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최적화 트림, 디스크조각모음 저장횟수 수명관리 – 수명관리 2탄

Solid State Driver “낸드 플래시 기반“으로 컴퓨터의 비약적인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SSD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한 수명연장을 위해서는 제대로 된 SSD 최적화 방법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반 하드디스크에서 SSD를 장착했다면 기존 5400rpm 하드디스크보다 3배는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으며 SSD 속도 및 성능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SSD 트림 Trim, 슈퍼피치, 사용량 제한등을 통해 수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 : SSD 장착방법 및 일반 하드디스크 속도비교

오래된 하드디스크는 로우포맷 후 3배정도 읽기 쓰기 속도가 빨라집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면서 생간 일반 하드디스크의 사용방법과는 구조적으로 다른 SSD이기 때문에 자칫 오해할 수 있는 상식일 수 있기 때문에 구조적인 차이로 인한 SSD 관리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SD 최적화 수명 오랫동안 관리하는 방법

우선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SSD를 사용중이라면 Samsung Magician을 설치해주는것이 좋습니다.

SSD SATA3 케이블
삼성 SSD SATA3

그리고 SSD Fresh를 사용하면 SSD 성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앞서 소개할 SSD 수명을 증가시키는 설정들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SSD를 구입할때에는 기본적으로 SSD마다 지원하는 SLC,MLC,TLC등 SSD 제품마다의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수명도 크게 차이가 납니다.

참고 : SSD 종류별 성능 및 수명 “SLC,MLC,TLC”

SSD 최적화 잘못된 오해 및 제대로 관리방법

메인보드 바이오스 SSD AHCI 모드 변경 및 Trim 트림 기능 활성화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XP시절에는 IDE 모드를 사용하는데 SSD에서는 해당 모듈에서는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SSD를 최적화 하기 위한 설정값으로는 Trim 기능과 함께 Sata 모드IDE -> AHCI 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SSD 트림은 SSD 프로그램을 통해 활성화 할 수 있으며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 및 SSD Flash 프로그램등을 통해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SSD 최적화를 위한 메인보드 설정
메인보드 CMOS 화면

해당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은 메인보드의 Cmos 모드로 접속해서 Sata 포트의 전송모드를 변경할 수 있지만 아래 첨부한 “SSD Fresh 2020”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러한 기능을 모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SSD 트림 활성화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트림활성화 방법이 어렵다면 작업관리자에서 간단하게 SSD Trim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SSD TRIM 트림 활성화 1 1

윈도우11 경우 명령프롬프트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fsutil behavior query DisableDeleteNotify

그럼 DisableDeleteNotify = 0 명령이 표시되면 기능이 SSD 트림이 활성화됩니다.

윈도우10 SSD 트림 활성화

윈도우11 SSD TRIM 트림 활성화 3

윈도우10 사용자의 경우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fsutil behavior set DisableDeleteNotify 0

DisableDeleteNotify = 0이 표시되면 트림기능이 제대로 활성화 됩니다.

윈도우11 SSD TRIM 트림 활성화 5 1

DisableDeleteNotify = 1 인 경우 현재 장치에서 TRIM이 비활성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SD 필요없는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 비활성화

SSD 최적화에 필요없는 디스크조각모음
SSD 필요없는 디스크조각모음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수도 없이 사용했을텐데 실상으로는 SSD 이러한 디스크 조각모음은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IDE -> AHCI 모드 변경 및 Trim 기능 활성화를 했다면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자동 디스크조각모음 기능의 예약기능을 비활성화 하는것이 SSD 수명을 증가시키고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드디스크 최적화 디스크조각모음 및 디스크오류 검사

SSD 하드디스크 인식불가 해결방법 3가지

SSD 최적화 윈도우 검색 및 슈퍼패치

SSD 최적화 프로그램 SSD FRESH 2020
SSD 최적화 프로그램 SSD FRESH 2020

컴퓨터의 검색속도를 향상시켜주는 해당 데이터 접근을 빠르게 도와주는 “윈도우 검색” Windows Search 기능을 사용하면 SSD의 사용하면 SSD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그 외에도 “슈퍼피치“SuperFetch 기능을 사용하면 시스템의 운용상황을 기록하게 되는대 자주쓰는 기능을 컴퓨터 부팅시 미리 불러들이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해당 두가지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를 하느것이 좋으며 “SSD Fresh 2020“을 통해 간단하게 설정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슈퍼피치 수동 비활성화 방법

내컴퓨터 마우스 우클릭 -> 관리 ->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 -> Windows Search (혹은 Superfetch)로 이동 한 후에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면 비활성화가 완료됩니다.

