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ITX KTX 열차지연 운행중지 환불 수수료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ITX 청춘열차KTX,무궁화호,새마을호등등 기차들 운행에 있어서 운행지연 및 운행중지에 따른 환불 수수료 및 배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코레일 승차권 환불기준 3가지

기본적으로 고객의 단순변심이 아닌 열차의 문제로 발생하는 환불에 대해서는 기차표에 대한 환불과 함께 배상을 하고 있습니다.

코레일 승차권 환불 배상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현금으로 배상
  2. 마일리지로 배상
  3. 할인증으로 배상

KTX, ITX-청춘열차의 경우 20분이상 40분미만의 경우 12.5%, 40분이상 1시간 미만 지연의 경우 25%, 1시간 이상 지연의 경우 50% 환불을 해주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마일리지 또는 현금으로 환불받지 아니하고, 할인증으로 받을 경우 기존 결제 금액 100%를 받을 수 있으나, 할인증은 1회에 한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남은 차액에 대해서는 추가 할인이 불가능합니다. 

KTX 코레일 기차 할인 저렴하게 구입방법

단체할인

10명 이상 단체로 여행하는 고객을 대상으로10%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단 열차별로 판매 좌석 수는 한정되어 있으며, 단체 할인 승차권은 예약과 동시에 결제를 완료해야 합니다. (지역 테마 열차는 운행일 기준 45일 전까지 각 지역 여행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4인 동반석

4인 동반석을 이용하고자 할 경우 열차별 승차율 및 예매 시점에 따라 어른은 15~35%까지 할인.어린이(만 6세~13세 미만)와 함께 이용할 경우, 어린이할인, 유아는 동반 유아 좌석 지정 할인이 적용됩니다. 4인동반석 1장의 승차권으로 판매하며, 유아 지정 할인은 1세트 당 2명으로 제한된답니다.

모범납세자

국세청에서 정한 모범납세자가 대상이고요. 주중에 운영하는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를 기본 10% 할인되며 KTX 기차의 경우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지정된 좌석을 최대 30%까지 할인하고 있어요.

공공할인

공공할인은 장애인, 국가유공자, 경로 분들이 받으실 수 있는 할인입니다.

장애인 할인

구분KTX새마을호(ITX-새마을)무궁화호(누리로)이하
장애 정도가 심한 장애인50%50%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는 장애인30%(토, 일, 공휴일 제외)

​​국가유공자 할인

국가유공자는 6회까지 무임으로 이용. (6회 초과시에는 운임의 50%가 할인되고요. 독립유공자와 상이등급 1~2등급은 동반보호자 1명 포함)

​경로 할인

만 65세 이상대상 평일 기준 KTX, 새마을호(ITX-새마을), 무궁화호(누리로 이하) 30% 할인, 무궁화 통근열차는 50%할인(주말 및 공휴일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요.)

구분KTX새마을호(ITX-새마을)무궁화호(누리호) 이하
노인30%(토·일·공휴일 제외)30%(통근열차 50%)

기차누리 할인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기초생활 수급자 대상 할인(역 창구 또는 홈페이지에서 인증, 등록 완료 후 할인)

그 외에도 홈페이지를 통해 itx 표를 이용하면 제휴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코레일 ITX KTX 열차지연 운행중지 환불 수수료

철도 운행 지연 및 운행중지에 대한 고객 배상제도가 신설되었습니다.

배상금액은 운행중지역 또는 홈페이지에 게시된 시간을 기준으로 배상합니다.

  • 1시간 이내 출발 열차 : 영수금액 환불 + 10% 배상
  • 1시간 ~ 3시간 이내 출발 열차 : 영수금액 환불 + 3% 배상
  • 3시간 초과 출발열차 : 영수금액 환불 + 배상없음
  • 출발 후 운행중지 : 미승차 구간 운임 요금환불 + 잔여구간 10%배상

코레일 승차권 환불 청구기간 확대

천재지변 자연재해등 불가항력적인 사유 및 병원입원으로 코레일 정기권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미사용 기간에 대한 운임을 환불하거나 유효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 부가 운임 환불 청구기간 : 7일 이내 -> 1년이내
  • 열차 미승차 확인 환불 청구기간 : 1개월 이내 -> 1년 이내
  • 천재지변으로 인해 환불을 받지 못한 승차권 : 1개월 이내 -> 1년이내

코레일 기차표 환불 출발 전 후 수수료

  1. 코레일톡에서 구입한 승차권에 한해서 역 창구에서 변경 할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2. 할인 승차권의 경우 할인율이 별도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승차 시 해당열차 승차권을 소지해야 하며 사진이나 캡처된 화면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코레일 단순변심 승차권 환불 출발 전 후 수수료

  1. 코레일톡에서 구입한 승차권에 한해서 역 창구에서 변경 할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2. 할인 승차권의 경우 할인율이 별도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승차 시 해당열차 승차권을 소지해야 하며 사진이나 캡처된 화면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구분출발 전출발 후
1개월 ~

출발 1일 전

출발 당일 ~

출발 3시간 전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 ~

출발시간 전

출발 후 20분 까지20분 경과 후

~ 1시간

1시간 경과 후

~ 도착

월요일 ~ 목요일 승차권무료5%15%40%70%
금요일 ~ 일요일, 공휴일

설날 추석
명절 및 특별 수송기간
승차권

400원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 감면)

5%10%

KTX 승차권 취소 시 평일과 주말 설날 및 추석 명절 기간에 환불 수수료가 다르니 참고하세요

코레일 단체 승차권 환불 위약금

구분출발 전출발 후
출발 2일 전까지1일 전 ~ 출발시간 전 환불20분 환불20분 경과 후 ~ 1시간 환불1시간 경과 후 환불 
단체 승차권400% * 인원수10%15%40%70%

열차표 예약 발권 취소 시 “최저 위약금은 400원“입니다.

단 태풍이나 홍수 등 자연재해 및 천재지변으로 탑승이 불가능한 경우나 승차 일로부터 1년 이내 승차를 할 수 없었던 사유를 증명하면 운임요금의 50% 금액을 환불 가능합니다.

선박결함 증명서나 한 공권 등등

승차권 예약 취소는 역에 방문해서 가능하지만 방문이 어려운 경우 출발 24시간 전 철도고객센터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환불이 가능합니다.

코레일 환불신청 전화번호 : 1544-7788, 1588-7788

1 thought on “코레일 ITX KTX 열차지연 운행중지 환불 수수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