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라는 사용자가 개인 컴퓨터에서 닌텐도 3DS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만드는 에뮬레이터입니다. 그런데 최근 시트라를 이용하여 게임을 플레이할려고 하니 “Shared Fonts가 없습니다.” 또는 “시스템 아카이브를 덤프하십시오.” 등의 시스템 아카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종종 뜨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는 특정 게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으로, 특히 시트라에서 한국어와 대한민국을 선택한 사용자에게는 더욱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우선 시트라의 아카이브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Shared+Font“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시트라에 추가로 설치해줘야합니다.
- 먼저, Shared+Font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압축 해제는 시스템에 내장된 프로그램이나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 시트라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Citra 폴더 열기’를 클릭합니다. 이를 통해 시트라 설정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 압축을 해제한 폴더에서 ‘nand’와 ‘sysdata’ 라는 이름의 폴더를 복사합니다.
- 복사한 두 폴더를 처음 열었던 시트라 설정 폴더에 붙여넣습니다. 이 때, ‘덮어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시트라에서 게임을 실행 시 메인 화면에서 한글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원래는 물음표로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이제 폰트 패치가 완료되었으므로 한글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이와 같이 해결 방법을 따라하면, 시트라 시스템의 한글 폰트 물음표 오류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언어와 국가를 우리나라로 설정하고,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