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사용자 중 많은 이들이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며, 이 중 상당수가 원치 않는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유블록 오리진(uBlock Origin)은 크롬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광고 차단 도구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구글이 크롬 확장 프로그램 정책을 업데이트하면서, 유블록 오리진과 같은 확장 프로그램들이 큰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노랗 목차
구글의 확장 프로그램 플랫폼 정책 변화
구글은 최근 확장 프로그램 플랫폼 매니페스트 V3(Manifest V3)를 발표했습니다.
이 새로운 버전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설계된 일련의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로 인해 기존의 많은 확장 프로그램들이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유블록 오리진과 같은 광고 차단 도구는 매니페스트 V3의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지 못해, 곧 크롬 브라우저에서 지원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유블록 오리진 인기 있는 광고 차단기의 변화
유블록 오리진은 3,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강력한 광고 차단 도구로, 사용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매니페스트 V3로의 전환으로 인해 크롬에서는 더 이상 유블록 오리진을 사용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구글의 이번 정책 변화는 원격 호스팅 코드를 사용하거나 임의의 문자열을 실행하는 로직을 포함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유블록 오리진이 이에 해당하여 중단 대상이 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유블록 오리진은 크롬에서 곧 자동으로 비활성화될 예정이며, 사용자는 다른 광고 차단기를 찾아야 할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유블록 오리진이 완전히 비활성화되기 전까지는 수동으로 다시 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겠지만, 이는 일시적인 조치에 불과합니다.
유블록 오리진 라이트 V3에 대응하는 대안
유블록 오리진의 개발진은 이미 매니페스트 V3를 준수하는 유블록 오리진 라이트(uBlock Origin Lite)를 배포했습니다.
기능 | 유블록 오리진 (uBlock Origin) | 유블록 오리진 라이트 (uBlock Origin Lite) |
---|---|---|
광고 차단 필터 | 예 | 예 |
동적 필터링 (스크립트 및 콘텐츠 차단) | 예 | 아니오 |
사용자 정의 필터 추가 | 예 | 제한적 |
악성코드 및 트래커 차단 | 예 | 예 |
부하 감소를 위한 자원 차단 | 예 | 예 |
애드머럴(Admiral) 및 기타 광고 차단 우회 | 예 | 아니오 |
매니페스트 V3 준수 | 아니오 | 예 |
크롬 웹 스토어 추천 배지 | 아니오 | 예 |
메모리 및 CPU 사용량 | 비교적 높음 | 비교적 낮음 |
브라우저 호환성 | 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 크롬 |
우선 유블록 오리진 라이트 버전은 기존 유블록 오리진과 비교해 주요 광고 차단 기능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 고급 기능, 특히 동적 필터링 기능은 제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라이트 버전은 광고 차단의 핵심 기능은 유지하면서도, 유블록 오리진의 모든 기능을 대체하지는 못합니다.
특히, 유블록 오리진 라이트는 광고 차단을 우회하는 시스템, 예를 들어 애드머럴(Admiral)과 같은 시스템을 우회하는 기능이 부족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특정 광고 차단을 더욱 강력하게 요구하는 상황에서 라이트 버전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구글은 크롬 웹 스토어에서 유블록 오리진 라이트에 “추천” 배지를 부여했지만, 개발자 레이몬드 힐은 라이트 버전이 기존 유블록 오리진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힐은 사용자가 기대하는 광고 차단 기능에 따라, 다른 대체 프로그램을 찾을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브라우저에서의 유블록 오리진
구글 크롬에서 유블록 오리진의 지원이 중단되더라도, 엣지, 오페라, 비발디와 같은 다른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 및 파이어폭스에서는 유블록 오리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예정입니다.
이는 크롬 사용자들이 광고 차단 기능을 계속 이용하고 싶다면, 브라우저를 변경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의 광고 정책과 논란
구글의 이번 정책 변화는 광고 차단기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정책 항목 | 설명 | 적용 범위 |
---|---|---|
서드파티 쿠키 차단 연기 | 구글은 크롬에서 서드파티 쿠키 차단을 2024년까지 연기했습니다. 이는 광고 타겟팅과 사용자 추적을 위한 쿠키 사용을 중단하는 계획이었습니다. | 크롬 브라우저 |
매니페스트 V3 | 확장 프로그램의 보안 및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매니페스트 V3를 도입하여, 기존 광고 차단기들이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 크롬 확장 프로그램 |
광고 차단기 우회 | 유튜브 등 구글 서비스에서 광고 차단기를 우회하는 광고를 강제하여, 광고 차단기를 사용해도 광고가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 유튜브 및 기타 구글 서비스 |
개인 맞춤 광고 | 사용자의 검색 및 브라우징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여, 보다 타겟팅된 광고 경험을 제공합니다. | 구글 검색, 유튜브, 애드센스 등 |
클릭 유도 콘텐츠 금지 |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게 광고를 클릭하게 만드는 콘텐츠는 금지되어 있으며, 이 정책을 위반할 경우 계정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및 구글 애즈 |
민감한 콘텐츠 광고 제한 | 알코올, 도박, 건강 문제 등 민감한 주제에 대한 광고는 엄격한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일부 카테고리의 광고는 특정 지역에서 금지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및 구글 애즈 |
가짜 뉴스 및 허위 정보 광고 금지 | 가짜 뉴스나 허위 정보를 퍼뜨리는 사이트에 대한 광고 게재를 금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정보만을 사용자에게 전달합니다. | 구글 애드센스 및 구글 애즈 |
연령 제한 광고 | 성인용 콘텐츠 및 도박, 알코올 등의 광고는 연령 제한이 있으며, 특정 사용자 그룹에게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 구글 애드센스 및 구글 애즈 |
광고 투명성 | 구글은 광고주가 광고의 실제 비용, 노출 위치 및 타겟팅 방법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및 구글 애즈 |
지불 능력에 따른 광고 제한 | 사기성 광고나 사용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금융 상품 광고는 엄격히 규제되며, 사용자의 지불 능력을 검증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 구글 애드센스 및 구글 애즈 |
정책 위반 시 광고 계정 정지 | 구글 광고 정책을 반복적으로 위반할 경우, 광고 계정이 정지되거나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및 구글 애즈 |
구글은 최근 몇 년간 서드파티 쿠키 차단 계획을 보류하고, 유튜브에서 광고 차단기를 우회하는 광고를 시행하는 등, 광고와 관련된 논란을 일으켜 왔는데 이러한 맥락에서 매니페스트 V3로의 전환은 광고 차단 도구의 기능을 제한하고,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블록 오리진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블록 오리진 라이트와 같은 대안을 고려하거나, 크롬 외의 다른 브라우저로 전환함으로써 광고 차단 기능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의 정책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사용자는 자신의 인터넷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