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포트 오피스 프로그램 중 아웃룩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로그인 및 서버연결 SMTP 등의 오류 및 서버연결, 아웃룩 백업 파일 오류등이 발생 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tlr + F를 통해 검색해서 찾거나 목차를 활용하세요
본 내용은 오피스2019 버전 기준으로 오피스2021 버전도 동일하며 오피스2007 및 오피스2003, 오피스2013 버전의 경우 해당설정 위치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아웃룩 보내기 받기오류 – 0x80040610F 메일연동 전송실패
아웃룩 메일전송 실패 수신 및 발신오류 배달실패
아웃룩 오류코드 22가지
아웃룩 오류코드 | 아웃룩 문제원인 및 조치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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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x80042108 | Noton or Symantec 백신프로그램 설치로 인해 아웃룩 프로그램과 충돌 현상 → 잘못된 Noton 백신 프로그램 설치로 인해 재 설치 필요 |
0x800ccc90 | 이메일 로그온 정보 및 비밀번호를 암호화 처리하여 문제 발생 → 계정 추가/설정 화면 내, [SPA(보안 안호 인증)를 사용한 로그인 체크시] 해제 필요 |
0x800C0133 | 아웃룩 익스프레스(Express) 용량 꽉 찰 경우의 이슈 →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각 폴더함당 용량 2GB 제한 용량정리 필요 |
0x8004011D | 네트워크 연결 및 Exchange Server 서버 연결 문제 → 네트워크 연결 확인 및 Exchange 서버 값으로 계정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 |
0x800ccc0e | 인터넷연결 계정 세팅 문제 |
0x800ccc18 | 보안 암호인증 체크시 발생 → SSL 인증서 문제 일 수 있어 사내 확인 필요 |
0x800ccc67 | SMTP 인증 미체크 → 계정설정 >기타 설정 > 보내는 메일서버 > SMTP 인증 미체크 |
0x800ccc79 | 설정값 오류 및 SMTP 인증체크 문제 → 계정설정 >기타 설정 > 보내는 메일서버 > SMTP 인증 미체크 |
0x800c0131 | 일시적인 문제 보낼편지함 DB손상으로 인한 증상 → 보낼편지함에 메일이 남아 있을 시, 강제 삭제후 재실행 |
0x8004060c | 여러가지 원인으로 DB정보 레지스티리 값이 깨짐 → 아웃룩 재설치 필요 |
0x8004210a | 아웃룩 받는 메일 서버로부터 응답 시간 초과 발생 → 네트워크장애, 백신 충돌 문제일 가능성이 있어 보안 프로그램 삭제 또는 재설치 필요 |
0x800c0131 | 아웃룩 DB(데이터파일) 파일 손상 → 보낼 편지함 메일 제거 후 다시 아웃룩 재실행 |
0x800ccc18 | SPA 인증 체크가 되어있어 나타나는 오류 → 계정 추가 화면 내, SPA(보안 안호 인증)를 사용한 로그인 체크시 해제 필요 |
0x800CCC0E | 네트워크 회선 및 보내는 포트 미설정 & SMTP 인증 미표시 → 계정설정 >기타 설정 > 보내는 메일서버 > SMTP 인증 미체크 → 계정설정 >기타 설정 > 고급 > SMTP 포트 및 인증체크 확인 |
0x800CCC0f | 백신프로그램과의 충돌 → 백신 프로그램 실시간 감시 OFF 또는 제거 / 다수 백신 프로그램 설치 시 정리 |
0x800ccc61 | 일일발송량 또는 발송제한 으로 인한 문제 → 메일 서비스 관리 업체에 요청 |
0x800ccc13 | .pst 파일 손상으로 아웃룩 백업파일 복구 – SCANPST |
0x800cc92 | 설정값 오 기입 및 암호 불일치 |
0x80040601 | .pst 파일 손상으로 아웃룩 백업파일 복구 – SCANPST |
0x800C8105 | 백신프로그램과의 충돌 → 백신 프로그램 실시간 감시 OFF 또는 제거 / 다수 백신 프로그램 설치 시 정리 |
0x800ccc6f | SMTP 서버 포트 SSL(465) 인증처리를 하지 않아 발생 |
0c800ccc80 | 아웃룩 설정 문제로 인해 아웃룩 재설정 필요 |
0x8004210b | 이메일 서버의 SMTP 접속이 되지 않음 (자체 방화벽 / VPN 접속 제한) → 사내 네트워크 및 윈도우 방화벽에서 서버 또는 포트제한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 |
0x8007000e | 아웃룩 보낸편지함에 메일이 너무 많아서 문제 발생한 것으로 보낸 편지함 메일들을 새 폴더를 만들어 모두 이동시키거나 삭제합니다. 컴퓨터 내 보낸편지함 너무 많아 메모리 과부화 증상입니다. |
0x80040600 | .pst 파일 손상으로 아웃룩 백업파일 복구 – SCANPST |
0x800ccc91 | 백신프로그램과의 충돌 → 백신 프로그램 실시간 감시 OFF 또는 제거 / 다수 백신 프로그램 설치 시 정리 |
0x800ccc19 | 백신프로그램과의 충돌 → 백신 프로그램 실시간 감시 OFF 또는 제거 / 다수 백신 프로그램 설치 시 정리 |
0x800ccc0d | 이메일 계정 설정연동 시 ID 및 비밀번호, 설정값 오류로 아웃룩 연동 다시 확인 → POP/IMAP 설정값 또는 암호 확인 참고 : 아웃룩 네이버메일 연동 로그인 안됨 2단계 보안인증 설정 |
