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VPS 워드프레스 자동백업 삭제 터미널 명령어

기존에 블루호스트 VPS 웹호스팅 서버를 사용하면서 자동으로 매일 월 수 금 토일 그리고 매주 1번 자동으로 백업되도록 설정했는데 VPS의 경우 용량부족을 매번 느껴서 이번에 자동으로 백업되던 파일을 삭제하고 격일로 워드프레스 자동백업되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SFTP 잘 로그인되어 ROOT 권한으로 Backup 폴더를 삭제했는데 갑자기 SFTP 로그인이 되지 않아 블루호스트 관계자와 대화를 하다 터미널로 자동백업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게되어 공유합니다.

파일질라를 통해 FTP 로그인 방법을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 VPS 호스팅 WHM 접속

Bluehost VPS WordPress Hosting

우선 블루호스트 웹호스팅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Bluehost WordPress WHM Login
Bluehost WordPress WHM Login

Hosting으로 들어간 뒤 Quick LInks에 있는 WHM 항목을 선택해 로그인합니다.

워드프레스 자동백업 삭제 터미널 명령어

This interface provides command line access to the server’s “root” account.

이후 Terminal 항목으로 들어가면 “This interface provides command line access to the server’s “root” account.“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아래 명령어를 통해 백업경로로 이동합니다.

이후 삭제하고 싶은 백업파일을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입력해 삭제합니다.

이후 다음 명령어에서 y를 눌러주면 삭제되는것을 볼 수 있으며 매일 매주 워드프레스 자동백업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매일 자동백업 경로 : cd/ backup/cpbackup/daily
매주 자동백업 경로 : cd/backup/cpbackup/weekly

이렇게 삭제하고나니 기존 100gb 가까이 사용하던 용량이 50gb로 용량이 늘어났습니다.

이후 자동복구에 대한 제약이 생기기 때문에 백업본을 늘 조심히 다뤄야 할거 같으며 워드프레스 사용하면서 용량이 부족해 백업파일을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중복된 미디어 사진이나 사용하지 않는 사진등을 찾아 제거하는 플러그인 “Media Cleaner“을 통해 워드프레스 서버용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