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화면캡쳐 단축키 스크린샷 저장위치

기존에 마이크로소프트윈도우를 사용하다가 맥북 “MacBook” 넘어오게되면 평소 간단하게 사용했던 기능인 맥북 화면캡쳐 조차도 쉽게 사용하지 못해 당황하게 됩니다.

맥북 노트북이 적응되지 않는 인터페이스로 인해 작은 작업 하나하나에도 헷갈리는것은 어쩔수 없는 부분으로 기존에 윈도우 사용자의 스크린샷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캡쳐도구 나 기타 네이버캡쳐나 다양한 화면 캡쳐도구를 이용하면 편리하지만 맥북 OSX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이런 프로그램이 없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북 OSX에서 자체지원하는 화면캡쳐 기능도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불편할진 모르지만 조금만 만지면 금방 적응할 수 있습니다.

맥북 화면캡쳐 캡쳐 단축키 및 캡쳐된 이미지의 스크린샷이 어디에 저장되는지 위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화면캡쳐 단축키 종류

맥북 화면 일부 캡쳐 단축키
맥북 화면 일부 캡쳐 단축키
Command + Shift + 4 (지정영역 캡쳐 단축키)

위 단축키를 함께 눌러주면 지정영역 캡쳐를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캡쳐가 완료되면 찰칵이라는 소리도 함께 나기 때문에 제대로 캡쳐됬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북 영역 자동선택 캡쳐
맥북 영역 자동선택 캡쳐

필요한 부분만 잘라서 화면캡쳐를 하는경우 : Shift + Command + 4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그럼 마우스 십자포인트가 나오면서 원하는 영역으로 화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스크린샷이 바탕화면으로 저장되는것이 지져분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Shift + Command + 4에 Control 키를 동시에 누른 후 트랜패드나 마우스로 드래그 드롭을 한 다음 필요한 곳에 Command + V 캡쳐된 사진을 바로 붙여넣기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스크린샷 화면전체 캡쳐
맥북 스크린샷 화면전체 캡쳐
Command + Shift + 3 (전체화면 캡쳐 단축키)

위 단축키를 눌러주면 모니터상 보여지는 모든 화면을 캡쳐합니다.

기본적으로 화면 전체를 캡쳐하는 단축키는 Shift + Command + 3을 동시에 눌러줍니다.

그럼 보여지는 맥북 모니터의 화면전체가 자동으로 캡쳐 후 저장됩니다.

맥북 화면녹화 소리와 함께 마이크 녹음
맥북 화면녹화 소리와 함께 마이크 녹음

그리고 맥북 화면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Shift + Command + 6을 눌러주면 맥북화면 녹화도 가능합니다.

맥북 화면캡쳐 단축키 변경

맥북 화면캡쳐 스크린샷 단축키 2
맥북 화면캡쳐 단축키 변경 설정
  1. 기본으로설정되어 있는 화면캡쳐 단축키가 불편하다면 원하는 단축키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2. 스포트라이트는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검색과 비슷한 기능으로서 스포트라이트에서 “키보드”라고 검색합니다.
맥북 화면캡쳐 단축키 변경 설정
맥북 OSX 화면캡쳐 단축키 변경방법
  1. 키보드를 입력하고 들어간 다음 단축키 항목에서 스크린샷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그럼 현재 지정된 단축키의 목록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3. 이중에서 변경하고 싶은 단축키를 눌러주면 원하는 단축키로 바꿀 수 있습니다.
  4. 처음 지정된 화면캡쳐 버튼이 불편하다면 내가원하는 단축키로 화면캡쳐 기능을 이용하자
맥북 화면캡쳐 단축키캡쳐 기능
Command + Shift + 3전체 영역 캡쳐
Command + Shift + 4부분 캡쳐 :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 드래그
Command + Shift + 4 + Space bar창 캡쳐 : 단축키 누른 후 클릭
Command + Shift + Control + 4스크린샷이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Command + V로 붙여넣기 가능
Command + Shift + 5모하비(Mojave)에서 스크린샷, 화면 기록
맥북 화면캡쳐 단축키

이상 맥북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간단한 화면캡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추가로 Mac OSX  모하비 및 카탈리나 설치 및 초기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맥북 캡쳐 이미지 저장위치

기본적으로 스크린샷은 ‘스크린샷 [날짜] [시간].png’와 같은 이름으로 데스크탑에 저장됩니다.

MacOS 모하비 및 이후 버전에서는 스크린샷 앱의 옵션 메뉴에서 스크린샷이 저장되는 기본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장위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맥북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1. cmd + space를 누르고 spotlight “스포트라이트” 검색을 활성화한다.
  2. terminal 또는 터미널이라고 입력 후 엔터

아래 명령어를 공백포함하여 입력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 저장 경로

저장경로 위치는 입력하는 방법외에도 경로의 폴더를 마우스로 드래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후 맥북을 재부팅하면 맥북 화면캡쳐 저장경로의 위치가 변경저장됩니다.

이후 저장경로의 위치를 원상태로 초기화 하고 싶다면 터미널에 아래 값을 입력해 초기화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 && killall SystemUIServer

맥북 화면캡쳐 스크린샷 저장 파일이름 변경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기본문구

터미널을 실행 위 위 명령어를 입력 후 “기본문구”에 저장하고 싶은 파일이름을 입력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YellowScreenShot

위에처럼 입력시 맥북 화면캡쳐시 파일명이 “YellowScreenShot“로 저장됩니다.

맥북 스크린샷 파일이름 타임스탬프 날짜등을 표시하고 싶지 않다면 아래값을 터미널에 입력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include-date -bool FALSE && killall SystemUIServer

타임스템프를 다시 표시하고 싶다면 아래 초기값으로 되돌리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screencapture include-date && killall SystemUIServer
맥북 OSX 참고포스팅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Jamie 댓글:

    Moreover, there should be sufficient place designed for flexible exactly the
    same.

  1. 2022년 4월 27일

    […] 맥북 화면캡쳐 스크린샷 단축키 알아보자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