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부터 스마트폰 한대에 2개의 통신사를 사용하느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e심 “eSIM“서비스로서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하나의 핸드폰으로 2개의 핸드폰번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용이나 일상용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통해 스마트폰 이심 도입방안이 발표되었으며 통신사와 제조사, 유관기관등 핸드폰 eSIM 사용화를 위한 제도와 기술력을 마련하기 위해 2022년 9월1일까지 준비와 테스트를 걸쳐 시행됩니다.
유심과 이심의 차이
노랗 목차
기본적으로 우리들이 사용하는 유심칩 “심 Sim“은 핸드폰을 개통 후 사용하기 위해서 이동통신사를 통해 인증받은 가입자의 정보를 담고 있는 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가입자 심별모듈인 Subscriber Identity Module을 우리들은 Sim이라고 말하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범용성 있는 심을 유니버셜 심 “Universal Sim“을 줄여서 유심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새롭게 개발된 eSIM “이심“핸드폰에 들어가는 이러한 심은 통신사가 바뀔때마다 유심을 바꿔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한 Sim이 E심입니다.
eSIM 이심이란?
eSIM(embedded SIM)이란 유심(USIM)과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USIM과 달리 단말기에 내장된 칩에 이용자가 QR코드 등을 활용해 통신사의 프로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형태의 유심을 말합니다.
eSIM은 기존 USIM과 달리 물리적으로 칩셋을 교체를 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에서 심 정보를 다운로드해서 핸드폰을 개통이 가능하므로, 이용자의 비대면 온라인 개통과 통신사 간 이동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주로 온라인을 통해 개통하는 알뜰폰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 : 핸드폰 요금제 비대면 개통
일부 단말기가 지원하는 e심은 형태가 있는 유심(USIM·범용가입자식별모듈)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직접 단말에 장착하는 유심과 달리 이용자가 QR코드를 활용해 통신사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eSIM 지원모델
이심을 사용하면 유심과 동시에 사용하는 듀얼심도 사용가능해지는데 듀얼유심은 스마트폰 하나에 두개의 핸드폰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서 현재 애플의 아이폰의 경우 아이폰XS 부터 탑재되어 사용가능하며 삼성의 갤럭시 모델의 경우 갤럭시S20 모델 이상부터 지원하나 갤럭시의 국내 출시한 제품의 경우 eSIM기능이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글로벌 버전에서만 이심을 사용가능합니다.
참고 : 아이폰 착신전환 설정 SKT KT LG U+ 요금제 가입
참고 : 아이폰 갤럭시 핸드폰 유심교체 기기변경
2 thoughts on “2022년 9월 eSIM 이심 서비스 – 핸드폰 1개 통신사 2개 사용 듀얼유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