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컴퓨터와 파일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파일 시스템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FAT32와 NTFS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두 가지 파일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파일 시스템들은 각각의 특징과 용도에 따라 선택되며, 때로는 FAT32에서 NTFS로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파일 시스템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파일 시스템은 하드 디스크나 다른 저장 장치에 파일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을 정의하는 시스템입니다. 이것은 파일 및 디렉토리를 저장하는 방법, 파일에 액세스하는 방법, 파일을 삭제하고 복원하는 방법 등을 다룹니다.

특성FAT32NTFS
약자File Allocation Table 32New Technology File System
파일 및 폴더 크기 제한최대 4GB거의 제한이 없음
파티션 크기 제한2TB거의 제한이 없음
파일 시스템 구조단순하며 복잡하지 않음복잡하고 고급 기능을 제공함
보안 및 암호화제한적고급 보안 및 암호화 기능 제공
파일 및 디렉토리 액세스기본적인 액세스 제어만 제공고급 액세스 제어 및 ACL(접근 제어 목록) 지원
복구 기능간단한 복구 기능만 제공파일 및 디스크 복구 기능을 제공함
오류 처리오류 발생 시 복구 기능이 부족함데이터 무결성을 보다 잘 유지하며 오류 처리
운영체제 호환성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지원주로 Windows에서 사용되며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제한적
예시USB 드라이브, 메모리 카드, 익스펜더블 HDD운영 체제 파티션, 서버, 중대형 스토리지 시스템

여기서 FAT32와 NTFS를 비교하고, FAT32에서 NTFS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외장하드 USB 포맷 NTFS FAT32 변경방법

그 외에 exFATReFS도 존재합니다.

FAT32와 NTFS의 장점 및 차이점

  • FAT32 (File Allocation Table 32): FAT32는 파일 시스템의 일종으로, 간단하고 호환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지원됩니다. 그러나 파일 크기 및 파티션 크기에 제한이 있고, 고급 보안 및 압축 기능이 부족합니다.
  • NTFS (New Technology File System): NTFS는 더 많은 기능과 고급 보안을 제공하는 파일 시스템입니다. 더 큰 파일과 파티션 크기를 지원하며, 파일 및 폴더 액세스 제어, 복구 및 암호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NTFS는 보다 안전하고 고급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FAT32의 경우 윈도우95시절에 처음 선보인 방식으로 File Allocation Table 32 의 약자로서 보통 용량이 작은 USB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단점으로는 4G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으며 파일의 갯수 또한 16,384개 이상을 저장할수 없지만 빠른 속도가 장점입니다.

NTFS 파티션의 경우 윈도우NT에서 처음 적용되었는데 초기에 보안 및 암호화 그리고 디스크 할당량 지정등이 가능하고 4GB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요즘같이 대용량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용량이 큰 USB 4GB 이상의 데이터를 넣을려고 할때  FAT32 방식이라 전송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포맷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FAST32 에서 NTFS 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포맷으로 인해 안에 있는 데이터가 삭제되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포맷없이 NTFS로  변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티션 FAT32 -> NTFS 변환방법

FAT32에서 NTFS로 파티션을 변환하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다음은 변환하는 단계입니다.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시작버튼에서 CMD를 입력해 실행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그리고 보는것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Convert g : / fs : ntfs

여기서 g:는 변경하고자 하는 드라이브를 말합니다.

파티션 G드라이브를 컨버팅 하는대 이때 NTFS로 변경합니다.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이렇게 입력후에 정상적으로 fat32 에서 ntfs로 변환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NTFS 파티션을 FAT32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반대로 입력합니다.

Convert g : / fs : fat32

파티션 변경 시 문제가 발생한다면 파티션 초기화로 파티션삭제 후 진행 해야하며 이 경우 데이터 포맷 되니 백업 후 진행 하느것을 추천하며 이후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정밀포맷 “로우포맷”을 통해 배드섹터와 함께 공장초기화를 진행해보느것을 추천합니다.

파티션 변환 중 주의사항

  • 변환 중에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든 중요한 파일을 백업해야 합니다.
  • 변환된 파티션은 NTFS로 변환되며, FAT32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없습니다.
  • NTFS로 변환하면 보안 및 기능 면에서 향상됩니다. 그러나 이전 운영체제나 장치에서 읽기 전용으로 엑세스할 수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파일 시스템 변환은 파일 및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신중하게 진행해야 하며, 데이터를 손실하지 않도록 항상 백업해야 합니다.

포맷 참고 포스팅

2 thoughts on “포맷 없이 FAT32 에서 NTFS 변환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