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PC 컴퓨터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거나 프로그램등을 설치 저장등을 하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메인보드와 CPU,파워서플라이어, 하드디스크, 마우스, 키보드등이 필수로 꼭 필요하며 이 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있다면 컴퓨터는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뿐만아니라 내장스토리지인 SSD나 하드디스크등 저장가능한 용량이 부족으로 여유메모리가 부족하게 된다면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런경우라면 추가로 하드디스크를 구입해 장착 가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1개의 컴퓨터에 3개 ~4개 이상 장착하는것은 파워서플라이어의 전력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 2개 이상을 설치하느것을 추천하지 않으며 단 큰 용량을 구입해서 파티션을 여러개로 나누느것은 상관이 없습니다.
하드디스크 조립절차 5단계
노랗 목차

그렇다면 하드디스크나 SSD를 구입 후 컴퓨터에 장착 후 윈도우 부팅 시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 컴퓨터에 장착 후 파티션을 활성화해야 최종 인식이 되며 이 과정은 아래 총 5단계로 진행됩니다.
- 하드디스크 SSD 개봉
- 컴퓨터 본체 분해
- 전력케이블 및 데이터 케이블 2개 연결
- 컴퓨터 본체 조립
- 하드디스크 파티션 활성화
고가의 SSD가 최근에는 가격이 많이 저렴해진 만큼 오래된 PC의 경우라면 저렴한 SSD를 하나 구입 하느것을 추천하며 SSD의 SATA3 케이블 방식은 일반 하드디스크의 장착방법과 동일합니다.
하드디스크 SSD 관리방법
- SSD 최적화 관리 수명체크 프로그램 SSD Fresh 2020
- 디스크 초기화 하드디스크 SSD 구입시 내컴퓨터 인식 불가
- SSD 850PRO 256gb 구입 SSD 장착방법 사용리뷰
요즘은 특히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빨라져서 5000rpm 정도로 구입을해도 옜날 7000rpm 세대보다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하드디스크가 너무 느리다면 일반포맷이 아닌 로우포맷을 진행하게 되면 저 같은 경우는 기존대비 3배이상 빨라지는 효과를 확인했으니 노후된 하드라도 제대로 정밀포맷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진행 순서는 하드디스크 개봉 후 컴퓨터에 장착 그리고 윈도우10에서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설정해 인식시키는 작업으로 진행됩니다.
컴퓨터 SSD 하드디스크 장착방법

새 하드디스크 4tb를 10만원 초반대로 구입을 했습니다.
컴퓨터 본체 분해 및 하드디스크 장착
이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기 위해서 우선 복잡한 컴퓨터 케이스를 개봉합니다.

컴퓨터를 개봉하면 여러케이블로 복잡할 수 있는데 단순하게 생각해서 컴퓨터에 보이는 케이블은 갯수만 많지 거의 비슷한 케이블입니다.
그리고 이 케이블은 서로 맞지 않는 곳에서는 서로가 껴지지 않고 뒤집어 반대로 낄수도 없기 때문에 잘못 껴지는것을 사전에 방지합니다.
하드디스크 Sata3 케이블 연결

하드디스크에서 꼽아야 하는 케이블은 딱 두개입니다.
- 넓은 면적의 전원케이블
- 좁은 면적의 Sata3 케이블

기본적으로 최근 5년이내에 구입한 제품이라면 다 Sata3케이블이고 홈이 있어서 실수로 반대로 끼우거나할 일도 없습니다.

보는것과 같이 컴퓨터 본체에 있는 연결되지 않은 케이블중에서 맞는 케이블에 그대로 꼽으면 됩니다.
간단하게 케이블 연결을 각각 완료했다면 그대로 컴퓨터에 장착하면됩니다.
SSD 하드디스크 장착 후 다시 조립

하드디스크는 보는것과 같이 가이드에 넣을 수 있도록 가운데 나사가 하나있고 양족에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컴퓨터 본체에 여유공간 (보통 하단과 상단에 각각 있습니다)
이중에 원하는 위치에 넣고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보통은 하단에 장착을 많이하지만 케이블 길이나 간섭이 있다면 보는것과 같이 CD-ROM등이 있는 위치인 상단에다가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시 케이블 위치도 확인하세요

SSD도 장착방법은 동일합니다.
똑같은 사타3케이블과 전원케이블을 SSD에 장착 후 컴퓨터 본체에 붙혀주면됩니다.

케이블이 모자른다면 메인보드에 보이는 추가 케이블 젠더에다가 그대로 꼽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장착된 새로 구입한 하드디스크,SSD를 장착하고 컴퓨터를 부팅하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새로 생성이 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사용할 파티션 활성화해야 합니다.
SSD 하드디스크 장착 후 인식안됨 파티션 활성화
새로 구입한 SSD나 외장하드,하드디스크의 경우 파티션 활성화하고 사용할 드라이브문자를 선택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불량이나 인식오류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선 컴퓨터에 장착 후 인식이 되지 않더라도 장치관리자를 통해 장착한 스토리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처음 구입한 하드디스크 및 SSD는 별도의 파티션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장착하더라도 인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장착 후 필수로 파티션 활성화로 사용할 용량을 할당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은 윈도우10 기준으로 진행되며 윈도우11, 윈도우8, 윈도우7 모두 동일합니다.

내PC 마우스 우클릭 -> 관리를 선택합니다.

그럼 새로 삽입한 하드디스크가 보이며 초기화 안됨 – 할당되지 않음으로 보여집니다.

할당되지 않음을 마우스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새 단순볼륨을 선택합니다.

이후 파티션 용량 및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새로운 하드디스크 및 SSD가 컴퓨터에서 인식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티션 관리방법에 자세한 방법은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새로 구입한 내장스토리지는 꾸준히 관리를 해준다면 오랫동안 베드섹터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초기화 하드디스크 SSD 구입시 내컴퓨터 인식 불가
- 마이그레이션 SSD 하드디스크 복사 설치 방법
- 하드디스크 최적화 디스크조각모음 및 디스크오류 검사
- 컴퓨터 온도 측정 CPU 발열 낮추는 방법 CPUID HWMon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