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0일(현지시간), 어도비(Adobe)는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 같은 어도비의 편집 플랫폼에서 어도비 포토샵 AI (파이어플라이)가 생성한 콘텐츠를 식별하고 인증하는 데 쓰일 새로운 디지털 기호 ‘CR’을 공개했습니다. 이 CR 기호는 콘텐츠 자격 증명(Contents Credential)의 약자로, 어도비 AI가 만든 콘텐츠의 신뢰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의 일환으로 등장했습니다.
새로운 어도비 AI 콘텐츠 인증 시스템
이 CR 기호는 이미지, 비디오, PDF 콘텐츠의 우측 상단에 나타나며, 물방울 모양에 CR이라고 적힌 아이콘이 함께 표시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해당 콘텐츠가 어도비 AI에 의해 생성된 것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호는 단순한 식별자가 아닙니다. 기호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거나 터치하면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AI 콘텐츠의 소유권, 사용된 AI 도구, 생성 날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정보는 파일의 메타데이터에 AI 이미지 정보로 추가됩니다.
인공지능 AI 컨텐츠 CR 기호 기능과 활용성
CR 기호의 주요 목적은 어도비 AI 콘텐츠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며 포토샵AI, 일러스트AI, 프리미어AI, 등등 ChatGPT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컨텐츠를 분류하는데 사용합니다.
AI 콘텐츠는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딥페이크와 같은 가짜 이미지, 저작권 문제 등의 논란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짜 체포 이미지와 같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CR 기호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AI 콘텐츠의 출처와 진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기능합니다.
AI 콘텐츠와 CR 기호의 미래 전망
CR 기호는 어도비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니콘, 라이카 등의 다른 기업에서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전에는 디지털 워터마크의 표준이 없었으며, 워터마크를 지원하지 않는 플랫폼도 많았습니다. CR 기호는 플랫폼 간의 표준화를 촉진하고 AI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아직도 개선해야 할 여러 과제와 문제가 남아있으며, AI 콘텐츠의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전망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도비의 CR 기호는 AI 콘텐츠의 투명성을 증가시키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전입니다. 앞으로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더 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어도비 새로운 AI 콘텐츠 인증 CR 기호 시스템
2023년 10월 10일(현지시간), 어도비(Adobe)는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 같은 어도비의 편집 플랫폼에서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식별하고 인증하는 데 쓰일 새로운 디지털 기호 ‘CR’을 공개했습니다. 이 CR 기호는 콘텐츠 자격 증명(Contents Credential)의 약자로, AI가 만든 콘텐츠의 신뢰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의 일환으로 등장했습니다.
이 CR 기호는 이미지, 비디오, PDF 콘텐츠의 우측 상단에 나타나며, 물방울 모양에 CR이라고 적힌 아이콘이 함께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해당 콘텐츠가 AI에 의해 생성된 것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호는 단순한 식별자가 아닙니다. 기호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거나 터치하면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에는 콘텐츠의 소유권, 사용된 AI 도구, 생성 날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정보는 파일의 메타데이터에 AI 이미지 정보로 추가됩니다.
Adobe CR 기호의 기능과 활용성
CR 기호의 주요 목적은 AI 콘텐츠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AI 콘텐츠는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딥페이크와 같은 가짜 이미지, 저작권 문제 등의 논란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가짜 체포 이미지와 같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CR 기호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AI 콘텐츠의 출처와 진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기능합니다.
AI 콘텐츠와 CR 기호의 미래 전망
CR 기호는 어도비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니콘, 라이카 등의 다른 기업에서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전에는 디지털 워터마크의 표준이 없었으며, 워터마크를 지원하지 않는 플랫폼도 많았습니다. CR 기호는 플랫폼 간의 표준화를 촉진하고 AI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아직도 개선해야 할 여러 과제와 문제가 남아있으며, AI 콘텐츠의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전망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도비의 CR 기호는 AI 콘텐츠의 투명성을 증가시키고,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전입니다. 앞으로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더 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