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 NX 키보드 마우스 조작설정 – 단축키 설정 저장백업

지멘스의 하이엔드 3D CAD인 UG NX의 키보드 마우스 대한 명칭 및 조작 방법 및 단축키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류단축키설명경로
파일(F)Ctrl + G그립파일(F) → 샐행(T) → 그립(G)
Ctrl + N새 파트 만들기파일(F) → 새로 만들기(N)
Ctrl + O기존 파트 열기파일(F) → 열기(O)
Ctrl + P플로팅파일(F) → 플롯(L)
Ctrl + Q정삭스케치파일(F) → 정삭 스케치(K)
Q
Ctrl + S파트 저장파일(F) → 저장(S)
Ctrl + Shift + A다른이름으로 파트저장파일(F) → 다른 이름으로 저장(A)
Ctrl + Shift + G그립 디버그파일(F) → 샐행(T) → 그립 디버그
Ctrl + UNX Open파일(F) → 샐행(T) → NX Open(N)
편집(E)Ctrl + A모두 선택편집(E) → 선택(L) → 모두선택(A)
Ctrl + B숨기기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숨기기(H)
Ctrl + C복사편집(E) → 복사(C)
Ctrl + D삭제편집(E) → 삭제(D)
Delete
Ctrl + J개체 디스플레이편집(E) → 개체화면표시(J)
Ctrl + Shift + B표시 및 숨김 반전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표시 및 숨김 반전(I)
Ctrl + Shift + I즉시 숨기기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즉시 숨기기(M)
Ctrl + Shift + K표시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표시(S)
Ctrl + Shift + U모두 표시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모두표시(A)
Ctrl + T개체 이동편집(E) → 개체이동(O)
Ctrl + V붙여넣기편집(E) → 붙혀넣기(P)
Ctrl + W표시 및 숨기기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표시 및 숨기기(O)
Ctrl + X잘라내기편집(E) → 잘라내기(T)
Ctrl + Y다시 실행편집(E) → 다시실행(R)
Ctrl + Z실행 취소편집(E) → 실행 취소 리스트(U) → 1삭제
E빠른 연장편집(E) → 스케치곡선(K) → 빠른 연장(X)
Shift + B최고선택 우선순위 – 바디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바디(B)
Shift + C최고선택 우선순위 – 컴포넌트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컴포넌트(C)
Shift + E최고선택 우선순위 – 모서리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모서리(E)
Shift + F최고선택 우선순위 – 특징형상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특징형상(F)
Shift + G최고선택 우선순위 – 면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면(A)
T빠른 트리밍편집(E) → 스케치곡선(K) → 빠른 트리밍(Q)
뷰(V)Alt + Enter전체 화면 모드를 시작하거나 종료뷰(V) → 전체 화면(F)
Ctrl + Alt + F프론트뷰뷰 전환(R) → 앞쪽(F)
Ctrl + Alt + L좌측뷰뷰 전환(R) → 왼쪽(L)
Ctrl + Alt + R우측뷰뷰 전환(R) → 오른쪽(R)
Ctrl + Alt + T탑뷰뷰 전환(R) → 위쪽(O)
Ctrl + F맞춤뷰(V) → 오퍼레이선(O) → 맞춤(F)
Ctrl + F2회전참조 설정회전참조설정(S)
Ctrl + F3회전참조 지우기회전참조지우기(I)
Ctrl + F8방향 재설정뷰(V) → 방향 재설정(E)
Ctrl + H단면 편집뷰(V) → 단면(S) → 작업 단면 편집(C)
Ctrl + RRotate뷰(V) → 오퍼레이선(O) → 회전(R)
Ctrl + Shift + F모든 뷰 맞춤뷰(V) → 레이아웃(L) → 모든 뷰 맞춤(F)
Ctrl + Shift + H고품질 이미지뷰(V) → 시각화(V) → 고품질 이미지(H)
Ctrl + Shift + N새로 만들기뷰(V) → 레이아웃(L) → 새로만들기(N)
Ctrl + Shift + O열기뷰(V) → 레이아웃(L) → 열기(O)
Ctrl + Shift + S정보 윈도우뷰(V) → 정보 윈도(I)
Ctrl + Shift + W광선 추적 스튜디오뷰(V) → 시각화(V) → 광선 추적 스튜디오
Ctrl + Shift + ZZoom뷰(V) → 오퍼레이선(O) → 확대/축소(Z)
EndIsometric Orient View(등각방향)뷰 전환(R) → 등각(I)