0x800ccc80 | 로그온 정보 및 비밀번호를 암호화 처리하여 문제 발생 → 계정 추가/설정 화면 내, [SPA(보안 안호 인증)를 사용한 로그인 체크시] 해제 필요 |
0x8004201B | 서버(SMTP)로부터 응답시간이 초과된 경우이므로, 인터넷 회선에 문제가 있거나 메일서버에서 응답이 지연된 경우 → 자사 서버이상 여부 확인 및 고객 사내 인터넷 망 확인이 필요 |
0x800408FC | .pst 파일 손상으로 아웃룩 백업파일 복구 – SCANPST |
0x80048002 | 사내 방화벽 및 DNS 문제로 연결 불가 → PC 내, *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이더넷 > 속성 >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TCP/IPv4) >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 IP 변경 |
0x8004010F | 백신프로그램과의 충돌 및 프로필 손상 → 프로필 삭제 후, 새로운 계정추가 진행 및 백신 프로그램 실시간 감시 OFF 또는 제거 |
0x80004005 | 이메일 계정과 데이터파일 연동문제로 발생 → 아웃룩 계정설정 화면 내, 데이터 파일과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계정설정 화면, 하단 폴더 설정 체크) 해당 문제가 아닐 시, 프로필 (.pst) 파일 깨짐 현상이므로 재 생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지정한 암호가 거부 되었습니다.
(서버오류 : 0x800CCC90 , 오류번호 : 0x800CCC92)
아이디(ID)에 사용하는 비밀번호(암호)가 틀리거나, 보내는 메일서버(SMTP)의 경우 인증체크를 하기 때문에 비밀번호가 틀리면 계속해서 재로그인 창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웃룩 로그인 시 제대로 비밀번호를 입력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보내는 메일서버(SMTP)의 경우 인증체크를 체크하였는지 확인합니다.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오류번호 : 0x800CCC0E )
- 서버와 통신하는 중 연결 시간이 초과 되었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9) 호스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 서버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 했는지 확인 하십시오. (오류번호 0x800CCC0D)
아웃룩 서버에 제대로 접속이 되지 않거나 인터넷 접속이 안된다면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아웃룩 계정은 삭제하고 메일 서버주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받는/보내는 메일서버 주소 : mail.yellowit.co.kr)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 인터넷 공유기 초기화하거나 네트워크 연결을 재설정합니다.
보안암호 인증을 사용하여 서버에 로그온 할 수 없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8)
아웃룩 메일 계정 설정 중 [ 보안 암호인증( SPA )을 사용하여 로그온 ] 옵션에 체크를 하면 해당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웃룩 도구 → 계정 → 서버 → [SPA (보안 암호 인증)를 사용하여 로그온 필요] 옵션에 체크를 해제합니다.
옵션을 변경해도 동일하다면 메일 계정을 삭제하고 다시 설정하거나, 타 메일계정 설정시 오류는 아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아웃룩 메일연동 참고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Access Denied (서버오류 : 421 , 오류번호 0x800CCC67)
아웃룩 메일 발송에 필요한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경우이며, 보내는 메일서버(SMTP)에 인증을 체크를 하셔야만 아웃룩 오류가 해결됩니다.
도구 → 계정 → 메일계정의 등록정보 → 서버 → [보내는 메일서버 인증필요 ]옵션에 체크합니다.
받는 사람 중 한 사람이 서버에서 거부 되었으므로 메세지 보낼 수 없습니다.
서버응답 551 (서버오류 551 , 오류번호 0x800CCC79 )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로 아웃룩 메일 전송 시 받는 사람 중 한 사람이 서버에서 액세스 거부되었으므로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거부된 전자 메일 주소는 'webmaster@test.com' 제목 'test', 계정: 'support', 버: 'mail.XXX.XXX', 프로토콜: SMTP, 서버 응답: '553 RCPT ERROR. Relaying not allowed', 포트: 25, 보안(SSL): 아니오, 서버 오류: 553, 오류 번호: 0x800CCC79
아웃룩 서버오류 550번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보낼 편지함에 잘못된 메일(잘못된 계정으로 보내기 실패)이 남아 있는 경우, 타 ISP 사용자가 보내는 메일서버(SMTP)주소만 이용을 하려 하거나, 설정한 계정이 인증되지 못한 경우입니다.
