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설치한 상태에서 여러 버전의 윈도우나 다른 운영체제를 하나의 컴퓨터에 동시에 설치하여 윈도우11 멀티부팅을 하는 방법은 다양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고 필요에 따라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한 컴퓨터에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거나 서로 다른 운영체제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부팅은 컴퓨터 부팅 시 사용할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는 목록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각 운영체제는 독립된 파티션 또는 드라이브에 설치되며, 부팅할 때 운영체제 선택 목록이 나타나게 되며 윈도우 부팅 시 사용자가 일정 시간 내에 운영체제를 선택하지 않으면 미리 설정한 기본 운영체제로 자동 부팅됩니다.
윈도우 멀티부팅 설정은 각 운영체제 설치 시 파티션을 분할하거나 별도의 하드 드라이브에 설치함으로써 가능한데 각 운영체제는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다른 운영체제의 데이터나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11 멀티부팅 설정에는 제한 시간 및 기본 운영체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시스템 구성 또는 고급 시스템 속성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어느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결과는 동일하며, 사용자의 편의나 운영체제 사용 목적에 따라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윈도우 멀티부팅 설정을 통해 여러 운영체제를 동일한 컴퓨터에 설치하고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다양한 작업 환경을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적합한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 멀티부팅 기본설정 – Windows7, 8, 10, 11
윈도우11 환경변수 설정 및 시스템 속성 구성 안전모드 멀티부팅
윈도우11 멀티부팅 기본OS 변경
윈도우 부팅 시 여러개의 운영체제 버전을 선택해야 한다면 시스템 설정에서 삭제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시작“메뉴에서 “고급 시스템 속성“을 검색한 뒤 실행해주세요.
“시작 및 복구 설정” 실행하기 시스템 속성 창이 나타나면 “시작 및 복구” 부분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윈도우11 멀티부팅 기본 OS 변경하기 위해서는 “시작 및 복구” 창이 나타나면 이제 멀티 부팅 시 기본으로 선택되는 OS를 변경하면 됩니다. “시스템 시작” 부분에 보이는 운영체제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또한, 멀티 부팅 목록이 나타나는 시간을 조절하고 싶다면 아래에 있는 “운영 체제 목록을 표시할 시간” 부분의 초를 변경하면 되며, 목록 표시 없이 기본 OS로 바로 부팅하길 원한다면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멀티부팅 기본OS 변경 및 삭제 – 시스템구성
추가로, 다른 방법으로 멀티 부팅 기본 OS를 변경하고 싶다면 “msconfig(시스템 구성)”의 부팅 탭에서도 동일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설정은 서로 공유되기 때문에 어느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상관없으며, 편한 방법으로 변경하시면 되며 부팅 항목에서 기본 OS를 선택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멀티 부팅 목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설정을 다시 한 번 확인하시고, 목록을 표시할 시간을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멀티 부팅 목록이 나타나지 않고 기본 OS로 바로 부팅된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cmd에서 실행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bcdedit /set {bootmgr} displaybootmenu yes
이렇게 하면 윈도우 부팅 시 여러개의 멀티 부팅 운영체제 목록이 정상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이상으로 윈도우11 멀티 부팅 기본 OS 순서 변경 및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기타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참고 : 윈도우10 샌드박스 가상머신 VM 설치 사용법
윈도우11 OS 멀티설치 – VHD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