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윈도우10 근거리 공유(Nearby Sharing) 기능은 윈도우 PC나 노트북 기기간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윈도우 기본 기능으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같이 사용하여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두 기기 모두 블루투스를 지원해야 하며, 윈도우10의 1803 버전 이상으로 업데이트 되어야 하며 근거리 공유는 윈도우 PC간에 파일 공유를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의 Nearby Share와는 다른 기능이며 윈도우 네트워크 파일공유를 통해 사내 네트워크망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느게 아닌 윈도우의 자신의 pc를 자체서버로 하여금 URL을 생성해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별도의 네트워크 공유가 되어 있지 않아도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공유할 때 MS OneDrive를 사용하면 파일을 공유하기 쉬우며 자주 사용하는 경우 시놀로지 나스를 통해 파일공유를 사용하느것이 좋습니다.
노트북과 핸드폰 근거리 공유 설정하기
핸드폰에서는 설정에서 “근거리 공유”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윈도우10 노트북에서도 동일하게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합니다.
핸드폰과 노트북은 블루투스 및 Wi-Fi를 사용하여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노트북에는 블루투스 동글과 Wi-Fi 어댑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전송하기
노트북과 핸드폰이 근거리 공유를 시도하면 두 장치에 연결 알림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11 노트북에서는 근거리 공유 페어링을 확인한 후 핸드폰에서도 페어링을 수락합니다.
노트북의 블루투스 장치 목록에서도 연결된 핸드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파일 전송하기
근거리 공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노트북에서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파일 공유 탭을 선택합니다.
이제 핸드폰이나 노트북과 연결된 근거리 공유 장치를 찾아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통한 파일 전송하기
다른 방법으로는 “블루투스 및 기타 장치” 설정에서 “블루투스를 사용하여 파일 전송” 옵션을 선택합니다.
파일을 보내거나 받을 핸드폰을 선택합니다.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제 노트북의 블루투스를 통해 핸드폰으로 영화나 문서 등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참고: 파일 전송 속도가 느릴 수 있으므로 용량이 큰 파일의 경우 데이터 케이블을 사용하거나 이
근거리공유 Nearby Sharing 안될 때
- 기기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PC가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Wi-Fi가 꺼져 있습니다.
- PC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근거리 공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에서 시스템에 들어가서 공유환경을 선택하고,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해야하며 수신받는 PC도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해야 하며, 수신받는 사람 종류는 내 기기나 주변의 모든 사람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근거리 수신받는 PC에서 수신한 파일을 저장되는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공유, 와이파이, 블루투스 활성화
근거리공유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며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근거리공유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활성화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근거리공유 활성화
Windows 10의 설정 앱에서 ‘근거리공유‘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 후 시작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한 다음, ‘시스템‘을 클릭한 후 ‘공유‘ 탭에서 근거리공유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Wi-Fi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기 근거리공유를 사용하려면 Wi-Fi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Wi-Fi가 꺼져 있는 경우에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i-Fi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최신 업데이트 설치하기 Windows 10의 최신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근거리공유 기능이 더욱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설정 앱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한 다음,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하여 최신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방화벽 포트 프로그램 해제
방화벽 설정 변경하기 근거리공유가 방화벽 설정으로 막혀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방화벽 설정을 변경해야 하며 Windows Defender 방화벽 설정을 열고, ‘고급 설정‘을 클릭한 다음, ‘규칙 추가‘를 선택합니다. ‘규칙의 유형‘에서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파일 경로를 입력하여 근거리공유 관련 프로그램을 찾은 다음, 이를 허용하는 규칙을 추가합니다.
파일을 공유하려면 공유하려는 파일을 드래그나 선택해서 우클릭을 눌러주시고, 나오는 메뉴에서 공유를 선택합니다. 공유를 누르면 수신받는 PC가 나오며, 수신받는 PC에 알림창이 뜨고 저장, 거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URL 공유를 하기 위해서는 엣지 브라우저 실행 후 공유하려는 웹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선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 공유 속도는 높지 않아서 간편하게 문서나 이미지 등의 작은 용량의 파일을 옮기기에는 좋지만,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근거리 공유 활성화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톱니바퀴 아이콘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설정 창에서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공유 환경‘을 선택한 후,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합니다.
- 이제 파일을 공유하려면 공유하려는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에서 ‘공유‘를 선택합니다.
- 후 수신받는 PC를 선택하고, 수신받는 PC에서는 수신 알림창이 뜨면 ‘저장’을 누릅니다.
- URL을 공유하려면, 엣지 브라우저에서 공유하려는 웹 페이지에 접속한 후, 우측 상단의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후 URL을 공유하여 수신받는 PC에서 해당 페이지를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블루투스 저전력(LE) 지원 Bluetooth 확인
Bluetooth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Bluetooth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 창에서 “Bluetooth 송수신 장치에서 저에너지 중앙 역할을 지원함” 옵션이 true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저에너지 지원이 필요한 Bluetooth 버전 4.0 이상의 호환 장치를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USB 방식의 Bluetooth 4.0 어댑터인 “블루투스 동글이”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근거리 공유 옵션 활성화
-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시스템 > 근거리 공유”로 이동합니다.
- “내 디바이스만” 또는 “주변의 모든 사람” 옵션을 선택하여 모든 장치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 윈도우 10에서도 유사한 방법으로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Bluetooth 활성화
- Windows 설정 앱에서 “Bluetooth 및 장치“를 클릭합니다.
- “Bluetooth” 토글 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하여 Bluetooth를 활성화합니다.
- Nearby Sharing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파일 공유를 다시 시도합니다.
Nearby Sharing 파일전송 속도 느릴때
파일 전송 속도가 느리다면 Bluetooth를 통해 전송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두 장치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연결된 네트워크를 “개인 네트워크(Private)”로 설정을 통해 두 장치의 네트워크 번호(서브넷)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Google에서 제공하는 Nearby Share 베타 앱을 설치하여 Windows 11 PC와 Android 장치 간에 파일 공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을 통해 윈도우 11에서 Nearby Sharing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이 기능은 근처에 있는 장치와만 작동하므로 파일을 공유하려는 컴퓨터가 가까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호환성 문제로 인해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Google에서 제공하는 Nearby Share 베타 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하고 파일 또는 URL을 공유하면 됩니다. 수신받는 PC에서는 근거리 공유를 활성화해야 하며, 공유를 수신받을 수 있는 거리에 있어야 하며 그 외에도 인터넷공유기를 통해 원하는 파일을 공유하는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