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의 하이엔드 3D CAD인 UG NX의 키보드 마우스 대한 명칭 및 조작 방법 및 단축키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류 | 단축키 | 설명 | 경로 |
파일(F) | Ctrl + G | 그립 | 파일(F) → 샐행(T) → 그립(G) |
Ctrl + N | 새 파트 만들기 | 파일(F) → 새로 만들기(N) | |
Ctrl + O | 기존 파트 열기 | 파일(F) → 열기(O) | |
Ctrl + P | 플로팅 | 파일(F) → 플롯(L) | |
Ctrl + Q | 정삭스케치 | 파일(F) → 정삭 스케치(K) | |
Q | |||
Ctrl + S | 파트 저장 | 파일(F) → 저장(S) | |
Ctrl + Shift + A | 다른이름으로 파트저장 | 파일(F) → 다른 이름으로 저장(A) | |
Ctrl + Shift + G | 그립 디버그 | 파일(F) → 샐행(T) → 그립 디버그 | |
Ctrl + U | NX Open | 파일(F) → 샐행(T) → NX Open(N) | |
편집(E) | Ctrl + A | 모두 선택 | 편집(E) → 선택(L) → 모두선택(A) |
Ctrl + B | 숨기기 | 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숨기기(H) | |
Ctrl + C | 복사 | 편집(E) → 복사(C) | |
Ctrl + D | 삭제 | 편집(E) → 삭제(D) | |
Delete | |||
Ctrl + J | 개체 디스플레이 | 편집(E) → 개체화면표시(J) | |
Ctrl + Shift + B | 표시 및 숨김 반전 | 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표시 및 숨김 반전(I) | |
Ctrl + Shift + I | 즉시 숨기기 | 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즉시 숨기기(M) | |
Ctrl + Shift + K | 표시 | 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표시(S) | |
Ctrl + Shift + U | 모두 표시 | 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모두표시(A) | |
Ctrl + T | 개체 이동 | 편집(E) → 개체이동(O) | |
Ctrl + V | 붙여넣기 | 편집(E) → 붙혀넣기(P) | |
Ctrl + W | 표시 및 숨기기 | 편집(E) → 표시 및 숨기기(H) → 표시 및 숨기기(O) | |
Ctrl + X | 잘라내기 | 편집(E) → 잘라내기(T) | |
Ctrl + Y | 다시 실행 | 편집(E) → 다시실행(R) | |
Ctrl + Z | 실행 취소 | 편집(E) → 실행 취소 리스트(U) → 1삭제 | |
E | 빠른 연장 | 편집(E) → 스케치곡선(K) → 빠른 연장(X) | |
Shift + B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바디 | 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바디(B) | |
Shift + C | 최고선택 우선순위 – 컴포넌트 | 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컴포넌트(C) | |
Shift + E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모서리 | 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모서리(E) | |
Shift + F | 최고선택 우선순위 – 특징형상 | 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특징형상(F) | |
Shift + G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면 | 편집(E) → 선택(L) → 최고선택 우선순위 → 면(A) | |
T | 빠른 트리밍 | 편집(E) → 스케치곡선(K) → 빠른 트리밍(Q) | |
뷰(V) | Alt + Enter | 전체 화면 모드를 시작하거나 종료 | 뷰(V) → 전체 화면(F) |
Ctrl + Alt + F | 프론트뷰 | 뷰 전환(R) → 앞쪽(F) | |
Ctrl + Alt + L | 좌측뷰 | 뷰 전환(R) → 왼쪽(L) | |
Ctrl + Alt + R | 우측뷰 | 뷰 전환(R) → 오른쪽(R) | |
Ctrl + Alt + T | 탑뷰 | 뷰 전환(R) → 위쪽(O) | |
Ctrl + F | 맞춤 | 뷰(V) → 오퍼레이선(O) → 맞춤(F) | |
Ctrl + F2 | 회전참조 설정 | 회전참조설정(S) | |
Ctrl + F3 | 회전참조 지우기 | 회전참조지우기(I) | |
Ctrl + F8 | 방향 재설정 | 뷰(V) → 방향 재설정(E) | |
Ctrl + H | 단면 편집 | 뷰(V) → 단면(S) → 작업 단면 편집(C) | |
Ctrl + R | Rotate | 뷰(V) → 오퍼레이선(O) → 회전(R) | |
Ctrl + Shift + F | 모든 뷰 맞춤 | 뷰(V) → 레이아웃(L) → 모든 뷰 맞춤(F) | |
Ctrl + Shift + H | 고품질 이미지 | 뷰(V) → 시각화(V) → 고품질 이미지(H) | |
