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될때 오류해결 9가지

노트북 키보드 입력이 안될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키보드가 갑자기 먹통이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며 간혹 키보드 입력은 되는데 한글 및 영어등 특정 국가의 언어가 입력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스크톱 PC의 경우 다른 USB 키보드로 바꿔주기만 하면 되지만 노트북에서는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바꾸는 게 불가능한데. 그렇기 때문에 특히 키보드 타이핑 입력이 안 되는 분들은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9가지 방법을 모두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윈도우11 스페이스바 키보드 입력 씨 글자 지워짐

컴퓨터 노트북 윈도우11 특수문자 특수기호 키보드 입력 안될때 오류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되는 이유 2가지

노트북 키보드 입력이 안 되는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고장과 소프트웨어적인 고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고장은 단순히 물리적인 고장을 의미하며, 강한 충격을 받거나 노후화가 되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해결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PC 수리 센터를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및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되는 문제의 대부분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이 방법들을 모두 따라해 보시면 대략 80% 이상의 키보드 입력 오류를 해결하실 수 있으며 키보드 입력오류 해결방법 또한 간단하기 때문에 노트북(PC)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누구나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 : 노트북 내장키보드 잠금 – 외장 키보드 기능 비활성화

노트북의 내장키보드 잠금설정이 되어 있다면 노트북 키패드 입력이 안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재부팅 리셋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노트북의 전원을 재부팅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PC에서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고장 중 대부분이 일시적인 것이라면 단순히 노트북 전원 버튼을 눌러서 강제 종료하지 마시고 시스템적으로 종료 후 윈도우 재부팅하면 컴퓨터 및 노트북 키보드 입력이 정상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될때 오류해결 재부팅

그러면 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많은 분들이 여기서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노트북을 재부팅해 주시면 됩니다.

데스크탑 및 노트북에 설치 된 윈도우 시스템이 완전히 종료되고 다시 시작되면서 소프트웨어적인 키보드 입력이 안되는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키보드 입력이 안 되는 문제는 때로는 잘못된 또는 오래된 키보드 드라이버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키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1 키보드 CAPS LOCK 영문 대소문자 변환 안될때 9
  1. 시작(윈도우) 버튼을 클릭하고 “장치 관리자“를 검색하여 엽니다.
  2.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항목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3. 업데이트 옵션 중 “자동으로 검색하여 최신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4. 시스템이 최신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하도록 기다립니다.
  5. 설치가 완료되면 노트북을 재부팅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에는 키보드 입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장치 관리자에서 문제 해결

키보드 드라이브 삭제 디바이스 업데이트 3

노트북 키보드 입력이 안 될 때에는 장치관리자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시작(윈도우) 버튼을 클릭하고 “장치 관리자“를 검색하여 엽니다.
  2. 장치 관리자에서 “키보드” 항목을 찾아 확장합니다.
  3. 키보드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4. “일반” 탭으로 이동하여 “장치 상태“를 확인합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상태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5. “드라이버” 탭으로 이동하여 “드라이버 세부 정보“를 확인하며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섹션에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6. 문제 해결을 위해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드라이버 롤백” 옵션을 선택합니다.
  7. 시스템이 문제를 해결하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롤백하도록 기다립니다.

USB 전원 관리 설정 확인

무선 유선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렉걸림 버벅임 인식안됨 6

일부 노트북 모델에서는 전원 관리 설정이 키보드 동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원 관리 설정을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확인해야 할 설정입니다.

  1. 시작(윈도우) 버튼을 클릭하고 “전원 및 절전 옵션“을 검색하여 엽니다.
  2.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전원 버튼 및 키보드”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4. “키보드” 탭으로 이동하여 “키보드의 하드웨어 전원 관리” 옵션을 찾습니다.
  5. “키보드의 하드웨어 전원 관리” 옵션을 “켜짐“으로 설정합니다.
  6.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노트북을 재부팅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변경한 후에는 키보드 입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고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노트북을 재부팅합니다.

화상키보드 사용

지속적으로 컴퓨터 및 노트북 키보드 입력이 안된다면 화상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를 통해 임시방편으로 사용합니다.

컴퓨터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될때 오류해결 윈도우11 화상키보드 사용

화상 키보드는 제어판 > 접근성 > 접근성 센터 > 화상 키보드 시작(K)을 통해서 실행할 수 있는데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윈도우 공통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접근성 > 화상키보드
  •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 터치 키보드 활성화

키보드 입력잠금 해제

키보드 하단의 FN 펑션키가 있는 제품의 경우 키보드 입력 시 잘못 누르면 소프트웨어 적으로 키보드 입력잠금이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될때 오류해결 키보드 입력잠금 해제

이 경우 키보드 상단의 F11, F12키에 있는 자물쇠 아이콘이 있다면 FN + 자물쇠 키보드 눌러서 키보드 잠금을 해제합니다.

특히 노트북 사용자의 경우 우측 숫자패드에 있는 NumLock 버튼이 자물쇠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1 키보드 CAPS LOCK 영문 대소문자 변환 안될때

그 외에도 CAPS LOCK 및 Scroall Lock 키도 눌러서 해제해봅니다.

ctfmon 실행 키보드 입력문제 해결

키보드가 영문으로만 입력되고 한글 입력이 안되는 경우, ctfmon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될때 오류해결 ctfmon 실행

이 프로그램은 가상 키보드를 활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ctfmon.exe 파일은 일반적 아래경로에 위치합니다.

C:\Windows\System32\ 

가상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검색 기능을 통해 ctfmon.exe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가상키보드 화상키보드

만약 ctfmon 실행이 안 된다면, 재부팅을 해도 키보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필요할 때마다 수동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외부 키보드 연결

블루투스 키보드 무선 마우스 렉걸림 버벅임 문제해결 38

노트북에서 키보드 입력이 계속 안된다면 블루투스 및 유선 키보드등을 통해 외장키보드로 연결해서 사용하는것으로 노트북 내장키보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추천합니다.

키보드 자판충돌 – 고정키 토글키 필터키 끄기

간혹 컴퓨터 및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되는 문제로 키보드로 고정키와 토글키, 필터키등의 옵션을 모두 비활성화해줍니다.

컴퓨터 노트북 키보드 입력 안될때 오류해결 고정키 토글키 필터키 끄기
  1. 하단의 검색창에 “커서 및 포인터 입력“을 입력 후 실행합니다.
  2. 하단의 탭에서 “키보드“로 이동합니다.
  3. 고정키“, “토글키“, “필터키“를 끈 상태로 변경합니다.
  4. 키보드 조작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옵션인데, 기본적으로 끈 상태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필요 없는 경우에는 모두 OFF로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키보드 자판 충돌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