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포맷 삭제 안하고 초기화 후 백업 및 복원방법

컴퓨터 사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느림 현상을 다시 원활한 속도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종종 컴퓨터의 운영체제인 Windows 10을 다시 초기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해결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컴퓨터를 완전히 포맷하고 운영체제를 재설치하는 과정은 번거롭고 중요한 데이터를 손실시킬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초기화 후 백업 및 복원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나 전자제품은 사용하면서 부속품이 노화되고, 내장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가 지우고 쓰면서 찌꺼기 파일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성능 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초기화와 함께 데이터의 백업 및 복원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윈도우 인터넷 속도 느려짐 고클린 최적화 2 1
컴퓨터 느려짐 최적화

그렇기 때문에 점점 컴퓨터가 느려진다면 요즘은 저렴하게 SSD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구매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뿐만 아니라 PC를 계속 사용하다보면 원치않는 세팅값으로 설정이 변경되기도 하는데 그러다보면 마우스나 키보드의 감도조차도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내장스토리지는 우리들이 사용하는 빠른포맷으로 삭제하는거보다 느린포맷을 해야 제품의 속도개선을 확연히 되는것을 보았습니다.

로우포맷 방법 및 느린포맷의 필요성 결과비교

오래된 하드디스크, USB, 외장하드 완벽 초기화

하지만 이번에는 포맷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는방법과 백업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백업 복원 설정 Backup & Recovery

윈도우10 포맷 & 윈도우10 초기화 차이

윈도우 10 초기화는 컴퓨터의 성능 문제를 해결하거나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는 데 효과적입니다. 반면, 윈도우 10 포맷은 더 근본적인 문제나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윈도우10 초기화윈도우10 포맷
목적하드 드라이브를 완전히 지우고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함으로써 컴퓨터를 초기 상태로 되돌림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을 초기 상태로 되돌리지만 하드 드라이브의 데이터는 유지함
데이터 보존모든 데이터 및 파일이 완전히 삭제됨개인 파일 및 데이터는 보존되며 운영체제와 프로그램만 재설정됨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모든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를 재설치해야 함운영체제와 함께 설치된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는 보존됨
시간 소요포맷 및 재설치 작업으로 인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초기화는 상대적으로 빠르며 데이터를 유지하기 때문에 시간이 절약됨
문제 해결심각한 운영체제 문제 또는 보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컴퓨터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는 데 사용
초기화와 포맷 차이

컴퓨터에 대한 개념을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공장 초기화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이것은 컴퓨터를 처음 구매하고 윈도우 10이 설치된 초기 상태로 돌리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컴퓨터는 운영체제인 윈도우 10과 함께 제품으로 출시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컴퓨터는 파일, 프로그램, 설정 등 다양한 정보로 가득 차게 됩니다. 이때,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공장 초기화를 통해 컴퓨터를 처음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화 과정을 통해 모든 데이터와 설정이 제거되고 컴퓨터는 새로운 상태로 재설정됩니다. 마치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한 것과 같은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죠. 이것은 컴퓨터를 다시 빠르고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 성능을 최적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선택한 위치에 윈도우설치 할수 없음0x80300024 파티션 크기작음 1

포맷은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에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것을 말하며 이렇게 삭제된 컴퓨터는 부팅을 하더라도 윈도우로 부팅되지 않으며 메인보드에 있는 CMOS 기능만 사용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즉 컴퓨터를 포맷후 윈도우 부팅디스크를 이용해 설치를 해야하는데 제대로 하기 겁난다면 윈도우10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느것이 안정적입니다.

윈도우10 설치방법 부팅디스크 만들기 컴맹버전

윈도우10 초기화 방법

윈도우 초기화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윈도우가 설치 된 주디스크인 C드라이브 포맷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1
윈도우10 – 설정

윈도우키 입력 후 돋보기가 활성화되면 설정을 입력 후 실행합니다.

만약 윈도우키가 어딧는지 모른다면 모니터 화면 좌측하단에 있는 돋보기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기준이지만 윈도우8이나 윈도우7도 사용방법은 동일하며 약간의 인터페이스만 다를뿐 그대로 따라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2
업데이트 및 보안

윈도우10 포맷하는 방법은 한가지방법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간단하게 윈도우10을 설치했을때 처음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해당방법이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설정에 들어가게 되면 관리자 계정설정시간 및 날짜,윈도우 언어설정 그리고 컴퓨터의 보안을 책임지는,윈도우디펜더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합니다.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윈도우10 업데이트 및 보안설정