F3현재 다이얼로그 Hide/Display뷰(V) → 현재 다이얼로그(C)
F5화면 갱신 (Refresh)갱신(S)
F6확대확대(Z)
F7회전회전(O)
F8스냅뷰 (가장 가까운 표준 뷰 배치)스냅뷰(N)
HomeTrimetric Orient View(삼각방향)뷰 전환(R) → 트리메트릭(T)
Shift + F1왼쪽으로 클립이동뷰(V) → 왼쪽으로 클립 이동(M)
Shift + F2오른쪽으로 클립이동뷰(V) → 오른쪽으로 클립 이동(M)
Shift + F8스케치 평면에 맞게 뷰 전환뷰(V) → 스케지에 뷰 전환(K)
Ctrl + 3HD3D 도구뷰(V) → HD3D 도구 UI(3)
삽입(S)A스케치 곡선 : 원호삽입(S) → 스케치 곡선(S) → 원호(A)
C지오메트리 구속조건삽입(S) → 스케치구속조건(K) → 지오메트리 구속 조건(T)
Ctrl + 44점 표면삽입(S) → 곡면(R) → 4점 표면(F)
D급속 치수삽입(S) → 스케치구속조건(K) → 치수(D) → 추정됨(I)
F스케치 곡선 : 필렛삽입(S) → 스케치 곡선(S) → 필렛(F)
L스케치 곡선 : 선삽입(S) → 스케치 곡선(S) → 선(L)
N메시곡면 – 스튜디오 곡면삽입(S) → 메시곡면(M) → 스튜디오 곡면(U)
O스케치 곡선 : 원삽입(S) → 스케치 곡선(S) → 원(C)
P스케치 곡선 : 다각형삽입(S) → 스케치 곡선(S) → 다각형(Y)
R스케치 곡선 : 직사각형삽입(S) → 스케치 곡선(S) → 직사각형(R)
S스케치 곡선 : Studio Spline삽입(S) → 스케치 곡선(S) → 스튜디오 스플라인(D)
V베리에이셔널 스위핑삽입(S) → 스위핑(W) → 베리에이셔널 스위핑(V)
X돌출삽입(S) → 특징형상설계(E) → 돌출(E)
Z스케치 곡선 – 프로파일삽입(S) → 스케치 곡선(S) → 프로파일(O)
형식(R)Ctrl + L레이어 설정형식(R) → 레이어 설정(S)
WWCS 화면표시 on/off형식(R) → WCS(W) → 화면표시(P)
도구(T)Alt + F11Journal – Edit도구(T) → 저널(J) → 편집(E)
Alt + F5동영상 – 기록도구(T) → 동영상(E) → 기록(R)
Alt + F6동영상 – 일시중지도구(T) → 동영상(E) → 일시중지(P)
Alt + F7동영상 – 정지도구(T) → 동영상(E) → 정지(S)
Alt + F8Journal – Play도구(T) → 저널(J) → 재생(P)
Ctrl + 1사용자 정의도구(T) → 사용자정의(Z)
Ctrl + E수식도구(T) → 수식(X)
Ctrl + Shift + End마지막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도구(T) → 업데이트(U) → 마지막 특징형상 현재로만들기(L)
Ctrl + Shift + Home첫번째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도구(T) → 업데이트(U) → 첫 번째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F)
Ctrl + Shift + Left Arrow이전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도구(T) → 업데이트(U) → 이전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P)
Ctrl + Shift + PMacro – Playback도구(T) → 매크로(R) → 재생(P)
Ctrl + Shift + RMacro – Start Record도구(T) → 매크로(R) → 기록시작(R)
Ctrl + Shift + Right Arrow다음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도구(T) → 업데이트(U) → 다음 특징형상 현재로만들기(N)
F4반복명령(가장 최근에 실행한 명령실행)도구(T) → 반복명령(R) → 1사용자정의
해석Ctrl + Shift + C곡률그래프 재표시 
환경설정(P)Ctrl + 2환경설정 – 사용자 인터페이스 
Ctrl + Shift + V환경설정 – 시각화형식(R) → 뷰에서 보이는 레이어(V)
Ctrl + Shift + T환경설정 – 선택환경설정(P) → 선택(E)
Ctrl + Shift + J환경설정 – 개체환경설정(P) → 개체(O)
응용프로그램(N)Ctrl + MModeling응용프로그램(N) → 모델링(M)
M
Ctrl + Alt + SShape Studio응용프로그램(N) → Shape Studio(T)
Ctrl + Shift + DDrafting응용프로그램(N) → Drafting(D)
Ctrl + Alt + MManufacturing응용프로그램(N) → Manufacturing(N)
Ctrl + Alt + I검사 
Ctrl + Alt + NNX 판금응용프로그램(N) → Sheet Metal(H) → NX판금(H)
Ctrl + Alt + PFPC(Flexible Printed Circult)응용프로그램(N) → FPC(Flexible Printed Circult)설계(X)
도움말(H)F1도움말도움말(H) → 설명보기(C)

