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부팅 할때 “컴퓨터를 시작할 때 페이징 파일 구성에 문제가 있어 임시 페이징 파일을 컴퓨터에 만들었습니다. 모든 디스크 드라이브의 전체 페이징 파일 크기는 지정한 크기보다 조금 클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메시지는 페이징 파일 설정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며 또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에 메모리 부족 경고 메시지가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 부팅 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를 부팅하면서 필요한 부족한 메모리를 가상메모리를 추가할 수 있지만 가장 추천하느것은 자동설정으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참고 : 노트북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 메모리 부족 해결방법
윈도우 가상메모리 용량 최적화
노랗 목차
첫째, 가상 메모리 용량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스템 정보 창을 실행 하여 제어판에서 시스템을 클릭하거나 컴퓨터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또는 윈도우 키와 Pause 키를 동시에 눌러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 창이 열리면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고 성능란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 창이 뜨면 고급 탭으로 이동한 후 가상 메모리란에서 변경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가상 메모리 대화 상자가 뜨는데, 여기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가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합니다.
그런 다음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하면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를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예전에는 RAM의 두 배 정도 크기로 많이 설정했지만 그렇게 하면 너무 크다고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권장 크기에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정을 누르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조치하면 컴퓨터 시작할 때 페이징 파일 구성에 문제가 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으며, 사용 중 메모리 부족 경고도 뜨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문제 지속 시 아래의 추가 조치를 시도합니다.
레지스트리값 가상메모리 설정
둘째, 가상 메모리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합니다.
윈도우 키와 R 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엽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뜨면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Memory Management
그곳에서 DisablePagingExecutive와 TempPageFile 항목을 찾습니다.
두 항목의 값이 1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0으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페이징 파일 구성 문제와 메모리 부족 경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페이징 파일은 실제 물리적 RAM을 보완하는 가상 메모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을 하면 윈도우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