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삼성,소니,파나소닉등 다양한 브랜드의 똑딱이,미러리스,DSLR등의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된 사진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SD카드를 삽입해야 하며 이는 미러리스나 DSLR, 컴팩트카메라 “똑딱이”이와 상관없이 대부분 모든 카메라는 SD 메모리카드가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연결된 SD카드 잠금설정되어서 사진이 저장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렇게 메모리카드 보호잠금 설정이 되어 있다면 읽기 쓰기가 금지되어 포맷도 되지 않는 상황으로서 SD카드잠금 설정해제 및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2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D카드 잠금 기록보호 스위치 설정
카메라는 캐논의 미러리스 카메라인 CANON M50 모델로서 메모리카드 삽입후 전원을 키게 되면 카드의 기록보호 스위치가 잠금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메모리카드가 잠금설정이 되어있다면 사진촬영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등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반대로 메모리카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경우 메모리카드 잠금해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카메라에 사용되는 메모리카드인 SD카드입니다.
참고 : 메모리카드 포맷 삭제된 사진 복구방법
실수로 삭제한 메모리카드 사진 복구방법
메모리카드 잠금해제
메모리카드 왼쪽을 보면 SD카드가 잠겨 있다면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아래로 내려줍니다.
잠금설정이 되면 메모리카드가 보호되어 데이터를 작성하거나 포맷 “데이터 삭제”하느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메모리카드 잠금해제를 위해서는 위로 올려주면 보호해제가 됩니다.
이후 카메라나 메모리카드 슬롯에 장착하면 사진촬영 시 저장 및 삭제 포맷등이 가능해집니다.
SD카드 메모리카드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SD 메모리카드가 읽기 쓰기가 보호되어 있는 것이 아닌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고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티션 오류가 있다면 파티션 초기화를 통해 디스크 쓰기금지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읽기전용 설정변경
이는 SD카드 뿐만 아니라 USB 메모리카드나 외장하드, SSD, 하드디스크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이러한 읽기 쓰기가 금지되는 대표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쓰기 컨트롤러 손상으로 포맷 및 데이터 저장이 불가능 (단 데이터 읽기능 가능)
- 메모리카드의 배드섹터 발생 (물리적 내부적 충격으로 인한)
명령프롬프트 실행합니다.
diskpart 입력 후 엔터
list disk 입력 후 엔터
그럼 현재 파티션 드라이브 목록이 보입니다.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발생되는 파티션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면 해당 디스크 특성이 지워집니다.
이를 통해 현재 디스크 쓰기 금지에 대한 특성이 삭제되어 디스크가 쓰기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됩니다.
메모리카드 배드섹터 치료
메모리카드 sd카드가 배드섹터로 인해 읽기쓰기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CHKDSK 명령어를 통해 불량섹터 “베드섹터”를 검사 후 치료할 수 있습니다.
CHKDSK (파티션 드라이브):/F
입력 후 엔터
그럼 해당 파티션의 불량섹터를 검사 후 치료하여 읽기쓰기가 금지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용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3가지 – 배드섹터 CHKDSK 복구
TESTDISK 배드섹터 치료 – 외장하드 USB 파티션 복구방법
1 thought on “카메라 메모리카드 SD카드 잠금설정 해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