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부팅 시 자동실행 프로그램 설정 및 해제 4가지

컴퓨터의 부팅속도를 단축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삭제해서 부팅시 자동실행 되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느 것으로 부팅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시 자동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나도모르게 설정되는데 이는 컴퓨터 부팅속도 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에도 무리가 가기 때문에 수명관리를 위해서는 적당한 프로그램을 설정하느 것이 좋습니다.

우선 컴퓨터 부팅속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번에는 이와 반대로 “윈도우10 부팅시 필요한 프로그램“을 자동실행되게 설정하는 방법으로 컴퓨터 부팅 후 매번 “똑같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느게 귀찮은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컴퓨터 부팅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자동실행 추가

컴퓨터가 부팅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관리합니다. 불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면 부팅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

내컴퓨터를 실행 후 아래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시작프로그램
컴퓨터 부팅시 자동실행 되는 프로그램 넣기
컴퓨터 부팅시 자동실행 되는 프로그램을 넣습니다.

끝에 시작프로그램이 영어로 된분이 있고 한글로 된 분이 있기 때문에 두가지 모두 사용해보세요

그리고 해당폴더에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부팅시 자동실행되었으면 하는 프로그램을 넣어줍니다.

윈도우 부팅시 프로그램 자동실행 차단

이렇게 넣은 자동실행 앱을 삭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프로그램 앱“설정을 통해 자동실행을 추가했다면 윈도우의 자체기능을 사용해야합니다.

윈도우10 시작시 자동실행 프로그램 추가 및 삭제 1
윈도우 설정 -> 앱

Windows 설정 -> 앱을 선택합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설정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설정

앱 기능중 “시작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그럼 현재 설정된 윈도우 시작시 자동실행되는 프로그램이 표시되며 자동실행이 원치 않은경우 비활성화합니다.

레지스터리 자동실행 추가 및 삭제

위 방법으로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면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시 자동실행 프로그램 추가 및 삭제 3
레지스터리 실행

실행 -> Regedit 입력하면 레지스터리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삭제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삭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 경로 중 하나로 들어갑니다.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Shared Tools\MSConfig\startupreg

그리고 필요없는 시작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반대로 컴퓨터 부팅 시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싶다면 레지스터리 편집기로 추가합니다.

작업관리자 시작프로그램 차단

다음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 시작프로그램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시작시 자동실행 프로그램 추가 및 삭제 2
  • 윈도우 로고를 마우스 우클릭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 아니면 Ctrl + Alt + Del 버튼을 눌러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해서 윈도우 부팅시 실행되지 않길 바라는 프로그램을 선택 후 “사용안함“을 선택합니다.

고클린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삭제방법

컴퓨터 윈도우를 최적화하거나 블루스크린 오류등을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고클린 프로그램을 추천을 합니다.

하드디스크 수명도 확인할 수 있고 용량이 작아 매우 용이한 프로그램으로 시작프로그램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시 자동실행 프로그램 추가 및 삭제 7
고클린 시작프로그램 삭제

고클린을 설치후 실행합니다.

시작프로그램 관리를 선택 후 필요없는 시작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컴퓨터에 잘 모르는 분들은 고클린에서 알려주는 “중요“항목을 참고해서 필요없는 항목을 삭제합니다.

시작프로그램이 많을 경우 컴퓨터가 느려지고 부팅속도가 많이 느려지기 때문에 될수 있다면 모두 삭제하는것이 좋으며 그외에도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검토: 일부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는 부팅 시간을 늘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검토하고 가벼운 대안을 고려해보세요.
  2. 하드 디스크 정리: 하드 디스크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파일 및 프로그램을 정리합니다. 디스크 공간 부족은 부팅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드라이버 업데이트: 그래픽 카드, 네트워크 어댑터 등의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최신 드라이버는 성능을 최적화하고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SSD 고려: 하드 디스크(HDD)에서 고속의 고체 상태 드라이브(SSD)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컴퓨터 부팅 속도를 현격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윈도우 업데이트: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보안 패치 및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6. 정기적인 정리 및 백업: 정기적으로 파일을 정리하고 백업을 수행하여 시스템의 부팅 속도와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7. 부트 타임 최적화 도구 사용: 일부 서드파티 도구나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부트 타임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과 전략을 조합하여 컴퓨터 부팅 속도를 최적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실 수 있습니다. 각 컴퓨터와 운영 체제 버전에 따라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의 조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 중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