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 태풍 침수차량 보상신청 – 자연재해 보험적용 대처방법

여름 장마철에는 폭우로 인한 차량 침수 피해가 많이 발생합니다. 2022년도에만 7월 9일부터 8월 3일까지 접수된 차량 침수 피해는 약 3,041대에 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자신의 고가의 자산인 집이나 차량에 대한 보험으로 침수차량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종류침수차량 보상내용
자차보험– 침수로 인한 자동차 손해 보상
– 침수된 차량의 복구 비용 보상
– 침수피해로 인한 차량 가치 손실 보상
– 자동차 내 소지품 및 재산에 대한 보상은 일반적으로 보장되지 않음
운전자보험– 침수로 인한 운전자의 상해 및 의료비 보상
– 침수로 인한 운전자의 사망 시 유족에 대한 사망보상금 지급
– 자동차 내 소지품 및 재산에 대한 보상은 일반적으로 보장되지 않음
자동차 종합보험(자기차량손해담보)– 자연재해로 인한 침수피해 보상
– 차량 손상 및 복구 비용 보상
– 차량 가치 손실 보상
– 자동차 내 소지품 및 재산에 대한 보상은 일반적으로 보장되지 않음

참고 : 자연재해 장마철 침수차량 전손처리 재산피해 보상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량 확인 6가지 방법 – 보험 전손처리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량 확인하는 방법 9

여름 장마철에 침수된 차량에 대한 보상방법

장마 폭풍으로 인한 침수차량 보상신청 - 보험적용 대처방법
장마 폭풍으로 인한 침수차량 보상신청 – 보험적용 대처방법

자연재해로 인한 침수 피해도 보험 보상을 받을 수 있으나 자차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침수 피해를 입은 경우 자차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차 보험에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량 확인하는 방법 4

자연재해로 인한 침수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 손해 담보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은 태풍, 홍수 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침수피해를 대상으로 보상을 적용합니다. 침수 피해 보상은 차량을 침수되기 전의 상태로 복구하는 데 드는 비용을 기준으로 하며, 수리비가 차량 가액을 초과하는 경우 차량 가액 전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입시 침수차량 확인하는 방법 2

폭우나 홍수로 인한 침수 피해가 발생한 경우 자차 운전자보험에 가입된 분들은 주차장에서 차량을 주차 중에 침수된 경우나 도로 위에서 운전 중에 침수 피해를 입은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침수피해 보상받지 못하는 사례

자동차 침수차량 엔진룸 확인

침수차량 보상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보험사에 사고 접수 및 견인 요청을 신청해야 합니다. 보험사의 직영 서비스 센터에 연락하여 요청하면 됩니다.

카히스토리 침수차량 조회

하지만 자동차 침수 피해의 경우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차 운전자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폭우나 홍수로 인한 침수 피해가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해 차량이 침수된 경우에는 자차 운전자보험으로 인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보험 가입 시 약관에 명시된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도 보상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침수 피해가 발생하면 가능한 빠르게 보험사에 연락하여 상세한 절차와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마 자연재해 폭우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2023년

자동차 침수차량 보상 신청방법

  1. 침수차량 보상접수 및 견인 요청
    • 침수 피해를 입은 차량에 대해 보험사에 사고 접수 및 견인 요청을 합니다.
    • 보험사의 직영 서비스 센터 또는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필요한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보험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등 여러 보험사가 있으니 해당 보험사에 연락하여 절차를 안내받으세요.
  2. 사고 현장 조사 피해 사실확인서
    • 피해 사실 확인서 발급: 침수피해를 입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피해 사실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피해 사실 확인서는 침수피해를 당한 지역 관청(구청, 시청 등)에 요청하면 발급해 줍니다.
      • 보험사는 신고된 침수차량 사고에 대해 현장 조사를 실시합니다.
      • 이때 보험사의 사정에 따라 사고 현장으로 조사원이 파견되거나, 사진이나 서류를 제출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센터 방문
    • 서비스센터 방문: 견인된 차량은 직영 서비스센터에 입고되어 정확한 피해 평가와 수리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보험사의 안내에 따라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고, 보험사와의 협의를 통해 보상 절차를 진행하세요.
  4. 보험 보상 심사
    • 보험사는 사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상 여부를 결정합니다.
    • 침수차량 피해의 정도, 수리 비용, 차량 가치 등을 고려하여 심사를 진행합니다.
  5. 보상 지급
    • 보험사가 보상을 승인한 경우,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일반적으로 수리비를 보상받는 형태이며, 수리비가 차량 가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차량 가치 전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침수차량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절차와 조건을 따라야 하며,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보험사와의 소통을 유지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보상처리가 힘들다면 자기부담으로 자동차 폐차를 진행해야하며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보험 계약서 또는 보험사의 공식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자연재해 자동차 침수차량 보상 전손처리 기준

태풍 장마철 자연재해 침수피해 재난보상 가능할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