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멀티부팅 기본설정 – Windows7, 8, 10, 11

기본적으로 하나의 PC에 하나의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느게 대부분인데 간혹 지원하는 버전이나 파티션을 관리로 여러개의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컴퓨터 부팅시 원하는 윈도우를 부팅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1개의 SSD나 1개의 하드디스크에 2개의 윈도우 설치하는것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하나의 파티션에 2개의 윈도우를 설치한게 아니라 하나의 윈도우를 설치했는데 부팅 시 동일한 윈도우가 중복되어 여러개 부팅설정이 표시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중복된 멀티부팅을 삭제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멀티부팅 운영체제 객체 삭제

윈도우 부팅시 멀티부팅 설정에서 고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쉬운방법 순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멀티부팅 msconfig 기본설정

보통 하나의 pc에 윈도우11,윈도우10,윈도우8,윈도우7 등 다양한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처음 부팅시 원하는 윈도우로 고정하여 실행되게끔 설정하는 바법으로 가장 쉬운방법은 시스템 구성을 통한 설정방법입니다.

윈도우 멀티부팅 기본설정 Windows7 8 10 11 1

실행 열기 : msconfig 입력 후 확인을 시스템구성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멀티부팅 설정

시스템 구성에서 현재 여러개의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다면 부팅탭에서 설치된 윈도우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부팅시 원하는 윈도우 버전을 선택 후 기본값으로 설정을 선택하면 멀티부팅시 해당 os로 부팅됩니다.

여기서 윈도우 안전부팅을 선택하면 안전모드 부팅설정도 가능합니다.

제한시간은 기본값으로 30초로 설정되는데 컴퓨터 부팅시 멀티부팅 OS를 선택할 수 있는 시간으로서 여러개의 윈도우를 부팅하느것을 선택하느것을 원치 않는다면 이 제한시간을 굳이 길게 설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멀티부팅 제한시간을 짧게 설정하느것이 좋습니다.

이때 제한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최소시간은 3초입니다.

윈도우 멀티부팅 고급시스템 설정

다음은 내PC -> 속성 -> 고급시스템 설정을 통해 멀티부팅 설정방법입니다.

시스템 속성 -> 고급 -> 설정을 통해 윈도우 시작 및 복구설정이 가능합니다.

  • 윈도우11
  • 윈도우10
  • 윈도우8.1
  • 윈도우8
  • 윈도우7
  • 윈도우 서버 Sever

시스템 시작 및 시스템 오류 및 디버깅 정보로 시스템 시작시 기본 운영체제를 설치해 둔 윈도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MSCONFIG 방법과 달리 운영체제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제한시간을 체크를 해제하면 윈도우 멀티부팅시 선택창을 표시하지 않고 바로 컴퓨터 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좋은점은 컴퓨터 부팅시 윈도우 부팅속도가 느린분들은 별도의 선택 및 설정없이 부팅되기 때문에 컴퓨터 부팅이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별도의 윈도우 멀티부팅 선택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멀티부팅 스크립 BEDEDIT 명령어

윈도우 멀티부팅 기본설정 Windows7 8 10 11 7

마지막으로 윈도우 명령프롬프트 “관리자” or Windows Powershell “관리자”를 통해 윈도우 부팅시 사용할 각 부트로더의 GUID를 선택해 멀티부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10 파워쉘 관리자권한 실행 버전확인

윈도우 멀티부팅 기본설정 Windows7 8 10 11 8

CMD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각 Windows의 부팅관리자,부팅로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EDEDIT

설치된 다양한 윈도우 OS의 GUID를 입력하면 현재 운영체제와 기본 운영체제가 변경되며 이때 Currnet 값을 입력합니다.

bcdedit /default {GUID or Current}

참고 : 윈도우10 부팅시 암호설정 및 암호변경 삭제방법

참고 : 윈도우10 샌드박스 가상머신 VM 설치 사용법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