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desk에서 출시한 2D / 3D CAD인 Autocad “오토캐드”에서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하게 되면 “임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모든 가능한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거나 읽기 전용 상태입니다.“와 같은 오류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으며 오토캐드 파일저장 시 저장이 되지 않고 읽기전용으로 표시되는 경우 속성을 확인합니다.
디스크 읽기전용 해제방법
그런 경우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오토캐드가 설치된 임시파일 경로를 확인하고 임시폴더가 없다면 새롭게 만들어주느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AutoCAD를 실행시 한글판과 영문판에서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 오토캐드 한글판 : 오토캐드 임시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모든 가능한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거나 읽기 전용상태입니다,Autocad을(를) 다시 실행하기 전에 이 상태를 수정하십시오
- 오토캐드 영문판 : ALL of the possible directories for storing temporary files either do not exist or are readonly.Please correct this situation before running AutoCAD again
오토캐드 뿐만 아니라 윈도우에서 존재하는 임시파일 경로의 오류가 발생한다면 우선 윈도우가 설치된 경로의 임시폴더 “TEMP“폴더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환경변수에서 TEMP 경로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오토캐드를 사용하면서 오류가 영어로 떠는것이 불편한 분들은 오토캐드 언어팩을 이용해 한글패치를 진행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토캐드 임시파일 오류 증상원인
노랗 목차
우선 오토캐드이 임시폴더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5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 윈도우 프로필 손상 사용자
- 윈도우 임시폴더 “TEMP 폴더” 또는 오토캐드 임시파일의 가득찬 경우
- 필수 또는 제한된 사용자 프로파일이 제 위치에 있습니다.
- 운영 체제가 Windows 7, 8 또는 8.1에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 과도한 이미지가 PDFIMPORT 명령에서 저장되었거나 PDF 배치가 손상
오토캐드 임시파일 임시폴더 확인
오토캐드가 설치된 경로의 RAS 폴더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실행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whoani / user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오는sid 이름과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폴더 명 뒤에 붙는 부분에 _BAK 추가로 입력 후 오토캐드를 실행합니다.
이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오토캐드와 연결된 임시폴더와 임시파일의 경로를 확인합니다.
오토캐드 임시폴더 경로확인


내PC-> 속성 -> 설정변경으로 들어갑니다.

고급 -> 환경변수를 선택합니다.

그럼 TEMP와 TMP 2개의 임시폴더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sers\%Username%\AppData\Local\Temp
해당 경로가 위의 값이 맞는지 확인 후 잘못되었다면 위 경로로 임시파일 경로를 수정합니다.
윈도우 내 환경변수를 잘못 건드리면 컴퓨터 부팅이 안되거나 내PC 및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환경변수 수정 시 백업 및 주의를 하느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오토캐드 임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디렉터리가 존재하지 않거나 읽기 전용입니다 오류가 발생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