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11일에 회사에서 교육 중 갑자기 메일로 애플계정 해킹되었다고 계정이 24시간 정지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넷 보안도 꽤나 신경쓰고 있고 우선 애플계정 로그인을 잘하지도 않을 뿐더러 애플의 경우 개인정보 보안이 털렸단느게 의아했을 뿐이고 로그인을 위해서 2차 비밀번호가 필요한데 어떻게 로그인했을까? 라는 여러가지 생각이 들면서 아이클라우드에는 내 모든 정보가 담겨 있었는데,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킹되다니, 이 사실이 황당하면서도 믿기지 않았습니다.
애플계정 해킹 내용 및 상황
아이폰 및 아이패드 사용자로서 애플 계정이 해킹되면 거의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이 실감되었습니다. 방금까지 소중하게 간직하던 모든 정보가 해커에 의해 빼앗겨간다는 사실은 마치 눈뜨자마자 현실에 떨어져 나온 것 같은 충격이었습니다.
그렇게 계정이 해킹된 경우 찾을 방법은 없다고 애플 고객센터에서 말씀을 들었습니다. 저는 해킹된 순간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고, 30분간의 통화 끝에 들은 결론은 계정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고객센터에서 물어본 질문들도 모두 해커에 의해 변경된 정보들이었고, 제 주관적인 신원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애플계정 해킹 발생 12월 11일 필요한 정보를 찾던 중 애플 ID 정보 업데이트 완료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내 계정에 등록된 신뢰할 수 없는 전화번호로 전화번호가 변경되었고, 몇 분 후에는 내 번호가 삭제된 것을 확인했으며 1분 뒤, 계정의 비밀번호가 변경되었으며, 내 핸드폰의 애플 계정이 로그아웃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를 한 결과, 계정을 찾을 방법은 없다는 결론을 듣게 되었고 해커가 기존의 정보를 완벽히 변경했으며, 어떤 방법으로도 계정 주인임을 인증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제가 취한 후속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결제정보 삭제
신용카드 분실신고가 필요하다고 판단 앱스토어에 연결된 현대카드를 즉시 분실신고하여 추가 피해를 막았습니다. 해커의 승인 시도를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중국에서 이루어진 게임 결제를 차단했습니다.
하드웨어(아이폰, 아이패드) 되찾기
애플 계정과의 연결이 끊긴 경우, 하드웨어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애플 계정 비밀번호와 아이폰 잠금 비밀번호를 알아야만 초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신규 애플 아이디 생성
현재 사용 중인 주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새로운 이메일을 생성하여 새로운 애플 아이디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아이폰 기기는 되찾았지만, 모든 정보가 사라진 빈 기기를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7년 간의 추억과 소중한 데이터가 사라져버린 것에 대한 아쉬움과 분노가 함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상황을 경험한 나로서 다른 이용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만 믿지 말고, 중요한 데이터와 사진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도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애플의 강력한 보안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한 일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인터넷 사용 시 멀웨어 바이러스 검사를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으며 믿을 수 없는 프로그램의 경우 윈도우방화벽이나 디펜더 MacOS의 경우 게이트키퍼를 해제해서 강제로 설치하느것은 득보다 해가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신용할 수 없는 앱은 설치하지 않느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