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마우스 인식 안될때 오류 해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마우스나 키보드의 조작기기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잘 작동하다가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문제는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브랜드인 로지텍 마우스 인식 안될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선 유선 로지텍 무선 키보드 및 마우스 인식안됨 해결
무선 유선 로지텍 무선 키보드 및 마우스 인식안됨 해결

로지텍 마우스 인식 전 체크사항

우선 현재 연결하고자 하는 마우스가 유선 마우스인지 무선 블루투스 마우스인지 무선 2.4Ghz 마우스인지 확인하느것이 필요합니다.

USB 2.4Ghz 리시버 무선 마우스 인식안됨 USB 포트 문제확률

유선 마우스라면 현재 연결하고자 하는 데스크탑 PC나 노트북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USB 포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다른 USB 메모리나 다른 기기를 연결해보고 확인해봅니다.

대부분 USB 리시버가 있는 제품의 키보드나 마우스 인식안됨 문제의 원인은 USB 포트고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 : 컴퓨터 윈도우 USB 인식안됨 연결오류 해결방법 – 12가지

로지텍 G-HUB 드라이브 설치

로지텍 키보드 및 마우스의 경우 G-HUB를 지원하는 제품에 한해서 G-HUB 지허브 설치해주면 키보드 및 마우스 민감도 및 단축키, LED 색상 등 다양한 매크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로지텍 게이밍 마우스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우측상단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로지텍 G402 드라이브 다운로드 및 설치 4

로지텍 G402모델을 검색합니다.

로지텍 G402 드라이브

왼쪽 지원을 선택합니다.

로지텍 G402 드라이브 다운로드 및 설치 6

다운로드를 통해 최신 앱 및 소프트웨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로지텍 G402 드라이브 다운로드
로지텍 G402 드라이브 다운로드

자신의 윈도우 버전과 BIT에 맞는 버전으로 다운로드후 설치합니다.

이를 통해 로지텍 마우스 설정 및 인식이 정상적으로 됩니다.

윈도우 USB 장치인식 실패

USB 장치인식 실패

이 컴퓨터에 마지막으로 연결한 USB 장치가 오작동 했으며 Windows에 서 장치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장치를 다시 연결하는것을 권장하며 계속해서 인식하지 못한다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마우스라면 블루투스가 켜져있는지 마우스 배터리가 있는지 그리고 데스크탑 PC라면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연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는 노트북에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참고 : 데스크탑 PC는 동글이를 통해 연결가능

그리고 2.4Ghz 무선 마우스라면 USB 리시버가 컴퓨터에 정상적으로 꼽혀있고 USB 포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장치관리자 마우스 작동유무 확인

장치관리자로 들어가 현재 마우스나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마우스 항목에서 우선 마우스가 정상적으로 뜬다면 컴퓨터에 연결되어 인식이 되고 있다는 것으로 속성으로 들어가 자세하게 살펴봅니다.

현재 HD규격 마우스 속성에 보면 현재 장치상태가 이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라고 표시되느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 탭으로 이동 후 키보드나 마우스등 작동하지 않는 장비를 업데이트 후 다시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블루투스 페어링을 다시한번 살펴봅니다.

로지텍 마우스 인식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로지텍 마우스 인식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마우스가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이거나 유선 마우스 상관없이 Bluetooth 및 기타 디바이스를 선택해 현재 마우스와 키보드 펜등 자신의 장비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 블루투스 마우스 페어링

만약 블루투스 나 기타 장비가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상단 Bluetooth 또는 기타 장비추가를 통해 연결되지 않는 마우스를 페어링합니다.

장비는 블루투스무선 2.4Ghz 리시버, 유선 마우스 / 키보드등 모두 인식되며 이때 페어링하고자 하는 마우스가 전원이 켜져있는지 확인합니다.

데스크탑 pc의 경우 대부분 블루투스 마우스는 인식되지 않고 2.4Ghz 마우스의 경우 리시버를 컴퓨터에 꼽아야 합니다.

만약 로지텍 블루투스 마우스가 인식되지 않는다면 현재 자신의 pc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참고 : 컴퓨터 블루투스 연결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마우스가 인식되지 않는다면 장치제거를 합니다.

이후 컴퓨터에 연결된 유선 마우스라면 USB를 제거 후 다시 연결합니다.

