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온도 낮추기 CPU 그래픽카드 서멀구리스 바르기

오래된 컴퓨터나 슬림PC의 경우 발열이 심해지는 문제가 있는데 컴퓨터 온도가 올라간다느것은 컴퓨터 부품이 높은 온도에서 부하가 걸리고 부품이 녹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컴퓨터 성능과 함께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잇끼 때문에 늘 컴퓨터 온도 낮출수 있도록 하느것이 좋습니다.

특히 컴퓨터 온도가 올라갈수록 부품이 발열되는 가장 큰 원인은 컴퓨터 부품의 노후화가 발생되는것으로 온도가 높아질수록 컴퓨터 안에 있는 부품들이 녹아 불이 날수 있으며 부품이 삭아 처음 구입했던 상태보다 성능이 빠르게 저하가 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컴퓨터 본체의 환기가 중요하며 슬림 PC의 경우 쿨러 “쿨링“가 적어 열이 더 많이 올라가는 문제가 있으며 심한경우 컴퓨터가 자주 다운 “셧다운“되거나 컴퓨터 멈춤, 프리징형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겨울보다는 더운 여름에 장시간 컴퓨터를 켜놓게 되면 컴퓨터 온도가 더욱 올라가게 되며 이때 고사양 게임을 하거나 고사양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그래픽카드나 CPU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컴퓨터 부품의 온도를 측정하고 온도가 높은 부품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가 끝난 윈도우7 보다는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8이상 윈도우10 OS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컴퓨터 온도 측정 CPUID HWMonitor

컴퓨터 온도 측정 프로그램 CPUID HWMonitor
컴퓨터 온도 측정 프로그램 CPUID HWMonitor

컴퓨터 온도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으며 저는 CPUID HWMonitor를 주로 사용합니다.

무료로 제공하며 해당홈페이지 외에도 아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이 압축해제 후 실행합니다.

CPU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온도측정

컴퓨터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발열 확인
컴퓨터 메인보드 CPU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발열 확인

그럼 현재 장착된 CPU와 그래픽카드,SSD,메인보드의 이름도 알수 있으며 해당 코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전력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별히 높은 온도의 부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컴퓨터 발열 온도 낮추기 CPU 발열 낮추는 방법

CPU의 경우는 메인보드와 CPU를 연결하는 부분에 써멀구리스를 발라 발열을 방지하고 데이터 전송률읖 높혀주는데 컴퓨터 구입 후 2.3년이 지났다면 이러한 구리스가 말라 발열이 높아지고 컴퓨터가 자주 다운되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컴퓨터 온도 낮추기 위해서는 서멀구리스 발라줍니다.
컴퓨터 온도 낮추기 위해서는 서멀구리스 발라줍니다.

그런 경우 2.3천원에 구리스를 구입해서 CPU의 칩셋에 발라주는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Super Thermal Grease M-STG2M Zalman 제품입니다.

컴퓨터 온도 낮추기 CPU 발열 낮추는 방법 1컴퓨터 온도 낮추기 CPU 발열 낮추는 방법 3

저는 대략 4년간 사용한 데스크탑 PC의 CPU 팬을 보니 서멀구리스가 완전 말라있는데 여기에 구리스를 골고루 발라주면 윈도우 블루스크린 발생하거나 자주 셧다운 멈춤형상등이 발생하는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자주 프리징형상이 일어나거나 셧다운 블루스크린등이 발생한다면 고클린을 설치해서 오류를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 CPU 쿨러 교체 및 써멀구리스 바르는 방법 컴퓨터 소음해결

참고 : 컴퓨터 그래픽카드 장착 – 인식오류 드라이버 설치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