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들이라면 작업한 파일물을 숨 쉴때마다 저장하고 백업 하느것이 중요한데 사용중인 컴퓨터 또한 느려지거나 한 경우 로우포맷을 통해 하드디스크를 포맷해 배드섹터를 완벽하게 제거하고 다시 윈도우나 MacOS를 재 설치 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프리미어,라이트룸, 에프터이펙트, UG NX, 카티아, 라이노, 3D MAX등 하나하나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느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용할 OS를 설치 후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 퓨어한 상태에서 노턴고스트와 같은 백업프로그램을 통해 복원지점을 하나 만들어 놓으면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문제가 발생했을때 핸드폰 초기화를 하듯 언제든지 노턴고스트를 통해 복구지점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 점에서 가장 유명한 백업 프로그램인 노턴고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랗 목차
노턴고스트 백업방법
위에서 USB 파티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복구파일을 설치합니다.
스트를 실행한 후 ‘Local’ -> ‘Partition’ -> ‘To Image‘를 선택하면 4단계로 노턴고스트 백업이 진행됩니다.
- 원본 드라이브를 선택 후 PC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디스크 항목이 나타나는데, 복사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 원본 파티션을 선택 드라이브의 모든 파티션 항목이 보여지며 백업할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 복사할 파티션 이미지의 파일명을 선택 후 이미지 이름을 지정합니다.
- 파티션 덤프를 진행하며 이때 압축은 3가지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No – 압축을 하지 않는다(High Speed)
- Fast – 저압축(Meditum Speed)
- High – 고압축(Slower Speed)
노턴고스트 데이터 복구
노턴고스트를 실행합니다.
‘Local’ -> ‘Partition’ -> ‘From Image’를 선택하면 5단계로 백업한 윈도우를 복구를 진행합니다.
- 복구할 파티션 이미지의 확장자는 gho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전체 경로와 파일명을 선택합니다.
- 복구할 이미지 파일에서 파티션 항목을 선택 후 대상의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 복구하고자하는 하드디스크의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 파티션 복구전 원본과 비교하여 진행할지 최종 검토 후 파티션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합니다.
노턴고스트 다운로드 및 설치
고스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유틸리티를 소개있으며 노턴고스트를 다운로드 받기위해서는 시만텍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Fdisk에 유연성과 기능 추가한 Gdisk는 MS 도스와 MS윈도우즈95, 98 버전의 Fdisk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파티션 프로그램이며 이보다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노턴고스트를 사용해 하드디스크나 SSD의 디스크파티션을 그대로 백업하는 역할을 하지만 파티션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Gdisk는 이러한 보조 프로그램 역할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파티션매직이라던가 하는 백업프로그램에 비해서 사용방법등으 편리하진 않은 단점이 있으며 Gdisk는 Fdisk와 달리 명령어를 통해 작동하기 때문에 컴퓨터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어렵고 불편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파티션을 마음대로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유용하며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해 보고 진행해보느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시스템 관리자는 Gdisk에서 지원하는 배치모드를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며 이 배치모드를 사용하면 미리 만들어진 배치 파일을 통해 자동으로 파티션을 나눌 수 있다.
노턴고스트 윈도우 백업방법
GDISK를 사용하면 장점은 7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 명령행 입력으로 Fdisk보다 빠른 속도로 작업할 수 있으며 PC가 여러 대일 때 배치모드를 사용하면 같은 형식의 파티션을 쉽고 빠르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 Fdisk보다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Fdisk는 0.5MB에서 16MB 정도의 하드디스크 공간을 잘못 계산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 Gdisk를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합니다.
- Fdisk 실행 후Format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경우 필요없는 공간이 발생하는데 Gdisk는 파티션을 나누면서 디스크를 포맷하기 때문에 이렇게 낭비되는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대략 10~30% 정도 더 효율적으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숨기고 싶은 파티션을 선택해 안 보이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프라이머리 파티션을 한 개 이상 작성하여 숨겨 놓고 사용할 때마다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라이머리 파티션에 도스와 윈도우즈 98을 설치한 후 부팅할 때마다 활성화하느것이 가능합니다.
- CD-ROM 드라이브가 드라이브명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파티션을 만든 후 그 파티션을 삭제하지 못하는 Fdisk의 버그가 해결됩니다.
- 디스크 파티션을 분할한 후 문제가 생겼는지를 쉽게 검증이 가능합니다.
- 파티션의 실린더와 헤드 그리고 섹터수를 표시함으로써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물리적인 위치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Gdisk는 크게 7개 모드를 갖고 있다. 파티션의 생성, 파티션 삭제, 파티션 정보 표시, 파티션의 활성화, 파티션 숨김/표시와 MBR의 재초기화와 배치 명령행으로 나뉘며 각기 /CRE, /DEL, /STATUS (초기 상태), /ACT, /HIDE, /MBR, /BATCH로 각각 사용할 수 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c:\>gdisk /?” 명령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윈도우즈용 고스트는 아니고 도스용 고스트를 이용해 이미지를 만들거나 복원할 수 있다. 고스트 4.0a 이상의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고스트 파일인 *.gho 파일을 읽어들일 수 있다.
- Open – 고스트 이미지 파일인 *.gho 파일을 연다.
- Restore – 선택한 폴더나 트리 구조의 이미지만 푼다.
- Dump Disk – 디스크를 고스트 이미지로 만든다.
- Dump Partition – 파티션을 고스트 이미지로 만든다.
- Explode All – 폴더의 구조를 모두 펼친다.
- Explode Tree – 선택한 폴더의 구조만 펼친다.
- Implode All – 모든 폴더의 구조를 줄인다.
- Find – 원하는 파일이나 폴더명을 찾는다.
- Large/ Small/ List/ Detail – 화면 오른쪽에 표시될 폴더와 파일의 표시 상태를 결정한다.
고스트 익스플로러 이미지 백업
노턴고스트 익스플로러를 실행해 저장 메뉴를 선택하면 나오는 Save Contents To 를 통해 이미지 백업이 가능합니다.
‘디렉토리만’ ‘파일까지 포함‘ ‘파일정보까지 포함’의 세 가지 옵션을 통해 고스트 이미지 파일 안에 포함되어 있는 폴더나 파일, 파일 정보 등을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이미지로 만들기 전에 선택할 하드디스크와 압축 방식을 선택 해 원하는 지점으로 파티션을 이미지로 만들어 압축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