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이어 펑크 자주 발생한다면? 펑크패치 사용법

자전거를 즐기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펑크는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펑크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먼저, 펑크를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실천해야 할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1. 타이어 압력 확인하기

자전거 타이어 펑크 자주 발생한다면 펑크패치 사용법 54

우선 유독 타이어 / 튜브 펑크가 자주 발생한다면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주입해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자전거 및 자동차 종류앞 바퀴 공기압 (Psi)뒷 바퀴 공기압 (Psi)
마운틴 바이크30-5030-50
로드 바이크80-13080-130
하이브리드 바이크50-7050-70
시티 바이크50-7050-70
자동차3535

타이어 압력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으면 펑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타이어 압력을 확인하고 권장 압력대로 조절해야 합니다.

적정공기압은 위 표를 참고하며 제대로 된 공기압은 타이어나 자전거 종류 그리고 몸무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전문적인 타이어 적정공기압을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 : 자전거 바퀴 적정 공기압 계산방법 – Sram AXS 앱 사용

2. 내구성이 높은 타이어 선택하기

타이어 수명이 끝나면 제때 교체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너무 저렴하지 않은 내구성이 높은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펑크 예방에 도움이 되며 타이어 수명은 라이딩 스타일과 무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000km 이상 주행 시 타이어를 교체해주느것이 펑크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표면의 마모와 변형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교체해야 하며 레이싱용 타이어나 타임트라이얼 타이어의 경우 접지력이 높은만큼 펑크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너무 고가의 타이어라고 하더라도 용도에 맞게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와이어 선 확인하기

타이어 내부에 위치한 선이 노출되어 있거나 끊어진 경우에는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선까지 들어간 작은 물체를 발견하면 즉시 제거하고 패치 작업을 해야 합니다.

4. 자전거 휠 상태 점검하기

자전거 타이어 펑크 자주 발생한다면 펑크패치 사용법 47

휠이 휘어있거나 불균형이 있는 경우 타이어의 부하를 불균형하게 받아 펑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휠의 상태를 점검하여 필요한 경우 교체하거나 조정해야 합니다.

5. 안전한 주행 습관 유지하기

예상치 못한 충격이나 급정거, 급가속은 타이어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부드러운 주행 습관을 유지하여 펑크를 예방해야 합니다.

자전거 타이어 펑크 튜브교체 및 펑크패치 사용방법

자전거 타이어 펑크 시 펑크패치 사용방법

자전거 펑크를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튜브를 교체하거나 펑크패치를 사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튜브를 교체할 때는 튜브를 분리하고 새로운 튜브를 장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반면, 펑크패치를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타이어 분리하기

타이어 주걱을 사용해 자전거 바퀴의 타이어를 분리합니다.

우선 타이어에 바람을 모두 제거한 뒤 타이어 주걱레버를 사용하여 타이어를 분리합니다.

2. 펑크 위치 찾기

자전거 타이어 펑크 자주 발생한다면 펑크패치 사용법 37

튜브를 분리하면서 펑크가 난 위치를 꼼꼼히 체크합니다.

자전거 튜브에 바람을 조금 넣고 물에 넣어주면 뽀글뽀글 튜브에 구멍이 난 위치에서 물방울이 나오면서 펑크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펑크패치 사용하기

펑크난 부분을 깨끗하게 손질한 뒤 본드를 발라주고 펑크패치를 붙혀줍니다.

자전거 튜브 펑크 부위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 후 본드를 발라 5분동안 말려줍니다.
자전거 튜브 펑크 부위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 후 본드를 발라 5분동안 말려줍니다.

본드가 충분히 말랐을 때 펑크패치를 잘 고정시켜줘야 하며 보통 본드를 바르고 3분에서 5분정도 후 걸죽해진 상태에서 펑크패치를 붙여야합니다.

스테이크 펑크로 펑크위치를 잘 찾아봅니다.

펑크패치를 붙히고 약 1분 이상 강하게 눌러줘서 제대로 안착되느것을 확인 한 뒤 타이어에 장착해야합니다.

4. 타이어 재장착하기

자전거 타이어 장착 시 튜브가 씹혀서 펑크가 또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자전거 타이어 장착 시 튜브가 씹혀서 펑크가 또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자전거 타이어 펑크패치가 완료되면 튜브와 타이어를 다시 장착하고 바람을 넣어줍니다. 이때 튜브가 씹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아직 본드가 제대로 붙지 않았을 수 있으니 바람은 천천히 넣었다 뺏다를 반복하면서 조심스럽게 넣어주느것이 좋습니다.

CO2를 사용해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 시 바람이 금방 빠지게 됩니다.
CO2를 사용해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 시 바람이 금방 빠지게 됩니다.

긴급한 경우에는 CO2를 사용해 빠르게 공기를 넣을 수 있지만 CO2를 사용해서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시에는 바람이 자주 빠지기 때문에 라이딩이 끝난뒤에는 일반 펌프를 통해 자전거 바퀴에 바람을 다시 넣어주느것이 좋으며 저 같은 경우 에어펌프 “전동펌프“를 사용하면 쉽게 공기압과 함께 편하게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펑크가 자주 발생한다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펑크방지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