Ctrl + Shift + N | 새로 만들기 | 뷰(V) → 레이아웃(L) → 새로만들기(N) | |
Ctrl + Shift + O | 열기 | 뷰(V) → 레이아웃(L) → 열기(O) | |
Ctrl + Shift + S | 정보 윈도우 | 뷰(V) → 정보 윈도(I) | |
Ctrl + Shift + W | 광선 추적 스튜디오 | 뷰(V) → 시각화(V) → 광선 추적 스튜디오 | |
Ctrl + Shift + Z | Zoom | 뷰(V) → 오퍼레이선(O) → 확대/축소(Z) | |
End | Isometric Orient View(등각방향) | 뷰 전환(R) → 등각(I) | |
F3 | 현재 다이얼로그 Hide/Display | 뷰(V) → 현재 다이얼로그(C) | |
F5 | 화면 갱신 (Refresh) | 갱신(S) | |
F6 | 확대 | 확대(Z) | |
F7 | 회전 | 회전(O) | |
F8 | 스냅뷰 (가장 가까운 표준 뷰 배치) | 스냅뷰(N) | |
Home | Trimetric Orient View(삼각방향) | 뷰 전환(R) → 트리메트릭(T) | |
Shift + F1 | 왼쪽으로 클립이동 | 뷰(V) → 왼쪽으로 클립 이동(M) | |
Shift + F2 | 오른쪽으로 클립이동 | 뷰(V) → 오른쪽으로 클립 이동(M) | |
Shift + F8 | 스케치 평면에 맞게 뷰 전환 | 뷰(V) → 스케지에 뷰 전환(K) | |
Ctrl + 3 | HD3D 도구 | 뷰(V) → HD3D 도구 UI(3) | |
삽입(S) | A | 스케치 곡선 : 원호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원호(A) |
C | 지오메트리 구속조건 | 삽입(S) → 스케치구속조건(K) → 지오메트리 구속 조건(T) | |
Ctrl + 4 | 4점 표면 | 삽입(S) → 곡면(R) → 4점 표면(F) | |
D | 급속 치수 | 삽입(S) → 스케치구속조건(K) → 치수(D) → 추정됨(I) | |
F | 스케치 곡선 : 필렛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필렛(F) | |
L | 스케치 곡선 : 선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선(L) | |
N | 메시곡면 – 스튜디오 곡면 | 삽입(S) → 메시곡면(M) → 스튜디오 곡면(U) | |
O | 스케치 곡선 : 원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원(C) | |
P | 스케치 곡선 : 다각형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다각형(Y) | |
R | 스케치 곡선 : 직사각형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직사각형(R) | |
S | 스케치 곡선 : Studio Spline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스튜디오 스플라인(D) | |
V | 베리에이셔널 스위핑 | 삽입(S) → 스위핑(W) → 베리에이셔널 스위핑(V) | |
X | 돌출 | 삽입(S) → 특징형상설계(E) → 돌출(E) | |
Z | 스케치 곡선 – 프로파일 | 삽입(S) → 스케치 곡선(S) → 프로파일(O) | |
형식(R) | Ctrl + L | 레이어 설정 | 형식(R) → 레이어 설정(S) |
W | WCS 화면표시 on/off | 형식(R) → WCS(W) → 화면표시(P) | |
도구(T) | Alt + F11 | Journal – Edit | 도구(T) → 저널(J) → 편집(E) |
Alt + F5 | 동영상 – 기록 | 도구(T) → 동영상(E) → 기록(R) | |
Alt + F6 | 동영상 – 일시중지 | 도구(T) → 동영상(E) → 일시중지(P) | |
Alt + F7 | 동영상 – 정지 | 도구(T) → 동영상(E) → 정지(S) | |
Alt + F8 | Journal – Play | 도구(T) → 저널(J) → 재생(P) | |
Ctrl + 1 | 사용자 정의 | 도구(T) → 사용자정의(Z) | |
Ctrl + E | 수식 | 도구(T) → 수식(X) | |
Ctrl + Shift + End | 마지막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 | 도구(T) → 업데이트(U) → 마지막 특징형상 현재로만들기(L) | |
Ctrl + Shift + Home | 첫번째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 | 도구(T) → 업데이트(U) → 첫 번째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F) | |
Ctrl + Shift + Left Arrow | 이전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 | 도구(T) → 업데이트(U) → 이전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P) | |
Ctrl + Shift + P | Macro – Playback | 도구(T) → 매크로(R) → 재생(P) | |
Ctrl + Shift + R | Macro – Start Record | 도구(T) → 매크로(R) → 기록시작(R) | |
Ctrl + Shift + Right Arrow | 다음 특징형상 현재로 만들기 | 도구(T) → 업데이트(U) → 다음 특징형상 현재로만들기(N) | |
