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 UG 몰드위자드 Mold Wizard Tutoral
지멘스에서 개발한 하이엔드 3D CAX 솔루션인 NX는 기존의 UG라는 이름에서 NX로 변경되면서 지속적인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기존의 UG에서는 금형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몰드위자드 기능이 다소 떨어져 현업에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극히 드물었느데요 최근 NX12 버전까지 출시되면서 NX의 몰드위자드 성능이 급격힌 개선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CAD 설계자들이 NX를 사용하기 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인 NX Mold Wizard 사용방법을 나름 알기 쉽도록 정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사용된 NX의 버전은 NX10 버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몰드위자드 실행방법
기본적인 금형을 제작하기 위한 3d 모델링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데이터를 불러왔다면 기본 Modeling 모드였다면 Mold Wizard 변경해야합니다.
변경방법은 Home – All Applications – Mold Wizard (홈 – 모든 어플리케이션) – 몰드위자드 선택합니다.
그 외 실행방법은 리본바 기준 상단의 어플리케이션 탭에서 Mold 선택하는것으로도 가능합니다.
몰드위자드 기본세팅
Mold Wizard 탭이 실행됬다면 제일 처음에 있는 프로젝트초기화 – Initialize Project 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금형을 만들기 위한 재질과 원재료의 수축률 그리고 NX CAD 데이터의 저장 위치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몰드위자드 좌표계 생성
다음 몰드의 좌표계 설정을 위 Mold Csys 선택합니다.
- Current WCS (현재 위치에 좌표계 생성)
- Product Body Center (바디 정 중앙에 좌표계 생성)
- Center Of Selected Faces (선택한 면의 중앙에 좌표계 생성)
Center Of Selected Faces (선택한 면의 중앙에 좌표계 생성) 선택 후 넓은 전체의 면을 선택합니다.
그럼 오브젝트의 정중앙에 Csys 좌표계가 위치했습니다.
몰드위자드 수축률 설정
앞서 원재료의 수축률을 입력을 못했거나 수정이 필요하다면 Scale Body 통해 수축률을 재입력이 가능합니다.
몰드위자드 베이스 설정
Workpiece 를 선택 후 몰드의 베이스 사이즈를 지정해줍니다.
몰드위자드 캐비티 디자인
몰드의 Cavity 갯수와 레이아웃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기본적으로 원형가 직사각형 두가지를 지원합니다.
베이스를 추가하기 위하 면을 선택하면 방향이 추가됩니다.
카운터갯수와 거리값으로 간격등을 입력 후 Start Layout 을 클릭하면 캐티비가 추가됩니다.
캐비티 갯수와 거리등을 입력 후 Start Layout 눌러 추가합니다.
이후에도 갯수와 거리등을 디스플레이를 참고하여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후 Edit Insert Pocket 으로 포켓을 추가합니다.
포켓 추가하기
원하는 포켓 및 타입을선택합니다.
원하는 타입의 포켓이 선택이 되었다면 Transform 선택합니다.
회전과 거리이동등을 선택하여 X축과 Y축이동 / 회전해서 원하는 레이아웃을 설정합니다.
만약 베이스가 마음에 들지 앙ㄶ는다면 Remove 버튼으로 삭제가 가능하며 처음상태로 다시 되돌아 가고 싶다면 Auto Center 선택합니다.
몰드위자드 파팅라인 Check Regions
다음은 상코어와 하코어를 나누기위한 금형 파팅라인을 나누는 부분입니다.
- Check Regions 클릭
- Calculate 탭에서 상하로 나눌 파팅 방향 (Vector) 선택 후 Calculate 선택하면 선택방향으로 파팅라인을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 Face 탭으로 이동합니다.
면의 색상으로 구배각도를 확인하는 부분으로 각도(구배)를 색상별로 가시화 합니다.
- Region 탭으로 이동 합니다.
- 캐비티영역과 코어 영역 그리고 중간경계면의 영역의 색상을 각각 지정합니다.
- Set Regions Color를 선택
- 그럼 구배 파팅라인이 설정된 색상값으로 각각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몰드위자드 구멍막기 Edge Patch
다음은 홀이 있는 부분의 구멍을 자동으로 막아주는 기능인 Edge Patch 작업입니다.
Edge Patch 선택 후 Type 을 Body로 선택하고 Solid Body 선택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구멍을 인식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Loop로 제대로 인식되는것을 확인 후 Apply (적용) 선택합니다.
여기서 자동으로 홀이 인식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Body 를 Face로 변경합니다.
Loop List 에서 엣지를 선택하면서 선택되지 않는 부분을 추가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매꿔지지 않았던 구멍이 수동으로 막히느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몰드위자드 Define Regions
Define Regions 기능으로 캐비티와 코어영역의 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지정된 영역인 Underfined Faces 부분이 있다면 Cavity 나 Core 영억으로 변경해줍니다.
Underfined Face를 Core 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Core Region 선택합니다.
다음 Underfined Face를 선택하고 Apply 를 선택
이렇게 미지정면 (Underfined Face)가 없도록 모두 지정을 해준다음 ok 눌러줍니다.
몰드위자드 파팅라인 Design Parting Surface
파팅라인의 기준면을 생성해주는 Design Parting Suface (설계 파팅 곡면) 선택합니다.
Edit Parting Lines 탭에서 파팅라인의 엣지면을 연속으로 선택해줍니다.
그럼 선택한 엣지 기준면으로 파팅라인 면이 생성됩니다.
원하는 사이즈를 드래그 및 수치값으로 변경합니다.
코어 캐비티 만들기 Defing Cavity and Core
코어와 캐비티 모두 만들기 위해서 All Regions 선택 후 ok 눌러줍니다.
레포트를 통해 문제점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중 문제가 없다면 View Parting Result 창에서 ok 눌러줍니다.
자동으로 코어와 캐비티 모두 자동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이제부터 몰드위자드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금형을 만들수 있습니다.
Mold Wizard Library 선택
사용할 몰드베이스를 카테고리에서 선택합니다.
상단의 이미지 3-1탭의 창을 참고하여 수치를 변경하고 싶은 부분이있다면 변경후 ok를 눌러주면 기본적인 금형틀이 완성됩니다.
기본 몰드베이스 생성완료
로케이트링 만들기
Standard Part Management 클릭
로케이트링을 선택해 원하는 사이즈로 변경후 ok 누릅니다.
로케이트링이 상단에 추가되었습니다.
Sqrue (스크류)를 추가하기 위해 샘플을 더블클릭하거나 화면으로 드래그 해줍니다.
참고이미지를 보고 원하는 수치값으로 입력합니다.
그럼 스크류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정확한 위치에 장착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View Manager Browser
다음부터 진행하는것은 파트가 많기 때문에 View Manager Browser를 이용해 원하는 파트만을 뷰잉하면서 작업하도록 합니다.
이후 라이브러리 탭을 이용하면 슬라이드코어등 금형에 필요한 부분을 가지고와서 쉽게 완성을 할 수 있습니다.
NX 견적 문의 및 구입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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