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렌식 데이터복구 원리 및 포맷 핸드폰 카톡 복구 주의사항

휴대폰 포렌식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요즘에는 뉴스와 매체에서 자주 다루어지며, 중요한 정보가 저장된 디지털 기기를 분실하거나 손상시킨 경우, 그 정보를 복구하려는 필요성을 느끼는 분들이 늘고 있으며 포렌식 복구는 일반적인 데이터 복구 과정과는 약간 다르며, 주로 민사 및 형사 수사, 재판 등 법률적인 프로세스에서 증거 자료로 활용됩니다. 데이터가 훼손되었거나 오랜 시간이 지나 삭제된 경우에도 필요한 정보를 복구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렌식 데이터복구 원리 및 포맷 핸드폰 카톡 복구 주의사항 2

포렌식은 디지털 데이터를 과학적인 수사 기법을 사용하여 수집하고 분석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사건의 내용을 파악하고 법원에 증거로 제출할 수 있으며 포렌식 작업은 다음과 같은 원리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포렌식 데이터복구 란?

포렌식은 과학적 수사 기법을 토대로 디지털 증거물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건 해결에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 법정에서 인정받는 프로세스를 따라야 합니다. 포렌식은 주로 법원에서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특성포렌식 데이터 복구일반적인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목적법적인 증거 수집 및 분석, 수사 지원파일 복구, 데이터 복구, 백업 복구 등
사용자법 집행 기관, 법률 전문가, 조사 기관일반 사용자, 기업, 기술 지원 팀 등
목표 데이터법적인 증거, 디지털 범죄 관련 정보실수로 삭제된 파일, 포멧된 드라이브 등
전문성 요구포렌식 전문가, 법률적 절차 준수 필수일반 사용자, 일반 기술 지원 가능
데이터 무결성높은 데이터 무결성 요구상대적으로 낮은 데이터 무결성 요구
복구 정확성높은 정확성과 신뢰성상대적으로 낮은 정확성
복구 시간복잡하고 시간 소모적빠른 데이터 복구 가능
삭제 데이터 복구삭제된 데이터 복구 가능일부 경우에만 삭제 데이터 복구 가능
디지털 범죄 조사 지원주요 목적 중 하나특별한 범죄 조사 지원 요구 없음
체인 오브 커스터디 보존데이터 체인 오브 커스터디 보존데이터 체인 오브 커스터디 보존 미지원
획득 및 저장 절차법적 절차와 체인 오브 커스터디 준수법적 절차나 체인 오브 커스터디 미지원

하지만 포렌식과 일반적인 데이터 복구 간의 구분은 복잡하며 대다수 사람들은 이에 대한 기본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일반 데이터 복구 업체 중에도 포렌식에 대한 이해가 없는 곳이 90% 이상이라 할 수 있으나 포렌식 전문가를 찾으려면 디지털 포렌식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변호사나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포렌식 데이터복구 원리 및 포맷 핸드폰 카톡 복구 주의사항 5

포렌식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포렌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고, 이를 법원에 제출하여 그 증거 가치를 입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포렌식 데이터 복구는 주로 법적인 요구사항과 높은 데이터 무결성을 준수해야 하며, 범죄 조사 및 증거 수집에 사용됩니다. 반면에, 일반적인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빠르게 복구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데이터 무결성에 대한 요구가 낮습니다.

참고 : 삭제한 파일 외장하드 복구 프로그램 -데이터 복구방법

디스크 복구 불가능하게 포맷 삭제 명령어 CIPHER.exe

데이터 복구 원리

  1. 삭제된 파일의 복구 원리: 사용자가 파일을 삭제하면 파일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는 삭제한 파일을 우선적으로 휴지통으로 이동시킵니다. 휴지통에서도 파일 내용은 아직 디지털 기기에 존재하며, 완전히 삭제되는 시점은 용량이 가득 차서 새 파일을 추가할 때입니다.
  2. 사용기록 분석과정: 포렌식 작업 시, 컴퓨터와 전자 기기의 모든 기록을 수집합니다. 사용 기록, 장치 연결 위치, 웹사이트 방문 기록, 파일 다운로드 내역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레지스트리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합니다. 이 정보는 증거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이란?

디지털 포렌식은 디지털 증거물을 분석하여 수사에 활용하는 과학적인 수사 기법을 총칭합니다. 이 프로세스에서는 디지털 기록 매체를 복원하고, 암호 해제, 메타데이터 활용, 삭제된 로그의 복원, 디지털 기기 사용자 및 관련 정보 추적을 위해 다양한 기술과 도구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이미지를 뜨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포렌식 복구와 주의할 점

포렌식 데이터복구 원리 및 포맷 핸드폰 카톡 복구 주의사항 1

포렌식 복구를 수행할 때에는 전문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증거 및 감정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필요한 자격증과 증빙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자격증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구 비용 및 소요시간

복구 비용은 데이터 형식, 기기 상태, 데이터 양 등 여러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또한 제출 목적에 따라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확인서나 감정서를 작성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경우, 몇 만원부터 시작하여 감정서를 포함한 경우 수백만원까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렌식 VS 일반 복구 프로그램 차이점

보통 5시간에서 15시간 이내에 복구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하루 이내에 완료됩니다.

핸드폰 카카오톡 포렌식 복구 주의사항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하면 카카오톡 자체 초기화가 진행되어 카카오톡 대화 내용의 복구 및 기간 만료된 사진 및 동영상의 복구율이 현저하게 감소합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도 카카오톡 어플을 삭제하면 안 됩니다. 카카오톡은 자체적으로 대화 내용을 저장하고 있으므로, 삭제 후 재설치를 하더라도 기존 대화 내용은 보존되지 않습니다.

또한, 공장 초기화 시에도 카카오톡 대화 내용의 복구 및 기간 만료된 사진 및 동영상 복구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기기 변경 후 기존 핸드폰 카카오톡 로그인 금지

갤럭시 핸드폰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 및 복구 삭제 재설치 3 1

새로운 핸드폰에 카카오톡을 로그인하려면 기존 핸드폰에서 카카오톡 자체 백업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중요 대화 내용을 신규 핸드폰으로 옮겨야 하는데 이 과정 없이 신규 핸드폰에서 카카오톡을 로그인하면 기존 핸드폰에서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의 복구 및 기간 만료된 사진 및 동영상 복구가 어려워집니다.

카카오톡 자체 백업 복원을 통해 대화 내용은 복구되지만, 카카오톡으로 주고받은 사진, 동영상 등의 첨부 파일은 복구되지 않으므로 이러한 데이터를 따로 백업해야 합니다.

포렌식 데이터복구 원리 및 포맷 핸드폰 카톡 복구 주의사항 7

마지막으로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핸드폰의 전원을 끄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삭제된 데이터는 일정 시간 동안은 내장 메모리에 일부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전원을 끄는 것은 추가 훼손을 방지하는 중요하며 핸드폰 전원을 꺼두지 못할 때는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여 데이터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총론적으로, 카카오톡 포렌식 복구 시에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중요한 정보나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정확한 절차와 주의사항을 따르는 것이 필수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