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배터리 절약방법 11가지 겨울철 방전되는 이유

보통 핸드폰 배터리라고 하면 “따뜻한 여름보다 추운 겨울이 빨리 닳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에 대한 원인과 겨울철에 전자제품의 배터리 소모가 더욱 큰 이유, 그리고 겨울철에 핸드폰 배터리 절약을 효과적으로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깊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전자제품,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기기의 배터리는 매우 민감한 구성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배터리의 특성 때문에 외부 환경 요인, 특히 기온의 변화에 따라 성능에 큰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높은 온도에서는 배터리의 화학 반응이 활발해져 과열되기 쉬우나, 반대로 낮은 온도에서는 화학 반응이 느려져 배터리의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겨울철에 핸드폰 배터리가 더 빨리 닳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리들이 평소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대부분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전기자동차, 태블릿, 핸드폰 등 대부분의 배터리는 리튬이온 사용하며 이는 배터리는 성능과 용량 면에서 우수하지만, 소모성 제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사용 횟수와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배터리의 생명력과 성능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관리와 절약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핸드폰 배터리 절약방법

그렇다고 배터리를 아껴서 사용한다는것은 우리가 전자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용도와 쓰임새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점점 배터리 기술력이 증가하는 현실정으로 보아서는 최신 전자제품은 최대한 많이 사용하고 배터리가 부족하다면 저렴한 보조배터리를 하나 구입해서 충분히 사용하느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우리들이 사용하는 핸드폰 고속충전 단점은 없을까? 배터리 생명을 늘리는 방법.

그렇다면 보조배터리나 스마트폰등에 사용되는 배터리에 대해서 이해하고 올바른 배터리 충전 및 사용습관을 통해 배터리수명과 함께 핸드폰 배터리 절약이 가능합니다.

왜 추운 겨울에 핸드폰 배터리 소모가 빠를까?

핸드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이유
핸드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이유
  • 우리들이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배터리는 왜 더운여름보다 추운겨울에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까요?
  • 그 이유는 배터리의 제조방식에 따라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며 우리들이 사용하는 핸드폰 배터리의 구조는”리튬이온 건전지“는 액체로 되어 있습니다.
  • 액체로 되어 있는 리튬이온 건전지의 특성은 일반적인 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 물의 온도가 높아지면 활발하게 움직이고 날씨가 추워지면 얼어붙어서 입자가 움직이지 못하는것처럼 핸드폰 배터리도 이와 동일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핸드폰의 리튬이온 배터리도 날씨가 추워지면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방전되는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핸드폰 배터리 절약 방법 11가지

핸드폰 리튬이온 배터리 절약방법배터리 절약이 되는 원인 및 이유
핸드폰 온도를 따뜻하게 하기고온은 배터리 화학 반응을 가속화시켜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킨다.
화면 밝기를 어둡게 하기화면 밝기는 배터리 소모를 크게 영향시키는 요소 중 하나다.
핸드폰 와이파이 자동연결 하지않기자동 연결은 배터리 소모를 증가시킨다.
자동 배터리 최적화 기능 활용하기최적화를 통해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고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배터리가 장착된 핸드폰 케이스 사용하기추가 배터리 제공으로 사용 시간이 연장된다.
필요없는 기본 앱 삭제하기불필요한 앱은 배터리와 저장 공간을 차지한다.
스마트폰 충전시 완전충전 완전방전 되지 않도록 하기극한의 충전 상태는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킨다.
사용하지 않는 기능 끄기불필요한 기능은 배터리를 추가적으로 소모시킨다.
이메일등 자동동기화 및 자동백업 기능 끄기자동 동기화와 백업은 배터리 소모를 증가시킨다.
사용중인 앱은 늘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기최신 버전의 앱은 최적화된 성능으로 배터리 효율이 좋을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백그라운드 앱 차단백그라운드 앱은 미적으로 배터리를 계속 소모시킨다.

핸드폰의 배터리 수명을 최대한 유지하고 절약하려면, 몇 가지 중요한 방법들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제시된 11가지 방법은 핸드폰 사용자들에게 배터리 절약방법으로서 배터리 소모가 왜 큰지 정리했으며 핵심적으로, 핸드폰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리튬이온 배터리1의 특성상 추운 날씨에는 핸드폰이 과도하게 냉각되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핸드폰 케이스나 핫팩을 사용하여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배터리의 화학 반응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테스트한 핸드폰 모델은 샤오미 미믹스3이지만, 이러한 배터리 관리 방법은 애플의 아이폰, 삼성의 갤럭시 S 시리즈, 갤럭시 노트와 같은 다른 주요 핸드폰 브랜드나 모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결국 모든 스마트폰은 배터리를 통해 작동하기 때문에, 배터리 관리는 모든 사용자에게 중요한 주제입니다.