보낼 편지함에 편지가 있는 경우 발송하려는 메일을 제거(다른 편지함으로 이동 또는 나중에 휴지통에서 복구해서 재발송 가능)하시고, 보내는 메일서버(SMTP) 인증 필요 옵션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아웃룩 설정 중 로그인 정보 – 사용자 이름을 ID@도메인으로 모든 주소를 입력해야합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의 인증을 받는 메일서버와 동일한 설정으로 적용합니다.
아웃룩 서버연결이 갑자기 종료 되었습니다.
서버문제, 네트워크 문제 또는 연결해 놓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것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알약이나 V3 2002 Deluxe 버전의 POP3 감시기능이 설정되었거나, 아웃룩 DB가 손상된 이유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v3나 기타 백신 프로그램등 아웃룩, POP3 감시기능에 반응한다면 실시간 감시를 잠시 꺼줍니다.
참고 : 컴퓨터 부팅시 알약 실시간감시 트로이목마 치료 해결방법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4.3.2
- (서버오류 : 421, 오류번호 : 0x800CCC67)
- Your IP.. You must be SPAMMER / You sent too many mails / You made too many connection
보내는 메일 서버에는 특정 사용자가 일정시간 동안 너무 많은 메일을 보내면 스팸메일로 인식해 일정 시간동안 메일을 발송 할 수 없도록 세팅으로 표시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4060C
아웃룩 DB 정보 혹은 레지스트리 값이 깨져서 나타나는 경우 오피스 아웃룩 삭제 후 재설치 하셔야 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42108
- ‘mail.XXX.XXX – 받기’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42108)가 발생했습니다 :
- ‘받는 메일 서버(POP3)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면 서버 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게 문의하십시오.’
아웃룩 오류코드 중 0x80042108 에러는 인터넷 통신에 에러가 있을때 혹은 아웃룩 포트가 방화벽으로 막혀있을때 나타나는 오류로서 방화벽이나 아웃룩 포트를 열어줘야합니다.
참고 : 윈도우11 방화벽 실시간보호 윈도우디펜더 끄기 활성화
윈도우10 방화벽 해제 포트열기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아웃룩 오류코드 0x8004210A
아웃룩 받는 메일서버로 부터 응답 시간 초과시 발생하며 그외에도 네트워크 장애, 바이러스, 백신, 메일 서버에 해당 계정에 메일 용량/메일 수 등 원인이 됩니다.
- 컴퓨터에 설치 된 백신 프로그램에서 아웃룩 실시간감시를 종료합니다.
- 메일 서버에 웹으로 접속하여 메일 용량과 메일 수를 체크 합니다.
- 네트워크 장애도 체크합니다.
- DNS 가 제대로 잡혀 있는지 확인하고 PC에서 ping 과 telnet 으로 메일 서버에 접속이 원할 한지 체크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0131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프로토콜 POP3 (오류번호 : 0x800C0131)
일시적인 문제, 보낼 편지함에 있는 메일문제, 보낼 편지함 아웃룩 DB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 해당 오류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웃룩의 보낼편지함을 모두 제거하거나 다른 폴더로 이동한 다음 아웃룩 재실행 합니다.
그래도 마찬가지인 경우 받은 편지함 DB파일의 손상인 경우가 있으니, 아웃룩 종료한 다음 [보낼 편지함]파일을 제거하거나 확장자만 바꾸거나 혹은 다른 폴더로 이동하시고(백업) 아웃룩을 재실행 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아웃룩 손상된 메일복구 기능을 사용해봅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18
아웃룩 보안 암호 인증을 사용하여 서버에 로그온할 수 없습니다.
SPA 인증이 체크가 되어 있어서 나타나는 오류로서 SPA 인증을 해제합니다.
아웃룩 -> [도구] – [계정] – [메일] -> 셋팅한 메일의 [등록정보] -> [서버] -> 보안 암호 인증(SPA)을 사용하여 로그온 체크해제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19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19 는 0x800CCC0D와 비슷한 증상으로서 아웃룩 서버와 통신하는 중 연결 시간이 초과 되었습니다. (오류번호 : 0x800CCC19) 혹은 호스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서버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 했는지 확인 하십시오. 와 같은 오류입니다.