그리고 이러한 조작방법은 앞서 포스팅한 커스터마이즈 부분과 연동하여 기본 조작에서 보다 자신에게 편리한 조작방법으로 변경하는것도 가능합니다.

UG NX 키보드 마우스 단축키 조작 방법
UG NX 키보드 마우스 단축키 조작 방법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어들의 런 타임을 최소화하여 바로바로 사용하는것이 업무효율 및 시간단축을 할 수 있는 방법이고 이렇게 해야 업무의 집중도도 올라갑니다.

기본적으로 모델링의 기능에서 막히는게 아니라면 작업하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 윈도우11 텍스트 글꼴 마우스 포인트 크기 조절 – 야간모드 시력보호

윈도우11 블루투스 연결 키보드 마우스 페어링 추가

UG NX 마우스 조작방법

UG NX 마우스 조작방법
UG NX 마우스 조작방법
  • MB 1 : 오브젝트 선택
  • MB 1 + Shift : 선택되어진 오브젝트 해제 할 때
  • MB 2 : Enter(OK) OK 버튼 누를 필요없이 MB2 버튼을 누르면 된다.
  • MB 2를 누르면 : 회전
  • MB 2를 꾸-욱 누르면서 포인트에 잡히면 : Set Rotate Point
  • MB 2 + Shift / MB 2 + MB 3 : Pan 기능
  • MB 2 + Ctrl : Zoom In/Out 기능

3D 모델링이 없는 화면을 마우스 MB3 짧게 클릭시 Pop Up Menu

  • Refresh → 전체 화면에 표시 되어진 부분 재 표시
  • Fit → Part가 전체화면에 가득 차게 보기
  • Zoom → 선택 영역 확대
  • Rotate → 객체를 3차원으로 회전
  • Pan → 보고 있는 평면을 상하좌우로 이동
  • Update Display → 재 표시
  • Restore → 확대, 이동, 회전, 중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했던 View로 복원
  • Rendering Style → 모델의 음영방법이나 edge 타입별로 보는 기능
  • Orient View →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보고자 하는 View별로 보는 기능
  • Replace View →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보고자 하는 View별로 보는 기능
  • Set Rotate Point → 원하는 Point를 지정하여 지정한 기준점으로 회전
  • Undo → 작업한 전 단계로 가는 기능
UGNX 7 MB3 기능

3D 모델링이 없는 화면을 마우스 MB3 길게 클릭시 Pop Up Menu

  • 클릭하면 화면상에 보여지는 3D 의 시각적 요소를 변경할 수 있다.
    (예: 외곽라인있게 보기 / 면 숨기기, 면 보기 ,면의 흐름보기등등)

3D 모델링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마우스 MB3 길게 클릭시

  • EDIT Parameters / Edit with Rollback등 객체의 수정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Radial Shortcut 레이디얼  숏컷 단축키

NX의 다양한 기능을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이디얼 숏컷 radial shortcut 기능을 이용하여 단축키 지정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Ctrl + Shift + (MB1 / MB2 / MB3) 로 각각 8개의 기능 X 3 = 24개의 radial shortcut 기능을 추가하여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렇게 설정한 단축키는 롤스 “Roles“를 통해 저장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