서 카카오톡 채팅방에 사진이 많이올라는 방의 경우 클릭만 하지 않고 있는다면 딱히 모바일데이터 소모해서 부족증상을 일으키는 일은 발생하지 않으며 이 조차도 아까다면 모바일인터넷을 5G보다는 4G로 4G보다는 3G로 변경해서 사용하거나 모바일데이터에서 카카오톡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사진 및 동영상 전송 시 모바일데이터를 절약하도록 설정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핸드폰 인터넷 사용량 확인 모바일데이터 차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