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맥북 및 아이맥 등 MacOS를 새로 출시되어 설치하는 경우 기존의 맥북 운영체제에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 출시한 카탈리나, 모하비, 빅서, 몬테레이 등등을 설치할 수 있으며 대규모 업데이트가 아닌 맥북 클린설치를 통해 운영체제를 깔끔하게 새로 설치하는 방법으로는 USB를 통해 맥북 운영체제를 넣어 시동디스크로 설치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실시간 다운로드를 통한 맥북 인터넷복구 설치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맥북 클린설치 방법 2가지
- 맥북 인터넷 복구설치
- 맥북 USB 클린설치
두 설치 모두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설치가 가능하며 USB 클린설치의 경우 미리 설치할 모하비, 빅서, 몬테레이 등등 설치파일을 USB에 넣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USB설치를 위해서는 MacOSx 설치USB 만들어서 부팅해야합니다. 단 인터넷복구 사용시는 없어도 됩니다.
MacOS 시동보안 유틸리티 설정
- 맥북& 맥북프로 & 아이맥 등등 MacOS 클린설치를 위해서 시동보안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 맥북 부팅 시 Command + R을 눌러 시동보안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 Macos 유틸리티가 실행되면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합니다.
유틸리티 -> 시동 보안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이후 시동 보안 유틸리티 인증을 위해 맥북 & 맥북프로 & 아이맥 MacOS 부팅암호를 입력합니다.
시동보안 유틸리티 외부 미디어 설정
시동보안 유틸리티가 실행되면 펌웨어 암호보호가 꺼져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보안시동 -> 보안없음, 허용된 시동미디어가 외부 또는 제거 가능한 미디어에서 시동허용으로 체크되어 있어야 맥북 클린설치가 가능합니다.
만약 보안없음 및 미디어 시동허용이 체크되어 있지 않다면 맥북 클린설치 시 USB 설치는 불가능하고 인터넷 설치를 통한 복구만 가능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 파티션 포맷
시동보안 유틸리티 설정 후 디스크 유틸리티를 통해 맥북 파티션 하드디스크 & SSD를 포맷을 진행합니다.
왼쪽 내장스토리지에 있는 맥북 몬테레이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 후 지우기를 눌러 파티션을 포맷합니다.
이때 파티션 포맷은 APFS로 선택하며 파티션 포맷이 완료되었다면 기존 빅서 카탈리나 등에서 새롭게 맥북 몬테레이 클린설치를 진행합니다.
맥북 클린설치 인터넷복구
만약 맥북 MacOS USB 설치가 아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인터넷 복구를 통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맥북 부팅 시 Option + Command + R을 눌러줍니다.
그럼 인터넷 연결을 위한 와이파이 연결 창이 실행되며 유선 랜선 or 무선 와이파이 네트워크 중 선택해서 인터넷에 연결해서 맥북 인터넷 복구를 진행합니다.
그럼 인터넷을 통해 맥북 몬테레이 설치화면이 뜨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를 위해 계속 눌러주고 설치할 내장스토리를 선택합니다.
와이파이 기준 30분 ~ 1시간정도 설치하느데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사람들이 몰리느시간에는 인터넷 설치시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맥북 설치 및 기본설정이 완료되면 맥북 초기설정으로 들어가지고 기본적인 지역 설정 및 와이파이 등등 처음 구입했던 상태로 맥북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맥북 몬테레이 USB 클린설치
맥북 MacOS USB 클린설치 방법으로동일하게 Option키를 눌러 macOS 유틸리티로 들어갑니다.
맥북 USB 클린설치를 할 때에도 와이파이 및 네트워크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 후 기존 맥북 인터넷 복구와 동일하게 맥북 클린설치가 진행되며 이후 동일하게 맥북 국가 설정 및 블루투스, 와이파이, PC이름, 등등을 설정해주면 클린설치가 완료됩니다.
만약 맥북 클린설치 중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한다면 MacOS를 몬테레이보다 아래로 빅서나 모하비, 카탈리나 등으로 다운그레이드 후 다시 재설치를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