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15일 카카오톡 오류를 시작으로 많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대부분의 기능은 복구가 완료되었지만 티스토리와 같은 경우 아직은 불안정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사진전송등의 문제도 해결된지 얼마지나지 않았는데 현재 이러한 카카오 오류로 인해 멀티프로필 오류, 기프트콘 결제,카카오페이지 웹툰, 멜론, 카카오맵 등으로 피해를 입은사람들을 대상으로 피해보상 및 주식하락에 대해 알아봅니다.
카카오 오류 발생원인
노랗 목차
카카오톡 오류가 발생한 이유는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SK C&C 데이터센터 화재가 발생했으며 해당 데이터센터에 카카오의 일부 서버가 입주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노출
현재 가장 큰 이슈로는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노출로 인해서 유부남 유부녀들이 불륜 멀티프로필이 들켜 화재가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현재 다음 카카오 측에서는 멀티프로필이 모두 공개된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멀티프로필이 지정 친구가 아닌 친구들에게 보이는 오류가 발생한다는 우려는 사실이 아니다. 현재 일부 프로필 이미지 설정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부분도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카카오의 입장은 이렇지만, 만약 실제로 멀티프로필이 노출된것이 많다면 꽤 큰 파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오류 피해보상
[카카오 오류 유료서비스 이용약관] 제12조 1항 2호 '정전, 정보통신설비의 장애 또는 고장, 이용량 폭주나 통신두절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에 지장이 있는 경우' 보상할 수 있다. 제 17조 유료 서비스 종료 또는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이용요금의 환불 방법 안내. 결제 후 1회 이용으로 서비스 이용이나 구매가 완료되는 서비스는 구매 완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만 환불, 정기결제형 서비스의 경우 이용 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환불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 환불하도록 안내
다음은 카카오 보상으로서 카카오 유료서비스를 사용중이라면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에 기준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버전으로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경우는 보상 및 피해입증등이 어렵다는것이 문제이며 카카오에서는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보상을 하겠다고 합니다. 우선 현재 나온 보상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멜론 : 3일 연장
- 카카오 웹툰 : 72시간 열람 연장
카카오 모빌리티와 게임즈는 추후에 별도로 안내를 해준다고 합니다. 카카오 택시 기사님들은 이번 오류로 손님을 받지 못하고, 킥보드 대여 이용자들도 반납이 되지 않아 50만원의 요금을 지불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이에 관해서는 보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카카오 서비스 중 유료인 것은 추후에 보상 이야기가 나올 것 같지만 무료로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에 대해서는 보상 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카카오 오류로 인해 업비트도 로그인이 되지 않았으며 업비트 이용자의 피해 보상은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시각 보상안 업데이트] 역시나 유료서비스 중심으로 보상 방안을 발표하고 있는 카카오 입니다. 멜론 이용권을 보유한 고객 모두의 이용권 사용 기간 3일 연장, 일부 제휴 이용권에 대해서 1500 캐시 지급 카카오웹툰 텐츠 열람 기한 72시간 연장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T를 이용하는 택시 기사들에 대한 보상안 추후 안내 약속
카카오 무급보상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블라인드 글입니다. 이 곳은 직장인 커뮤니티인데요. 회사 인증을 해야지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카카오 직원으로 예상되는 익명의 사람이 작성한 글인데요 ‘무급. 토요일은 무조건 무급. 주말이라도 16시간까진 무급.’이라고 합니다. ‘장애대응 보상 가이드라인 물어보니 무급’ 그래서 ‘노는중’이라는 글을 남겼는데요. 이 글에 또 다른 카카오 직원으로 예상되는 분들이 ‘무급이 맞다’라며 댓글을 달기도 했습니다.
현재 카카오 주식이 하락과 함께 카카오톡에 대한 불만이 높아지면서 많은사람들이 텔레그램과 라인등으로 갈아타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