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맥북 “MacBook”으로 막 넘어온 유저라면 맥북 사용법에 난감한 부분이 있는데 아직 적응되지 않는 애플의 “UI”로 인해 작은 작업 하나하나에도 헷갈리는 것은 어절수 없는 부분일 것입니다.
기존에 윈도우 사용자들은 스크린샷 캡쳐저장를 위해서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캡쳐도구나 기타 네이버 캡처 or 알 캡처 등등 다양한 화면 캡처 도구를 이용하면 되지만 애플의 맥북이나 맥북프로등 MacOS 사용하는 분들은 그렇지 못한데 MacBook 사용자들을 위한 맥북 스크린샷 저장 화면캡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으며 맥북에서 자체 지원하는 화면캡처 기능은 처음에는 불편할진 모르지만 조금만 만지면 금방 적응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 윈도우, 맥북 Mac Book – 컴퓨터 사용법
맥북 스크린샷 저장 단축키 MacOS
- 화면 그림을 파일로 저장
- 화면 그림을 클립보드에 복사
- 선택한 영역의 그림을 파일로 저장
- 선택한 영역의 그림을 클립보드에 저장
맥북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4가지 단축키로서 원하는 단축키로 변경하거나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ommand + Shift + 4 (지정영역 캡쳐 단축키)
위 단축키를 함께 눌러주면 지정영역 캡처를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캡처가 완료되면 찰칵이라는 소리도 함께 나기 때문에 제대로 캡처됐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ift + Command + 4에 Control 키를 동시에 누른 후 패드나 마우스로 드래그 드롭르 이동해서 필요한 곳에 Command + V 캡처된 사진을 바로 붙여넣기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서 원하는 창의 영역별로 화면을 캡처하고 싶다면 Shift + Command + 4를 누른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줍니다.
그럼 마우스 포인트가 있는 곳이 카메라 모양으로 바뀌면서 영역별 화면 캡처가 가능합니다.
- Command + Shift + 3 (전체 화면 캡처 단축키)
위 단축키를 눌러주면 모니터상 보이는 모든 화면을 캡처합니다.
맥북 스크린샷 저장위치 및 파일명
이렇게 맥북 화면캡쳐된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스크린샷 날짜 시간.png순으로 데스크탑 위치에 저장됩니다.
맥북 캡처 단축키 변경방법
스포트라이트는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검색과 비슷한 기능으로서 스포트라이트에서 “키보드“라고 검색해서 들어갑니다.
- 키보드를 입력하고 들어간 다음 단축키 항목에서 스크린샷 화면으로 이동
- 현재 지정된 단축키에서 변경하고 싶은 단축키를 눌러주면 원하는 단축키로 바꿀 수 있으며 처음 지정된 화면캡쳐 버튼이 불편하다면 내가 원하는 단축키로 MacOS 스크린샷 캡쳐 저장 기능를 사용합니다.
- 화면 그림을 파일로 저장
- 화면 그림을 클립보드에 복사
- 선택한 영역의 그림을 파일로 저장
- 선택한 영역의 그림을 클립보드에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