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핀 탈퇴 및 비밀번호 변경

본인인증에서 사용되는 3가지중에서 아이핀 발급을 통한 본인인증 절차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해서 네트워크 서버에 보관되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로 변경되면서 더이상 아이핀을 통한 본인인증을 사용할 일이 없어져서 아이핀 탈퇴를 결심했습니다.

참고 : 아이핀 발급 본인인증 2차 비밀번호 등록

아니면 아이핀 본인인증을 자주 사용하지 않아 아이핀 비밀번호 분실하신 경우 간단하게 아이핀 비밀번호 변경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공아이핀 종류

아이핀 탈퇴 및 비밀번호 변경 1

공공아이핀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현재 마이핀에 대해 신규가입 및 재발급이 2018년 10월31일 기준으로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민간아이핀 3가지중 하나를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핀 비밀번호 찾기 변경

아이핀 탈퇴 및 비밀번호 변경 2
비밀번호 찾기

아이핀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 분들은 하단의 비밀번호 찾기를 통해 본인인증 후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핀 탈퇴 및 비밀번호 변경 3

내국인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공동인증서세대원확인서를 통해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으로는 동네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아이핀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이핀 탈퇴 및 비밀번호 변경 4

만14세 미만 청소년만14세 이상의 성인의 본인인증으로 공동인증서를 사용합니다.

그 외 국내거주하는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 등록번호 발급받은 본인명의의 공동인증서를 통해 아이핀 비밀번호 찾기가 가능하며 재외국인의 경우 PR여권정보를 통해 가능합니다.

아이핀 탈퇴 계정삭제

아이핀 탈퇴
아이핀 탈퇴

더이상 아이핀 사용을 하지 않는 분들은 아이핀 중지 / 해지를 통해 아이핀 계정을 탈퇴합니다.

아이핀 탈퇴 및 비밀번호 변경 6

이 또한 내국인과 국내거주하는 외국인,재 외국인에 따라 각각 공동인증서 및 여권”PR여권”등이 필요합니다.

아이핀 탈퇴 및 비밀번호 변경 7

일반인 기준으로 아이핀 계정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공공아이핀 아이디를 입력 후 본인인증 방법 3가지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공동인증서
  • 세대원 확인시스템
  • 방문신청

세대원 확인시스템은 주민등록증 발급일자와 주민등록상 동일세대원의 주민등록증 발급일자가 필요하며 단독세대주의 경우에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