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복구모드 부팅 리버커버리 진입 안될때 – MacOS

MacOS가 설치된 맥북이나 아이맥등 부팅이 제대로되지 않거나 부팅암호가 기억나지 않는등 MacOSX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서 데이터를 복원하거나 맥북 초기화할 수 있으나 간혹 복구모드 부팅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이러한 아이맥 & 맥북 복구모드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cOS 복구모드 기능 및 설명

기능설명
디스크 유틸리티디스크를 스캔, 확인, 수정, 복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파티션 생성, 삭제, 포맷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Time Machine 복원Time Machine 백업에서 데이터를 복원하여 파일과 폴더를 이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macOS 재설치macOS를 다시 설치하거나 이전 버전으로 롤백할 수 있습니다. 클린 인스톨이나 업그레이드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 확인 및 도움말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인터넷으로부터 도움말이나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Mac의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보안 및 암호 재설정관리자 비밀번호를 재설정하거나 파일 보안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복구 및 설치Mac에 미리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복구하거나 추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액세스터미널을 사용하여 고급 사용자가 명령어를 실행하고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 브라우저 및 작업macOS 복구 모드에서 파일 브라우저를 통해 파일 및 폴더에 액세스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테스트 및 진단Mac의 하드웨어를 테스트하고 진단하여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보고서 생성시스템 정보와 로그를 보고서로 생성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MacOS 맥북 복구모드 지원기능

기본적으로 맥북 및 아이맥등 MacOS 복구모드 진입 시 사용가능한 기능으로 벤츄라 이후 출시되는 버전에서는 다른 기능이 추가될 수 있으며 macOS 버전에 따라 기능의 세부 사항이나 사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최신 macOS 버전과 공식 문서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북 복구모드 진입방법

맥북 복구모드 부팅 리버커버리 진입 안될때 MacOS 2

맥북을 재부팅하거나 전원을 켜고 시동 벨소리가 울릴 때 Command + R 키를 함께 누릅니다.

주의 : 인터넷 자동복구 진행 시 모든데이터가 날라갈 수 있으니 중요한데이터는 데이터 백업이 필요합니다.

맥북 복구모드 부팅 리버커버리 진입 안될때 MacOS 1

Command + R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Apple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맥북 복구모드 부팅 MACOS 유틸리티

macOS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복구모드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것입니다.

맥북 복구모드 부팅 안될 때 해결 방법

맥북의 전원 어댑터와 배터리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며 배터리 잔량이 부족하다면 복구모드 진입이 안되기 때문에 늘 충분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고 전원어댑터를 연결해 전력부족으로 갑자기 맥북 초기화 중 벽돌이 되는것을 방지합니다.

맥북 복구모드 진입 시 누르는 키보드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MACOS 아이맥 맥북 복구므도 부팅 안될때 대처방법

복구 모드 진입을 위해 올바른 키 조합(Command + R)을 누르고 있는지 확인하며 다른 키보드를 사용하여 시도해 볼 수도 있으며 MacOS 맥북 T2 보안 칩이 있는 경우, Command + R 대신 Option/Alt + Command + R 단축키를 사용하여 macOS 복구 모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acOS Sierra 이전 버전을 실행하는 Mac의 경우, 복구 파티션 대신 원본 디스크를 사용해서 복구파티션을 진행할 수 있으며 복구파티션이 사라진 경우에는 PRAM을 재설정하여 복구파티션을 다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MacOS 인터넷 연결 확인해야 합니다. 맥에서 복구모드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Wi-Fi 또는 이더넷 연결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맥북 클린설치 MacOS USB설치 인터넷 복구 5

참고로 복구파티션이 없어도 Mac을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이 경우 인터넷복구를 사용하거나 부팅가능한 MacOS USB 부팅 설치디스크를 만들어 MacO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맥북 벤츄라 클린설치 – USB 부팅순서 변경 및 포맷

기타 부팅 옵션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맥에서 복구 모드에 진입할 수 없는 경우, 시동 디스크 옵션을 사용하여 기타 부팅 옵션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맥북을 재부팅하고 부팅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시도해 보시고, 여전히 복구모드에 진입할 수 없는 경우에는 Apple 지원에 문의하여 상세한 지원을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2 thoughts on “맥북 복구모드 부팅 리버커버리 진입 안될때 – MacO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