핸드폰 배터리 절약 기능
핸드폰 배터리 절약 기능

그리고 핸드폰에 있는 필요없이 자동 실행되는 어플들이나 실행된 어플들이 있다면 수시로 사용을 종료해줍니다.

그 외에 스마트폰마다 지원하는배터리절약 기능을은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기반인 갤럭시나 LG,샤오미등 모든 핸드폰에 제공하고 있으며 배터리 최적화 기능을 통해 필요없는 전력을 아낄수 있습니다.

핸드폰 배터리 절약기능 활성화

핸드폰에 있는 배터리 절약기능을 사용하여 필요없는 시스템 앱의 활동을 제한하거나 백그라운드 및 필요없는 캐시,동기화GPS기능을 차단합니다.

백그라운드 앱을 제한하고 자동 동기화 종료
백그라운드 앱을 제한하고 자동 동기화 종료

핸드폰 배터리 절약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중인 시스템앱이라던가 백그라운드의 앱을 제한하며 핸드폰을 사용 후 화면을 종료 할때마다 사용되는 캐시를 삭제합니다.

이는 핸드폰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는 절전기능을 활용하거나 캐쉬를 삭제하는것으로 노트북 배터리 효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 : 노트북 절전모드 배터리 효율 및 내구성 증가시키는 방법

그리고 배터티를 많이 소모하는 GPS 수신을 자동으로 차단하여 배터리 사용량을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예약시간을 설정하면 더 아낄 수 있습니다.

전력 사용 확인 및 필요없는 기능차단

마지막으로 핸드폰에서 배터리 소모가 큰 항목을 체크하고 필요없거나 배터리를 아낄 수 있는 수치로 성능을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핸드폰 설정 -> 배터리 & 성능으로 들어갑니다.

핸드폰 배터리 사용량 체크
배터리 사용량 체크

이곳에 들어가면 현재 핸드폰에서 어떤 앱이 배터리를 빨리 소모하게 하는지 확인 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적으로도 배터리 소모량을 볼 수 있습니다.

핸드폰 소프트웨어 어플 배터리 소모율 순위

  1. 네이버 웹툰
  2. 구글 플레이 뮤직
  3. 안드로이드 시스템
  4. 카카오톡

기본적으로 음악을 많이 듣는 저로서는 구글 플레이뮤직네이버웹툰으로 표시됩니다.

그 외에도 카카오톡을 자주한다면 카톡도 문제가 될거 같습니다.

이러한 앱들의 사용을 줄이는것이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하드웨어 배터리 소모 순위

  1. 디스플레이 화면
  2. 전화대기
  3. 블루투스

당연히 핸드폰에서 배터리를 가장 많이 먹는거은 디스플레이 화면의 밝기와 소리입니다.

화면 밝기를 어둡게 해주는것이 좋으며 전화대기와 함게 블루투스로 음악을 자주 듣는다면 블루투스 이어폰보다는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는것이 배터리를 아낄 수 있습니다.

핸드폰 배터리 방전 해결방법

핸드폰 배경화면 밝기 조절로 배터리 절약
핸드폰 화면 밝기 및 GPS 기능해제
  • 만약 핸드폰이 추운고에 있어 배터리가 모두 방전되어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 위급한 상황에서는 그런경우 사람몸에서 체온이 가장높은 겨드랑이나 가랑이 사이등에 잠시 두어 핸드폰의 온도를 높여주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핸드폰 배터리가 방전된 후 실행된 배터리는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위기상황에서 빠른 조치를 취하느것이 좋습니다.

참고 : 갤럭시 핸드폰 배터리 교체비용 및 절약방법 7가지

  1. 리튬이온 배터리의 장점은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그리고 메모리 효과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온도, 과충전 또는 과방전이 발생하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전자 제품에는 배터리를 보호하고 관리하는 회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2 thoughts on “핸드폰 배터리 절약방법 11가지 겨울철 방전되는 이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