윈도우11 SSD 성능향상 느려짐 개선방법

컴퓨터 및 노트북에 SSD가 장착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컴퓨터가 느려진다면 SSD 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윈도우 설정 최적화 방법을 참고하세요

윈도우7 시스템 보호 기능 비활성화

윈도우 시스템 보호 기능은 기능에 부족함이 많고 복원 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해당기능을 꺼주느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윈도우 백업이 중요하신 분들은 대게 별도의 전문 백업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하기 때문에 윈도우 시스템 보호기능을 꺼주느것이 SSD 성능을 높이고 용량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시스템 보호  ->  SSD 선택
  2. 구성 -> “시스템 보호 사용 안 함‘ 체크합니다.

윈도우 슈퍼피치 비활성화 – 캐싱 끄기

HDD의 느린 액세스 타임을 보완하고자 윈도우는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캐싱하여 미리 읽어들이는 Prefatch, Superfatch라는 기능이 기본 작동하지만 SSD는 이 기능이 필요없고 오히려 이 기능은 SSD 성능을 저하하는 요인이 됩니다.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1 SSD 최적화 6

Ctrl + R  ->  regedit 입력 후 엔터

이 기능을 해제하면 컴퓨터 부팅속도 향상 및 윈도우 구동 중 캐쉬 작성으로 인한 프리징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 – 컴퓨터 느려짐 부팅속도 개선 용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Memory Management\ PrefetchParameters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1 SSD 최적화 8 1

위 경로로 이동 후  EnablePrefetcher, EnableSuperfetch 값을 “0”으로 변경하면 SSD 최적화 및 속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노트북 및 컴퓨터 윈도우 시스템 최대 절전모드 끄기

최대 절전 모드는 오래 전 노트북과 윈도우가 무척 느린 시절 탄생한 기능으로서 윈도우 부팅과 종료가 너무 오래 걸리고 느리기 때문에 사용상태 그대로를 저장한 뒤 빠르고 절전모드로 다시 켜지는 것이 주목적이었습니다.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1 SSD 최적화 11

물론 여러 프로그램이 모두 종료되는 윈도우 종료와 달리 사용하던 프로그램 실행상태 그대로 꺼졌다가 켜진다는 장점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런 기능, 사용하던 상태 그대로 저장할 필요가 없다면 부팅과 종료가 빠른 SSD 컴퓨터에서는 이 기능을 꺼서 용량을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절전 모드는 시스템에 설치된 RAM용량만큼 파일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8GB 노트북이라면 8GB가 최대 절전모드로 사용되기 때문에 시스템 최대절전 모드를 끄면 RAM용량만큼 SSD 용량소모를 줄여 SSD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컴퓨터 노트북 최대절전모드 끄기
컴퓨터 노트북 최대절전모드 끄기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면 최대 절전모드가 꺼집니다.

Windows Error Reporting Service 비활성화

윈도우 OS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마이크로소프트로 전송하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사용해 윈도우 오류보고를 하게 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컴퓨터 성능을 저하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SSD 최적화 및 컴퓨터 느려짐 등이 있다면 이러한 오류보고를 해제하느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1 SSD 최적화 15
  1. 시작  ->  실행(Ctrl + R)  ->  services.msc 입력 후 엔터
  2. WINDOWS ERROR REPORTING SERVICE 더블 클릭
  3. 시작유형에 ‘사용 안 함‘ 체크합니다.