해당창에서 윈도우의 보안 및 업데이트 그리고 복구기능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좌측의 메뉴중에서 복구 탭을 선택하면 3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PC 초기화
  • 이전 버전의 윈도우10으로 되돌리기
  • 고급 시작옵션

이 PC 초기화

  • PC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 초기화를 선택하면 윈도우10 포맷이 진행되며 초기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 개인 파일을 유지하거나 제거하도록 선택할 수 있으며 윈도우 재 설치됩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10으로되돌리기

  • 해당기능은 업데이트 10일이 지나기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시작 옵션

  • USB 드라이브 또는 DVD 등의 장치 또는 디스크에서 직접 시작하거나 PC의 펌웨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시작 설정을 변경하거나 시스템 이미지에서 windows를 복원합니다.

여기서 윈도우10을 처음상태로 복구하고 내부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는 초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이 PC초기화 선택합니다.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4
윈도우10 포맷 PC 초기화 옵션

“PC초기화”에서는 내파일 유지모든 항목 제거두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 내파일 유지 : 앱 및 설정을 제거하지만 개인 파일은 유지합니다.
  • 모든 항목 제거 : 개인 파일 및 앱 및 설정을 모두 제거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백업해야 할 데이터가 있다면 외장하드등을 이용해 백업 후 모든 항목을 제거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초기화 진행 시 윈도우 설치 된 C드라이브 포맷 후 다시 처음에 설치 된 윈도우 상태로 되돌아가 리셋됩니다.

윈도우10 새로시작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7
새로시작을 통해 윈도우10 포맷 삭제

이 방법도 매우 간단하게 윈도우를 초기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새로시작버튼이란 기능으로 말그대로 Windows를 다시 설치 및 업데이트하는 방법으로 파일이나 일부 설정을 유지한채 모든 프로그램등이 삭제됩니다.

깨끗한 최신 윈도우 설치를 사용하여 새로 시작합니다.
Windows를 다시 설치하고 업데이트하며 새로 시작할 수 있으며 개인파일 및 일부 설정값은 유지되며 오피스나 타사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대부분 제거됩니다.

윈도우10 보안 및 백업기능

윈도우10 보안

컴퓨터를 사용하느데 있어서 자주 포맷을 해주느것보다 보안과 백업기능을 충실히 하느것이 좋습니다.

앞서 진행한 윈도우 설정탭에서 Winodws 보안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보안기능
윈도우 보안기능

윈도우 복구기능 외에도 보안기능을 이용하면 PC의 랜섬웨어등에 최적화된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주로사용하는 V3나 알약과 같은 백신프로그램은 국내용으로 세계에서 퍼지는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보안 기능을 늘 체크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윈도우10 백업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8
윈도우10 백업

윈도우10 에서 제공하는 백업 기능을 사용하면 언제든지 원하는 상태로 복구가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언제나 문제가 발생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은 외장하드를 이용해 늘 안전하게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으로 외장하드를 꼽은뒤 드라이브 추가를 하면 외장하드에 윈도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11
윈도우10 외장하드 백업 복구

만약 외장하드의 히스토리가 꺼져있으면 복사본 저장이 안되기 때문에 파일히스토리가 켜져있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13
파일 백업 및 복원
  • 파일 백업 도는 복원에서 윈도우 백업이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 후 백업설정을 클릭합니다.
  • 백업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문제발생시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윈도우10 포맷 안하고 초기화 하는방법 15
윈도우10 포맷 전 데이터 백업 복구

윈도우 백업의 경우 하드디스크보다는 추가 외장하드로 하느것을 추천하며 윈도우10 포맷이 아니더라도 갑자기 컴퓨터 부팅되지 않거나 멀웨어바이러스, 랜섬웨어 등 감염되어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 한 경우에 SSD 및 하드디스크만 교체해서 바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1. 그리고 외장하드가 없다면 네트워크 저장도 가능합니다.
  2. 네트워크에 저장을 하게되면 내부나 외부에서 여러대의 PC를 관리할때 용이하며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권한을 허가받아야합니다.
  3. 그 외에도 CD나 DVD를 이용해서도 가능하지만 700mb가 한계인 CD나 8G수준인 DVD는 요즘 시기에는 맞지 않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4. 저 같은 경우도 현재 내장하드 6TB에 외장하드 2TB를 사용하고 있으니 현실적으로 시디롬”CD-ROM”으로는 백업”Backup”을 하기엔 버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윈도우10 포맷없이 윈도우10 초기상태로 되돌리는 초기화 리셋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컴퓨터를 보다 안정적이고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세요

6 thoughts on “윈도우10 포맷 삭제 안하고 초기화 후 백업 및 복원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