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장마철 침수차량 전손처리 재산피해 보상

매년 여름철 장마가 시작되면 많은 홍수와 재난피해가 일어나는데요 이번 2020년도에는 특히 강력한 태풍과 함게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는 분들이 많아 마음이 아픕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장마철 자연재해를 입게 되면 기본적으로 지하주차장이나 1층에 주차장에 주차한 차량들에 대해 침수피해를 입기 때문에 침수차량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반지하 집부터 시작해서 비닐하우스 농가등에 대한 피해도 매우 막심하게 일어납니다.

장마철 자연재해 자동차 침수피해 보상 가능할까?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으로는 이렇게 천재지변등 자연재해로 일어난 피해에 대해서는 보험이나 보상이 불가능하다는것으로 알고 있으며 우선 자연재해로 인한 자동차 침수차량에 대한 보상이 가능하며 그 외에도 집이나 농가등 재산적 피해에 대해서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침수차량 자동차 침수피해 보상 받는방법

장마철 자연재해 침수차량 보상

우선 자동차 침수피해로 인한 침수차량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자동차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합니다.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 보험으로는 자기차량에 대한 손해보험으로서 자신의 차가 교통사고시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이지만 자연재해로 인한 파손 및 차량침수에서도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자연재해로 인한 자동차 침수차량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침수차량 보상 제외대상

  • 자동차가 침수되기전 자동차 문을 열어놓거나 차량 트렁크 문,창문,선루프등을 열어 놓는 경우 보상에서 제외
  • 이미 침수지역으로 공식발표가 된 지역 “저수지,지하주차장,한강등등“을 이동하는경우 보상제외

자연재해 자동차 침수 보험료 할증 유무

  • 자연재해로 인한 자동차 침수시 보험료가 할증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테네요
  • 기본적으로 본인 잘못 없이 자연재해로 인해 차량이 침수시에는 보험료 할증이 없습니다.
  • 하지만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차량사고 및 침수차량시에는 보험료 할증이 생기니 참고하세요

참고 : 보험사별 자동차보험료 인상 및 할인 받는방법 5가지

자동차 침수차량 전손처리

자동차 침수시 수리가 아닌 전손처리를 하기 원한다면 보험사마다 전손처리 계약서가 조금씩은 다릅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동차 차량금액의 80% 이상의 수리비가 나온다면 차량침수로 인한 전손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침수 대처사항

자동차는 많은 전자부품이 들어있는 전자기기로서 자동차가 침수시에 시동을 걸게 되면 자동차 안에 있는 많은 전기배선에 전력이 궁급과 함께 스파크등으로 인해 운전자의 감전 및 화재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침수시에는 빠른 대처방안으로 절대 자동차 시동을 키지 않고 기어를 중립기어로 변경해서 수동으로 자동차를 밀어 이동하거나 견인차를 부르느것이 좋습니다.

자연재해 재산피해 아파트,주택,비닐하우스 보상

자연재해시 대부분 자동차 다음으로 많은 피해가 바로 가장 큰 재산피해중 하나인 거주하는 아파트나 주택,그외 농가의 비닐하우스등일텐데요

이렇게 자연재해로 거주할 집을 잃게 되면 단장 잠을 잘곳부터 시작해 의식주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특히 서울에 거주하는 아파트 단지보다는 시골의 경우 산사태와 같은 피해가 매년 잇따르고 있기 때문에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피해는 늘 준비를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다행히 이러한 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행정안정부에서는 “풍수해보험“이라는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자연재해 재산피해 풍수해보험

풍수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태풍이나 강풍,지진등과 같은 자연재해 “특히 장마철“에 자주 발생하는 홍수 피해등을 일컫는 말로서 풍수해에 대한 재난시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국가가 진행하는 보험답게 보험 납입금액은 저렴하고 보장내역은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재해는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함께 국가재난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 풍수해 피해 종류
    • 홍수,호우,강풍,풍랑,해일,대설,지진,지진해일등등
  • 풍수해보험 가입절차
    1. 풍수해보험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며 가입을 원한다면 보험사 및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해서 가입신청이가능합니다.
    2. 이후 현장실시를 통해 건축물대장을 확인하고 청약서 작성 및 보험료 납입 후 보험의 효력이 발생됩니다.
      • 가입문의 : 전국 시·군·구(재난관리부서), 읍·면·동사무소, 판매보험사 본사 및 지점
      • 접수기관 : 재난관리실 재난복구정책관 재난보험과 연락처 : 044-205-5356

풍수해 보험종류

구분

가입 대상

풍수해 가입방법

보험 보상방식

지원 규모

주택·온실 풍수해보험(Ⅰ)

주택·온실

개별

정액 보상형

 

(일반) 52.5~92%

(차상위) 75~92%

(기초수급) 86.25~92%

단체가입 주택 풍수해보험(Ⅱ)

주택

단체

실손보상 주택 풍수해보험(Ⅲ)

주택 (공동·단독)

개별·단체

실손 비례 보상형

실손보상 온실 풍수해보험(Ⅴ)

온실

개별

실손 보상형

 

실손보상 소상공인 풍수해보험(Ⅵ)

상가·공장

개별

34%(국비 25%, 지방비 9%)

 

자연재해에 대한 재산피해 보험인 풍수해보험의 한달 보험료는 대략 2만원정도로 저렴한 편으로 보험 가입은 언제든 가입이 가능하지만 하천이나 고수부지등에 온실 대설 강풍등에 대한 “담보특약“이 경우 동절기 개시전인 11월 이전에 가입을 해야 피해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자연재해가 진행중인 상태에 풍수해 보험에 가입시에는 재산피해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가 국내에 상륙하기전,직접적으로 피해가 발생하기전에 미리 가입을 해야 보상이 가능합니다.

이상 이번 장마철 많은 인명피해재산피해가 있는데 모두 큰 사고 없이 장마철 기간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참고 : 자동차 폐차 및 압류차량 신청 및 비용

참고 :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 관리방법 5가지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2022년 8월 9일

    […] 참고 : 천재지변 보상 침수차량 및 전손처리 부동산 보험 “풍수해보험”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