F4 | 반복명령(가장 최근에 실행한 명령실행) | 도구(T) → 반복명령(R) → 1사용자정의 | |
해석 | Ctrl + Shift + C | 곡률그래프 재표시 | |
환경설정(P) | Ctrl + 2 | 환경설정 – 사용자 인터페이스 | |
Ctrl + Shift + V | 환경설정 – 시각화 | 형식(R) → 뷰에서 보이는 레이어(V) | |
Ctrl + Shift + T | 환경설정 – 선택 | 환경설정(P) → 선택(E) | |
Ctrl + Shift + J | 환경설정 – 개체 | 환경설정(P) → 개체(O) | |
응용프로그램(N) | Ctrl + M | Modeling | 응용프로그램(N) → 모델링(M) |
M | |||
Ctrl + Alt + S | Shape Studio | 응용프로그램(N) → Shape Studio(T) | |
Ctrl + Shift + D | Drafting | 응용프로그램(N) → Drafting(D) | |
Ctrl + Alt + M | Manufacturing | 응용프로그램(N) → Manufacturing(N) | |
Ctrl + Alt + I | 검사 | ||
Ctrl + Alt + N | NX 판금 | 응용프로그램(N) → Sheet Metal(H) → NX판금(H) | |
Ctrl + Alt + P | FPC(Flexible Printed Circult) | 응용프로그램(N) → FPC(Flexible Printed Circult)설계(X) | |
도움말(H) | F1 | 도움말 | 도움말(H) → 설명보기(C) |
그리고 이러한 조작방법은 앞서 포스팅한 커스터마이즈 부분과 연동하여 기본 조작에서 보다 자신에게 편리한 조작방법으로 변경하는것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어들의 런 타임을 최소화하여 바로바로 사용하는것이 업무효율 및 시간단축을 할 수 있는 방법이고 이렇게 해야 업무의 집중도도 올라갑니다.
기본적으로 모델링의 기능에서 막히는게 아니라면 작업하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 윈도우11 텍스트 글꼴 마우스 포인트 크기 조절 – 야간모드 시력보호
윈도우11 블루투스 연결 키보드 마우스 페어링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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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 NX 마우스 조작방법
- MB 1 : 오브젝트 선택
- MB 1 + Shift : 선택되어진 오브젝트 해제 할 때
- MB 2 : Enter(OK) OK 버튼 누를 필요없이 MB2 버튼을 누르면 된다.
- MB 2를 누르면 : 회전
- MB 2를 꾸-욱 누르면서 포인트에 잡히면 : Set Rotate Point
- MB 2 + Shift / MB 2 + MB 3 : Pan 기능
- MB 2 + Ctrl : Zoom In/Out 기능
3D 모델링이 없는 화면을 마우스 MB3 짧게 클릭시 Pop Up Menu
- Refresh → 전체 화면에 표시 되어진 부분 재 표시
- Fit → Part가 전체화면에 가득 차게 보기
- Zoom → 선택 영역 확대
- Rotate → 객체를 3차원으로 회전
- Pan → 보고 있는 평면을 상하좌우로 이동
- Update Display → 재 표시
- Restore → 확대, 이동, 회전, 중 하나의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했던 View로 복원
- Rendering Style → 모델의 음영방법이나 edge 타입별로 보는 기능
- Orient View →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보고자 하는 View별로 보는 기능
- Replace View → 정면도, 평면도, 우측면도..보고자 하는 View별로 보는 기능
- Set Rotate Point → 원하는 Point를 지정하여 지정한 기준점으로 회전
- Undo → 작업한 전 단계로 가는 기능
3D 모델링이 없는 화면을 마우스 MB3 길게 클릭시 Pop Up Menu
- 클릭하면 화면상에 보여지는 3D 의 시각적 요소를 변경할 수 있다.
(예: 외곽라인있게 보기 / 면 숨기기, 면 보기 ,면의 흐름보기등등)
3D 모델링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마우스 MB3 길게 클릭시
- EDIT Parameters / Edit with Rollback등 객체의 수정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Radial Shortcut 레이디얼 숏컷 단축키
NX의 다양한 기능을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이디얼 숏컷 radial shortcut 기능을 이용하여 단축키 지정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Ctrl + Shift + (MB1 / MB2 / MB3) 로 각각 8개의 기능 X 3 = 24개의 radial shortcut 기능을 추가하여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렇게 설정한 단축키는 롤스 “Roles“를 통해 저장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