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용량 줄이는 방법 – DWG DXF 압축 최적화 8가지

Autodesk에서 개발 및 출시한 AutoCAD는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보급된 2D CAD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현재 3D CAD 소프트웨어가 많이 보급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2D CAD로서 AutoCAD는 여전히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금형 및 기계 디자인 분야에서는 특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AutoCAD는 2D 및 3D 디자인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위해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2D CAD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아 2D 디자인에 최적화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해야 하는 경우 AutoCAD 사용자들은 오토캐드 용량을 최적화하려고 노력합니다. 3D CAD와 비교하면 2D CAD인 AutoCAD는 데이터 용량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큰 부품 및 복잡한 프로젝트의 경우 데이터 크기가 상당히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AutoCAD는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되며, 그중에서도 금형 및 기계 디자인 분야에서는 높은 수요를 누리고 있습니다. 여전히 AutoCAD를 사용하여 2D 및 3D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는 전문가와 엔지니어들이 많이 있으며,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개선으로 더욱 효과적인 디자인 및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AutoCAD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에게 더 나은 작업 환경을 제공하고, 여전히 업계 표준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3D CAD의 용량을 줄이고 치수 측정 및 UGNX와 카티아등 다양한 파일로 컨버팅을 하기 위해서는 Vizdesign 솔루션을 추천합니다.

3D Cad의 대표적인 Ug NX나 Catia 그리고 Solid Work등은 각각의 포맷을 지원하며 각 포맷에는 다양한 어셈블리와 레이어등을 담고 있으며 이런 3d Cad 조차도 중립포맷인 Step을 이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제거해 캐드용량을 압축하거나 클리어런스를 줄이는 작업을 가능한데 오토캐드도 이왕 비슷한 확장자 기능을 이용해 7가지의 오토캐드 용량 줄이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오토캐드 용량 압축 최적화 8가지방법

가장 간편하게 2D AUTOCAD 데이터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
가장 간편하게 2D AUTOCAD 데이터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

1.오토캐드 용량 Dwg 저장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오토캐드 파일을 저장할때 다른이름으로 저장 기능을 통해 Dwg 확장자로 저장합니다.

Dwg 형식의 경우 기본적인 DXF파일보다 용량이 30%정도 용량이 압축되며 최신버전인 오토캐드2020버전까지도 호환이 되는 확장자입니다.

오토캐드 용량 최적화 블럭저장 및 소거기능
오토캐드 용량 최적화 블럭저장 및 소거기능

2.오토캐드 용량 소거

오토캐드에서 제공하는 PURGE (퍼지) 기능을 사용하면 오토캐드의 단면이나 세션등의 부분을 제거해 용량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3.오토캐드 중복 객체 삭제

오버킬이라는 중복 객제 삭제 기능을 이용하면 중복된 색상과 두께 도면층,투명도,선종류,플롯 스타일,선종류 축척,재료,선가중치를 제거해서 오토캐드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옵션탭을 이용하면 폴리라인을 최적화 및 객체결합도 가능합니다.

4.AUDIT 도면 오류체크

Audit 기능을 이용하면 Autocad의 오류를 체크하고 삭제해 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도면 오류체크 삭제 AUDIT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오류가 있거나 의심되는 부분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도면 검사하기

오토캐드 도면 검사하기 AD

별도로 명령어 “AD”를 통해 오토캐드 데이터 오류를 검사하고 삭제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1. 명령어 : AD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2. 도면 정리하기 기능이 실행됩니다.
    1. 도면감사 (Audit)하기
    2. 솔리드 뒤로 (Draworder) 보내기
    3. 퍼지 (Purge) 하기
    4. 포인트 (Node) 삭제
    5. 레이어 필터 (Filter)삭제
    6. 의미없는 유령객체 (Ghost Object)삭제

6.오토캐드 외부 데이터 제거

타 이종캐드에는 Autodesk의 캐드와는 필요없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삭제함으로 용량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의 외부데이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해 DXF 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7.DXF -> DWG 저장

위에서 DXF파일로 저장한 외부캐드 데이터를 다시 한번 1번 항목인 DWG파일로 저장하기 기능을 이용해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8.오토캐드 필요한 부분 블럭저장

2D CAD에는 3D 캐드와 달리 많은 뷰를 하나하나 모두 그려야 하기 때문에 캔버스 크기가 매우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분에 블럭저장이라는 기능을 이용해 필요한 부분만 객체를 선택해 저장한다면 그만큼 캐드 데이터의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도면해독에도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오토캐드 용량을 줄이는 작업을 완료한 후에는 컴퓨터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디자인 작업에 더 집중하고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용량을 줄이는 것은 파일 관리 및 협업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오토캐드로 작업할 때 용량을 최적화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공과 효율성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토캐드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 관리 및 압축을 통해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하세요.

이로써 오토캐드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또한 오토캐드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향상된 기능을 활용하여 디자인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