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플계정 해킹 중국 2중보안 해제 후기
애플 계정을 만들고 사용한 지가 오래되었는데, 최근에 이메일로 온 해킹 경고 메일이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오늘은 맥북으로 로그인된 기록이 있는데, 저는 맥북을 소유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또 애플계정 해킹되었나 놀란 마음에 빠르게 메일을 확인해봤는데 맥북으로 로그인되어 2중 보안을 뚫고 계정의 이름 및 비밀번호등이 모두 변경되었다는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애플계정 해킹 noreply@email.apple.com 메일
발신자가 noreply@email.apple.com 메일을 열어보니 내 이름이 영문으로 변경되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더 놀라운 것은 변경되기 전의 성이 Brwon으로 되어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이러한 애플계정이 정지되엇다는 스팸메일을 받은적이 있어서 더 놀라웠습니다.
참고 : 애플결제 해킹 – 아이폰15 Apply ID 로그인 24시간 제한후기
어쨌든, 메일을 확인하고 안내된 링크를 클릭해봤는데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메일 여기저기를 눌러 애플 홈페이지에 연결하고, 아이디와 다양한 비밀번호를 시도해보았지만 로그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때 비밀번호를 찾으려고 보니 생일과 이중인증 핸드폰 번호까지 바뀌어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자친구가 최근 스미싱 피해를 들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애플에서 온 메일과 홈페이지가 가짜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나중에 알게 된 것은 해당 메일은 진짜였고, 내가 들어갔던 홈페이지도 진짜 애플 홈페이지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애플 고객센터 전화통화 후 계정복구 요청
애플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080-333-4000
수신자 부담 전화로서 무료로 이용가능
애플 고객센터 전화번호
즉시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었고, 상담원에게 계정이 탈취되어 애플계정을 복구할 방법이 없다는 답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생일과 핸드폰 번호가 변경된 상태라서 이중인증을 통한 복구가 불가능했습니다. 당황스럽게 고객센터와 통화가 끊기고, 다른 방법을 찾기로 했는데 여자친구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은 방법은 애플의 이중인증이 내가 설정한 것이 아니라면 2주 이내에 이중인증을 취소하고 계정을 다시 복구할 수 있다는걸 알게되어 다행히 해커가 이중인증을 설정한 메일을 어제 받았으니 아직 2주가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다행히 이메일을 통해 이중인증 설정을 확인하고 즉시 변경했습니다.
그 뒤로 애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전에 애플에서 온 메일의 주소를 확인해보았으며 인터넷 검색 결과 @apple이 아닌 다른 메일주소로 온 메일은 99%가 사기꾼의 메일이라고 하니 안심했습니다. 하지만 불안한 마음에 상담원에게 메일주소가 진짜인지 물어봤습니다.
애플계정 탈퇴 후 삭제
사기꾼이 내 계정을 탈취해서 무엇을 시도했는지 확인해보니 맥북 프로와 아이폰 8을 연결하고 중국 주소까지 적어놓은 상태였습니다. 다행히 신용카드 정보는 입력되어 있지 않아서 피해를 막을 수 있었지만 이번 애플계정 탈퇴는 큰 충격이였습니다. 그리고 3일만에 또 다시 애플에서 온 메일로 알게 된 것은, 사기꾼이 다시 내 계정을 탈취해서 이중인증을 해제하고 중국어로 보안 질문을 설정한 것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애플 고객센터에서도 도움을 얻지 못했고, 비슷한 상황을 겪은 사람들은 계정 삭제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해서 계정 삭제를 요청했습니다.
애플계정 삭제 신청 후 2주가 넘은 시점에서야 삭제가 완료되었고, 그 동안 피해를 입지 않아 다행히 애플계정에 결제정보를 별도로 등록해 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애플의 보안 시스템이 더 강화되어야 할 것 같고 믿음이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우선은 애플계정을 사용할 생각이 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