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구입한 SSD 및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장착 후 윈도우 부팅 시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SD나 하드디스크등 새로 컴퓨터를 조립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기존에 잘 사용하던 PC에서 SSD나 하드디스크를 추가해서 스토리지 용량을 추가하는 경우 새로 구입한 ODD가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케이블 연결을 되었는지 확인되어야 하며 제대로 장착 및 연결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새로 구입한 제품의 경우 파티션을 설정해서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도록 기본 설정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하드디스크나 SSD를 3.4개 이상 장착되면 전력소모가 커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경우 USB포트에 전력을 나눠 쓰고 있다면 더 인식이 안될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 구입한 제품이 아닌 기존에 하드디스크나 SSD가 갑자기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배드섹터가 발생하여 인식이 되지 않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CHKDSK나 TESTDISK를 통해 배드섹터 오류를 치료하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노랗 목차
하드디스크 SSD 장착방법
우성 사용중인 하드디스크나 SSD가 SATA3 방식이라면 케이블이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전원케이블이고 하나는 데이터 케이블로서 반대로 끼거나 뒤집어 낄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깊숙히 들어갔다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착된 하드디스크가 컴퓨터에 표시되지 않지만 장치관리자에 정상적으로 작동중인지 확인합니다.
SSD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윈도우 장치관리자 확인
윈도우에서 장치관리자를 실행합니다.
디스크 드라이브 항목에서 새로 장착한 드라이브가 표시되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디스크 드라이브에 정상적으로 표시가 된다면 SSD,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인식불가시 장착은 정상적으로 된것으로 인식이 안되는 이유는 새 제품은 파티션 설정을 해야 비로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SSD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파티션 활성화 방법
- 내PC를 선택 후 “관리“를 들어갑니다.
- 왼쪽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하단에 새로 장착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표시되며 보는것과 같이 정상 파티션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 구입한 제품의 경우 보는것과 같이 “할당되지 않음“이라고 파티션이 표시됩니다.
이를 파티션 활성화를 통해 드라이브 이름 및 분할 설정등을 합니다.
그럼 정상적으로 새로 구입한 SSD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전자제품은 관리가 중요하며 하드디스크의 경우 언제 망가질지 모르기 때문에 늘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것으로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문제가 해결됩니다.
하드디스크 수명관리 방법
외장하드나 SSD,하드디스크등 배드섹터와 같은 물리적 충격을 받지 않게 주의하고 크리스탈디스크인포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오류가 발생하는지 수명을 미리 체크하고 데이터를 백업해 두느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디스크검사와 디스크조각모음을 통해 늘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주세요.
일반적으로 포맷을 통해 내부데이터를 삭제하더라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삭제시에는 정밀포맷”Low Format”을 통해 데이터를 삭제하느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있던 데이터는 물론 문제시 되었던 파일까지 완벽하게 삭제됩니다.
하드디스크 SSD 윈도우 복사 마이그레이션
기존에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다가 SSD를 구입시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그대로 복사하고 싶다면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사용합니다.
삼성전자의 SSD의 경우 Magican을 통해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우를 그대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인텔에서 제공하는 SSD 마이그레이션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 thoughts on “컴퓨터 SSD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해결방법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