시스템 메모리 덤프 비활성화

PC를 이용하는 도중 시스템 오류 등의 문제로 블루스크린이 뜨면 해당 정보를 수집해 덤프 파일이 생성됩니다. 메모리 덤프 파일이 커질수록 시스템 시작 시 하드 디스크 속도에 따라 부팅속도가 길어 질 수 있기 대문에 해당 기능은 비활성화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시작 및 복구 – 설정 클릭
  2. 시스템 오류 항목에 디버깅 정보 쓰기 ‘없음‘으로 체크

Windows Search 윈도우 검색 비활성화

윈도우 비스타 이후, 운영체제 전반에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윈도우 검색창 기능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언제든지 검색해서 실행할 수 있지만 가끔 검색창이 프리징 멈춤현상이 발생하거나 버벅거리는 등 컴퓨터 느려짐이 발생하기 때문에 덕분에 저사양 PC이거나 사용빈도가 많지 않다면 윈도우 검색기능을 비활성화 합니다.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1 SSD 최적화 17 1
  1. 실행(Ctrl + R)  ->  services.msc 입력 후 엔터
윈도우 검색창 비활성화 끄기
윈도우 검색창 비활성화 끄기

Windows Search 더블 클릭 후 시작유형에 ‘사용 안 함‘ 체크합니다.

윈도우 검색 디스크 색인 비활성화

​인덱싱 서비스라고 불리우며, 미리 데이터를 읽어들여 검색 시 데이터를 좀 더 빨리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파일 검색 시간을 대폭 줄여주지만 파일 엑세스 속도가 느려집니다.

또한 고사양 환경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SSD 최적화 및 느려짐등으로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다면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하느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느려짐 윈도우11 SSD 최적화 20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
  1. 내 컴퓨터에서 로컬 디스크(SSD) 우클릭 후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2. 메뉴 하단에 위치한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 체크 해제하면 SSD 최적화 및 속도개선이 됩니다.

SSD 수명 펌웨어 업데이트 및 오류확인

하드디스크 ssd 수명체크
하드디스크 ssd 수명체크

모든 전자제품의 공통된 부분이 바로 펌웨어의 업데이트로 인한 제품 초기불량 수정 및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오류나 버그등을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버그가 쌓이고 쌓이면 내부데이터에 바이러스등이 생겨 SSD 수명을 갉아먹게 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HD Tune Pro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일반 하드디스크 부터 SSD의 배드섹터,읽기 쓰기 오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상 징조가 보인다면 치료 및 데이터 백업을 하느 것이 좋습니다.

TESTDISK 외장하드 USB 배드섹터 파티션 복구방법

SSD 배드섹터 발생 시 오류 치료방법

SSD 사용량 제한으로 수명연장

모든 내장스토리지가 그러하든 내부 데이터가 많아지면 읽어들이는 시간이 많아지고 과부하가 발생해 실제 수명이 단축되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내부 데이터는 80%이상을 저장하지 않고 여유공간을 가지고 있는것이 “일반 하드디스크 및 SSD 수명을 증가“시키고 성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이상 SSD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기본적으로 SSD가 초기 출시에서 문제점이였던것이 바로 “메모리 셀의 쓰기 횟수 제한“이 있다는것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낸드 플래시 기반의 메모리는 기준으로는 1블록당 10만에서 100만회이기 때문에 그 양은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100만회의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략 200년 가량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시간이 나오기 때문에 실제로 수명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플래쉬 기반의 저장장치의 수명을 책임지는 “웨어 레벨링“이라는 기술은 기록하나에 집중되지 않고 모든 셀에 균등하게 분산되어 자장되는 기술로서 앞으로 살아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간동안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SSD 최적화 설정을 통해 컴퓨터 및 부품을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 수명연장 최적화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 외장하드 수명 오랫동안 사용하는 관리방법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2022년 5월 10일

    […] SSD 최적화 트림, 디스크조각모음 저장횟수 수명관리 – 수명관리 2탄 […]

  2. 2022년 8월 8일

    […] 참고 : SSD 최적화 트림, 디스크조각모음 저장횟수 수명관리 – 수명관리 2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