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면허 필기시험 기능시험 합격점수 시험시간 수수료

대부분의 사람들은 20살이 되면 자동차 운전을 배우기 위해 운전면허증 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최초에 진행되는 것이 자동차 운전면허 필기시험과 기능 시험이며, 이 두 시험을 통과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개인의 운전 능력을 검증하고, 교통 법규와 안전 운전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운전 학원에 등록하게 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접수하고 통과한 후, 실기 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이 실기 시험 준비 과정에서는 장내 주행 연습과 도로 주행 연습이 포함되며, 이러한 연습을 통과해야만 최종적으로 도로 주행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가 실제 도로에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자동차 운전면허 필기시험 내용

자동차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주로 교통 규칙, 안전 운전, 기본적인 자동차 지식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이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학습과 이해가 필요하며, 다양한 학습 자료와 모의 시험을 활용하여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교과서와 인터넷,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시험 응시 및 접수가 가능합니다.

장애인 접수가능 시간

그러나 시각 장애인 및 청각 장애인의 경우 오후 4시 30분까지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PC 기반의 필기시험은 당일 접수 후 바로 응시 가능하며, 예약 없이 시험을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시간과 방법은 운전면허 취득을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이 공정하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운전면허 실기시험 장내주행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먼저 장내 주행 연습을 시작으로, 다양한 주행 기술과 기본적인 주행 능력을 평가받게 됩니다. 이후 도로 주행 연습을 통해 실제 도로에서의 운전 능력을 향상시키고, 여러 가지 도로 상황과 교통 규칙을 체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에야 도로 주행 시험을 볼 자격이 주어지며, 이 시험을 통과해야만 정식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기능 시험, 그리고 실기 시험 등 여러 단계의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운전자는 안전한 운전 능력과 교통 법규 지식을 쌓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도로에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운전면허 취득절차

시험은 크게 1종특수와 1종보통,2종보통,2종소형 2종 원동기자전거가 있으며 자세한 필기시험 합격점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종류 및 합격점수

PC학과시험은 당일 접수하여 당일 응시하므로 별도로 예약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면허 종별1종 대형, 특수
(대형견인, 소형견인, 구난차)
1종 보통2종 보통2종 소형 (125cc 초과 이륜자동차)2종 원동기 장치자전거 (125cc 이하)
합격기준70점 이상 시 합격60점 이상 시 합격
시험자격19세 이상 1·2종 보통 면허 취득 후 1년 경과한 자18세 이상16세 이상
시험시간40분
수수료10,000원8,000원
시험유형객관식(선다형)
준비물– 응시원서(신체검사 완료 또는 건강검진결과서 조회·제출),
– 신청일로부터 6개월 내에 모자를 벗은 상태에서 배경 없이 촬영된 3.5X4.5cm 규격의 상반신 컬러사진 (허용되는 사진규격) 3매,
– 신분증 (신분증 인정 범위)
시험내용안전운전에 필요한 교통법규 등 공개된 학과시험 문제은행 중 40문제 출제
(문제은행 다운로드)
결과발표– 시험 종료 즉시 컴퓨터 모니터에 획득 점수 및 합격 여부 표시
– 합격 또는 불합격도장이 찍힌 응시원서를 돌려받아 본인이 보관
주의사항– 학과시험 최초응시 일로부터 1년 이내 학과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 학과시험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 기능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 1년경과 시 기존 원서 폐기 후 학과시험부터 신규 접수하여야 하며 이때 교통안전교육 재수강은 불필요
응시가능
언어
한국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비문해자를 위한 PC학과시험시험문제와 보기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는 PC학과시험 시험시간 총 80분,
민원실에서 접수 시 신청 가능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PC학과시험청각장애인이면서 비문해자를 위한 수화로 보는 PC학과시험
시험시간 총 80분, 민원실에서 접수 시 신청 가능

운전면허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응시원서와 함께 지정된 병원으로부터 발급된 “건강검진 결과서“가 필요합니다.

검사항목내용
시력
(교정시력 포함)
제1종 운전면허: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8 이상이고,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
제2종 운전면허: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5 이상.
색채식별붉은색·녹색 및 노란색을 구별 가능.
청력55db (보청기 사용자는 40db)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음.
신체장애조향장치나 그 밖의 장치를 뜻대로 조작할 수 없는 등 정상적인 운전을 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신체 또는 정신상의 장애가 없음.
운전면허 신체검사

응시원서에는 시력 및 청력등 기본적으로 운전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상태를확인하기 위한 부분으로 거주하고 있는 병원 방문해서 5분정도의 간단한 신체검사를 통해 “건강검진 결과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증명사진 규격

운전면허증 사진규격
운전면허증 사진규격

운전면허 접수를 위해서 제출하는 증명사진은 3.5X4.5cm 규격의 상방신으로 컬러로 된 사진이여야 합니다.

이는 운전면허증 분실 후 재발급을 하거나 운전면허증 갱신할때에도 동일한 사진규격으로 제출해야합니다.

또한 신분증을 통해 시험을 응시하는 사람은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야합니다.

2020년 2월 시행 1종 2종 필기시험 예제

기본적으로 학과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운전면허 예제문제를 풀어보느것이 좋습니다.

본파일은 PDF 확장자로 되어 Adobe Acrobat Reder나 구글크롬등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총 1000문제 중에서 40문제가 실제로 시험에서 출제되며 그 외에도 운저면허 필기시험 앱을 통해 공부를 하느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자동차 운전면허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난 뒤에는 장내기능 및 도로주행 시험이 남습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증

컴퓨터로 40문제를 40분 동안 풀고, 시험이 끝난 직후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으며 합격 커트라인은 제1종은 70점 이상, 제2종은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 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 필기시험 합격 후에 1년 이내에 기능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구분내용
기능시험주행거리 300m 이상의 코스를 따라 운전하고 80점 이상이어야 합격입니다.
기능 시험코스운전장치 조작,차로 준수 및 급정지경사로 및 좌 우회적,직각 주차신호교차로,전진 (가속구간)
필요서류응시원서, 신분증

운전면허 도로 주행시험

구분합격내용
도로주행 시험5km 이상의 거리를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는 시험입니다.
총 점수는 70점 이상 되어야 도로주행 합격이며 4개의 코스 중 추첨을 통해 1개를 선택해서 달리게 됩니다.
코스는 시험장과 운전학원마다 모두 다릅니다.
필요서류연습면허가 부착된 응시원서, 신분증

도로주행 시험은 4개의 코스중 랜덤으로 되기 때문에 사전에 4개의 코스를 모두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음 운전면허증이 발부되며 이는 대한민국 국내에서만 운전을 가능한 것으로 해외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을 추가로 시험 후 발급받아야합니다.

참고 : 운전면허 벌점 및 과태료 종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