인터넷 접속이 안되거나, 메일 서버 주소를 잘 못 입력한 경우 해당 메시지가 나올 수 있으며 불필요한 아웃룩 계정은 삭제하고 메일 서버주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은 로그인 정보의 사용자 이름에 id@도메인주소 까지 다 적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67 – 421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Access Denied (서버오류 : 421 , 오류번호 0x800CCC67)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아웃룩 메일 발송에 필요한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경우로 보내는 메일서버(SMTP)에 인증을 체크를 하셔야만 정상 사용됩니다.
도구 → 계정 → 메일계정 등록정보 → 서버 → [보내는 메일서버 인증필요]옵션에 체크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67 – 421 4.3.2
아웃룩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 했습니다. 서버응답 421 4.3.2 (서버오류 : 421, 오류번호 : 0x800CCC67)
Your IP.. You must be SPAMMER / You sent too many mails / You made too many connection
아웃룩 알수 없는 오류 해결방법은 보내는 메일 서버에는 특정 사용자가 일정시간 동안 너무 많은 메일을 보내면 스팸 발신자로 인식해 일정 시간동안 메일을 발송 할 수 없도록 세팅이 되어 있어 나타나는 오류코드입니다.
아웃룩 스팸 및 IP차단을 체크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80
- 보내기’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CCC80)가 발생했습니다 :
- ‘이 클라이언트가 지원하는 인증 방법을 서버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웃룩 계정 정보에서 ‘SPA(보안 암호 인증)을 사용하여 로그온’에 체크 되어 있는 지 확인하고 체크를 해제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92
아웃룩 메일 서버에 로그온하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지정한 암호가 거부되었습니다.
- 계정: ‘support1’ ,
- 서버: ‘mail.hosthera.com’,
- 프로토콜: POP3,
- 서버 응답: ‘-ERR Bad login’,
- 포트: 110,
- 보안(SSL): 아니오,
- 서버 오류: 0x800CCC90,
- 오류 번호: 0x800CCC92
아웃룩 로그인 시 기존 네이버, 구글 지메일, 다음 한메일, 카카오메일 등 실제 로그인되는 정보와 아웃룩 로그인 비밀번호가 서버에 설정된 값과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로 로그인정보를 확인합니다.
간혹 메일함 용량이 초과되어서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메일함 용량도 확인해봅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0D
- 호스트를 찾을 수 없습니다. 서버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하십시오.
- 계정 : ‘xxxx’, 서버:’mail.xxx.xxx’, 프로토콜:POP3, 보안(SSL): 아니오,
- 소켓 오류: 11001, 오류 번호 : 0x800CCC0D 서버에 연결 할 수 없습니다.
POP3 / SMTP 서버이름에 오타가 있어 호스트를 찾을 수 없을 때 나타나는 오류로서 보내는 메일 서버와 받는 메일 서버에 주소가 바로 적혔는지 확인입니다.
아웃룩 오루코드 0x800CCC0E
The connection to the server has failed. Account: abcd, Server: 'mail.com', Protocol: POP3, Port: ..., Secure(SSL): No, Socket Error: 10060, Error Number: 0x800CCC0E
일반적으로 위의 에러가 나는 경우는 pop3 포트번호가 맞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아웃룩 -> 도구->계정 해당메일 계정 ‘등록정보‘를 클릭하시거나 마우스로 더블클릭하시면 창이 뜹니다.
pop3는 110번의 포트번호를 사용하며 제대로 이메일정보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CCC0F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이나 윈도우 방화벽에 의한 필터링에 의해 차단된 경우로 백신 프로그램을 잠시 기능을 비활성화 후 아웃룩 메일 보내기 받기를 다시 클릭해봅니다.
만약 메일 필터링등에 의해서 메일이 손상된 경우 쉘모드로 접속 해 가장 상단(메일이 받지 못하게 된 시점으로부터의 첫 메일) 메일을 삭제합니다.
이 외에 아웃룩 DB 파일이 손상 되었을때도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경우 아웃룩 백업DB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백업하고 아웃룩을 재실행, 그래도 안 될 경우 아웃룩 재설치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아웃룩 오류코드 0x8004201B
0x8004210b 에러는 보내는 메일 서버(SMTP)로부터 응답시간이 초과된 경우이므로, 인터넷 회선에 문제가 있거나 메일서버에서 응답이 지연된 경우로서 아래와 같은 오류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아웃룩 메일 ‘보내기‘ 작업에서 다음 오류(0x8004210b)가 발생했습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SMTP)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제한 시간을 초과했습니다.
이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면 서버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게 문의하느것이 좋습니다.
해당 오류 해결방법은 먼저 인터넷 회선 및 네트워크 통신상태가 느리거나 상태가 좋지 않아 인터넷 끊김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인터넷 회선에 문제가 없다면, 몇분의 시간 간격을 두고 메일 배달을 눌러서 메일 보내기가 잘 되는지 확인하고 아웃룩 서버응답시간을 늘려주느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