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오늘 Android Dev Summit 2021을 통해 폴더블 폰과 태블릿 PC에 대하여 안드로이드12L 개발을 공식발표했습니다.
구글은 지난 12개월동안 1억 개에 가까운 새로운 Android 기반의 태블릿 출시했으며 이는 작년 2022년 기준 20% 정도 태블릿 시장이 성장했으며 크롬 운영체제 ChromeOS의 경우 92% 성장했다고 말하면서 이는 매년 265%이상 성장하는 폴더블 시장을 보고 Android 12L 개발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안드로이드 12L 폴더블 스마트폰 최적화
Android 12L은 태블릿과 폴더블 시장의 새로운 바람에 맞춰 2022년 초에 정식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며안 드로이드 12L 덕분에 갤럭시Z 폴드3의 활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Android를 사용하는 태블릿 또한 활용성이 굉장히 좋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Android 12L은 정보를 양 옆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는데 예를 들어 알림 창은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양 옆으로 두 개의 패널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잠금 화면, 홈 화면에서도 더 큰 디스플레이에 맞도록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되고 더 효율적인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졌습니다.
앱 내에서도 보다 효과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화면이 좌,우로 분할되어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안드로이드 12L에는 사용자가 탭 및 드래그 한 번으로 앱을 고정하고 화면을 보다 효과적으로 분할할 수 있는 작업 표시줄이 추가되며 앱 아이콘을 화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드래그하기만 하면 Android 12L이 자동으로 해당 앱과 다른 앱으로 화면 분할을 시켜줍니다.
앱 개발자는 이 기능을 위해 앱을 새롭게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으며, 구글은 크기 조정 여부에 상관 없이 모든 앱이 분할 화면 모드에 들어갈 수 있도록 Android 12L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구글 태블릿 및 구글 픽셀 폴더블에서 사용하는 전체 화면 종횡비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앱에서는 보다 더 편하게 보기 위해 호환성 모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개발자가 모든 크기의 화면에 맞게 앱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할 수 있으며 구글은 현재 Android 12L에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Android 12L 개발자 미리보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고 : 구글 픽셀폰6 출시 및 성능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