윈도우 마우스 키보드 문제해결사

무선 및 유선 상관없이 키보드 및 마우스가 인식되지 않는다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추가 문제해결사를 통해 작동하지 않는 하드웨어를 찾아 문제를 해결합니다.

설정 문제 해결을 실행합니다.

추가 문제 해결사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키보드 인식 안될 때 문제 해결사 실행
컴퓨터 키보드 인식 안될 때 문제 해결사 실행

그럼 무선랜카드 부터 오디오 소리 안남, 랜카드, 전원안켜짐,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사운드카드 등 다양한 문제를 찾아 자동으로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키보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키보드 문제 해결사 실행해서 인식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그럼 우측상단에 마우스 연결을 인식하고 디바이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이때 유선 마우스가 설치되지 않는다면 USB포트가 고장난것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다른 USB 포트에 꼽아보세요

로지텍 마우스 인식 드라이브 설치

로지텍 마우스를 제대로 인식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로지텍의 G HUB를 설치해야 하며 해당 드라이브 설치방법은 아래 참고하세요

참고 : 로지텍 G-HUB 무한로딩 초기화 다운로드 방법

로지텍 G403 / 402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 FAQ – 로지텍 마우스 및 키보드 인식 관련 자주 묻는 질문

마우스가 켜졌는데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배터리가 있는 제품인데요?

무선 마우스는 배터리 잔량이 부족하거나 절전모드에 들어가면 연결이 끊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거나, 배터리를 교체한 후 다시 페어링을 시도해 보세요. 충전식 모델이라면 충전 단자 오염 여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4GHz 무선 리시버 제품인데, 리시버를 옮겼더니 작동이 안 돼요

로지텍 일부 제품은 리시버가 포트 위치에 따라 간헐적으로 신호 간섭을 받을 수 있습니다.

USB 3.0 포트 근처에 연결하면 간섭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USB 2.0 포트 또는 전면 포트에 연결해보시고, 연장 케이블(USB 연장선)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루투스 마우스인데 장치가 자꾸 연결되었다가 끊어집니다

이 문제는 주로 다음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윈도우 전원관리 설정에서 블루투스 장치가 절전 모드로 전환됨
  2. 블루투스 드라이버 오류

해결 방법으로는 장치관리자 > Bluetooth > 전원관리 탭에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옵션을 해제해 주세요. 또한 블루투스 드라이버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윈도우에서 마우스 커서가 너무 느리거나 끊기는 느낌이에요

로지텍 마우스는 G HUB 또는 Options+ 소프트웨어를 통해 DPI(감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값이 너무 낮게 잡혀 있다면 커서가 느려질 수 있으며, USB 리포트 속도(초당 전송 빈도)가 낮게 설정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G HUB에서 DPI 단계와 폴링레이트(Hz)를 조정해보세요.

블루투스 마우스를 쓰는데, 컴퓨터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지 모르겠어요

대부분의 데스크탑 PC는 블루투스 모듈이 기본 내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블루투스 마우스를 사용하시려면 USB 블루투스 동글이 필요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Bluetooth” 항목이 없다면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은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G HUB가 설치되었는데도 장치가 감지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G HUB가 백그라운드에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윈도우 보안 설정으로 인해 드라이버 접근 권한이 차단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G HUB를 실행하거나, 방화벽/백신 프로그램에서 G HUB 실행 파일을 허용해 주세요.

마우스 버튼이 갑자기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로지텍의 일부 고급 마우스는 기본 버튼 외에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단축키 기능이 있습니다.

이 경우, G HUB에서 해당 버튼에 매핑된 기능을 확인해 보시고 필요 없다면 초기화하거나 일반 클릭으로 재설정하시면 됩니다.

드라이버가 설치되어도 마우스가 동작하지 않아요

장치 관리자에는 인식되지만 마우스가 반응하지 않는다면, USB 전압 부족, 하드웨어 고장, 펌웨어 오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보거나, 로지텍 공식 페이지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도구를 실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윈도우 문제해결사로 마우스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나요?

문제해결사는 기본적인 드라이버 오류나 연결 문제를 자동으로 점검해주지만, 펌웨어나 고급 기능 문제까지는 해결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문제해결사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G HUB나 Logitech Options+를 사용하거나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제거 후 재설치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입니다.

하나의 리시버로 마우스와 키보드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로지텍의 Unifying 리시버를 지원하는 모델이라면, 하나의 리시버로 최대 6개의 주변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이 Unifying 호환 모델인지 확인해야 하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장치 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