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V 활성화 및 샌드박스 설치방법

윈도우11 및 윈도우10 등 Winodws OS에서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Hyper-V 기능을 통해 가상VM 샌드박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이퍼 브이와 샌드박스는 윈도우 가정용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으로 윈도우 프로엔터프라이즈 이상에서 설치 및 실행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 V 활성화 샌드박스 설치방법

Hyper-V는 주로 개발자나 IT 전문가들이 가상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거나 여러 운영 체제를 실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물리적인 하드웨어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여러 개의 가상 머신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는 보안 측면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사용자는 샌드박스에서 작업한 내용이 실제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악성 코드나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거나 실행할 때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에서 실행한 프로그램이나 파일은 세션 종료 시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시스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실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프로그램 개발 및 테스트에서 사용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그렇다면 윈도우 11에서 Hyper-V를 활성화하고 샌드박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으니 현재 설치된 윈도우가 하이퍼-V를 실행할 수 있는 사양인지확인해야하며 이때 64비트 프로세서와 SLAT(Supported Second Level Address Translation)이라는 기술을 지원하는 CPU가 필요하며 메인보드 BIOS에서 가상화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Hyper-V 활성화 방법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 V 활성화 샌드박스 설치방법 15

윈도우 11의 검색 창에 “Windows 기능 켜기 또는 끄기“를 입력하여 해당 항목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 V 활성화 샌드박스 설치방법 16

나타나는 창에서 “Hyper-V” 옵션을 찾아서 선택합니다.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 V 활성화 샌드박스 설치방법 17

Hyper-V 플랫폼“과 “관리 도구“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활성화 후 시스템이 요구하는 대로 재부팅합니다.

샌드박스 설치 및 실행방법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 V 활성화 샌드박스 설치방법 4

윈도우 검색 창에 “Windows 기능 켜기 또는 끄기“를 다시 입력하여 해당 항목을 선택합니다.

나타나는 창에서 “Windows 샌드박스” 옵션을 찾아서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고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도록 시스템에 허용합니다.

이후 시스템이 요구하는 대로 재부팅합니다.

재부팅 후, 윈도우 11의 검색 창에 “Hyper-V 관리자“를 입력하여 해당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 V 활성화 샌드박스 설치방법 6

Hyper-V 관리자에서 가상 스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검색 창에 “Windows Sandbox“를 입력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샌드박스를 처음 실행하면 초기 설정이 진행되며, 이후에는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샌드박스에서 안전하게 테스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샌드박스를 종료하면 해당 세션에서 발생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윈도우 11의 Pro, Enterprise, 또는 Education 버전이 필요합니다. Home 버전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V 활성화

윈도우 11 Home 버전에서는 Hyper-V와 Windows Sandbox 기능이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간단하게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Hyper-V와 Windows Sandbox를 윈도우10 및 11 Home 버전에서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파워쉘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1. 먼저, 검색 창에 “PowerShell“을 입력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 실행된 PowerShell 창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Hyper-V를 활성화합니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Hyper-V-All /LimitAccess /ALL
  1. 명령어 실행 후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Windows Sandbox 활성화

윈도우 가정용 버전 Hyper V 활성화 샌드박스 설치방법 2
  1. 샌드박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Hyper-V가 이미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2. 다음 PowerShell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여 Windows Sandbox를 활성화합니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Containers-DisposableClientVM /LimitAccess /ALL

명령어 실행 후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이제 윈도우 11 Home 버전에서도 Hyper-V와 Windows Sandbox를 사용할 수 있으며 참고로, 이러한 변경 사항은 시스템에 영구적으로 적용되며,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 11 Home 버전에서는 샌드박스(Sandbox)와 Hyper-V가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조치를 통해 샌드박스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PowerShell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윈도우 11 Home 버전에서 샌드박스를 활성화하는 방법으로 주의해야 할 점은 이 방법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방법이 아니며, 사용자의 책임 하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Hyper V 활성화
  1. PowerShell 실행
    • 검색 창에 “PowerShell“을 입력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2. 실행 정책 변경
    • 다음 PowerShell 명령어를 실행하여 PowerShell 실행 정책을 변경합니다.
Set-ExecutionPolicy RemoteSigned -Force
  1. 샌드박스 기능 활성화 스크립트 다운로드
    • 아래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PowerShell 창에 붙여넣고 Enter 키를 눌러 실행합니다.
# 샌드박스 활성화 스크립트 $url = "https://raw.githubusercontent.com/riverar/sample-scripts/master/Enable-WindowsSandBox/Enable-WindowsSandBox.ps1" $output = "$env:TEMP\Enable-WindowsSandBox.ps1" Invoke-WebRequest -Uri $url -OutFile $output # 스크립트 실행 . $output
  1. 스크립트 실행
    • 스크립트가 다운로드되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Enable-WindowsSandBox
  1. 재부팅
    • 스크립트 실행 후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이제 샌드박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하며 이 방법은 공식적으로 지원되지 않을 수 있으며, Microsoft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PowerShell 실행 정책을 변경하는 것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책임 하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