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의 3D CAD 인 NX11 의 새로운 기능 What’s news 와 앞으로의 CAD CAM 시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과거의 NX CAM에 대하여
- 2.NX CAM을 판매하기 위한 방안
- 3.NX 11.02 CAM 의 신 기능
현재 CAM 시장은 제조업의 침체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럴수록 새로운 제조 기술에 대한 모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해답으로는 적층 가공 및 로봇 가공 복합소재 가공 쪽으로 타겟을 옮길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지멘스는 마인드스피어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으며 타겟은 CAM 뿐만이 아니라 Manufacutfring 전체에 초점을 두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멘스의 로봇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테크노매트리스(Tecnomatix) 를 사용하게 되면 그래픽으로 인한 사전 검증이 가능하며 신속한 생성 및 수정이 가능 그리고 비용절감으로 인한 효율성 증가의 이점이 있습니다.
현재 NX CAM의 단점
노랗 목차
- Tool Path (툴 패스)를 짜고서 일부를 수정하고 제너레이터 누르면 NX는 수정 된 일부가 아니라 전체를 다시 연산 작업을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 시간 소비가 너무 크다 (경쟁사인 하이퍼밀 같은 소프트웨어는 일부를 수정하면 수정된 일부만 연산 작업을 하기 때문에 차별성을 가진다.)
- 이러한 소프트웨어에서 중요 한 건 시간 싸움인대 반해 NX는 이러한 부분에서 강점이 없다
- 단 모델링과 캠을 같이 하는 부분에서는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타 프로그램에 비해 메리트는 있음
- NX의 Mold (금형 몰드)은 앞으로 후진국으로 갈 것이고 선진국은 앞으로 스마트팩토리(부품 가공)에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하지만 현재 Mold & Die 쪽 투자는 집중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
NX 11.02 새로운 기능
Cam Architecuture
NX11 의 CAM 은 삼성전자의 니즈 : (빠른 속도와 수정이 빨랐음 좋겠다) 하여 개발되었으며 현재 11.01에선 아직 미숙한 상황이며 11.02에 좀더 개선되고 있다.
NX11 CAM 기능
FAST TRIM
빠르게 여러 개 트림하는 기능
공구에 셋팅값을 익스프레스 함수 값으로 적용하는 것이 추가 되었으며 템플릿을 만들어 놓으면 다양한 패턴이나 수정이 용이하게 CAM 작업을 할 수 있게 업데이트
Mass Trim
동일한 여러 개의 패턴을 한번에 트림 하느것
Automomatic Geometry
전극 같은걸 할 때 컬러 필터를 이용하여 같은 색상을 한번에 선택 할 수 있는 기능
어떻게든 편안하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중
Kinematics Based Interoperation Path
로봇의 구조를 이해한 경로 패스를 수정 할 수 있는 기능
(기계까지 가지 않고서 ISO뷰에서 바로 보고 편집 할 수 있는 유저빌리티를 적용)
Mirror Operation For Opposite Hand Machining
Tools 툴스를 그대로 적용 한채로 미러 (반사) 기능강화
Copy Cam From Components
하위 컴퍼넌트를 인식해서 하나의 패스를 따 놓으면 같은 파트를 자동인식하여 툴스를 짜줌
(멀티 파티에 극 장점이 있고 리유저에 큰 장점이 있음)
2 Mold & Die 몰드 다이
Adaptive Milling
Cavity Milling 캐비티 밀링을 돈 을 안주고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동일한 두께를 빠르게 밀링 할 수 있어 공구의 수명을 오래 쓸 수 있으며 2.5D 밀링 방식
(뎁스를 한번에 많이 줄 수 있어 목업집에서 한번에 많이 깍을 수 있어서 좋은 장점이 있음
Guiding Curves Fixed Axis
가이드 사이를 지나는 패스를 짜서 밀링을 할수 있음
Area Mill Non STteep Cut Patterns Spiral
꺽임과 단차가 없이 스페럴 모양으로 밀링이 가능한 기능이 추가됨
스무스하게 코너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onner Smooting
코너 부분의 패스에서 마지막 부분의 패스를 빼고 싶을 때 사용
Transfer Corner Smooting
공구가 각진 이동을 하지 않고 이동 툴스(경로)에 코너 R을 주는 기능
(공구가 직각으로 움직이면 관절이 망가질 위험이 있기에 직각이동을 스무스하게 움직이게 함)
Machine Across Gaps In Part Geomatry
모델링이 잘못되서 갭이 좀 있어도 그냥 밀링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
(기존엔 갭이 있으면 패스가 튀는대 0.1이후엔 데이터가 안좋아도 강건하고 깔끔한 툴패스를 짤 수 있지만..너무 큰 데이터는 모델링을 다시 해야됨)
Top Down Odering Enhancements
에어링 밀링에 탑다운 형식이 들어감 – 같은 레벨의 것들 같은 뎁스의 것들을 탑다운 모델을 동시에 가공 할 수 있음
New Flow Cut
예를 들어 십자가모양을 밀링할 때 가운데 만나는 경로는 자국이 남는대 이를 한번에 자국이 남지 않게 작업을 하여 퀄리티를 높일수 있다 (잔삭을 이렇게 할 경우 시간도 많이 걸리는대 이 또한 해결 할 수 있다)
기타 ISSUE
앞으로 해외는 새로운 엔진 차는 개발을 중지 할 것이고 그래서 적층방식으로 된 자동차 설계를 지멘스는 준비중에 있음
STL 파일을 CONVERGENT 하여 스캔데이터를 활용 하여 작업 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 중 – 역 설계 데이터 활용(STL,JT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현재 모델링에선 활용은 가능하나 캠에서는 데이터를 인식 할 수 없는 상황 – 즉 스캔데이터를 가공데이터로 사용 할 순 없지만 차 후 Facet data를 가공 할 수 있도록 발전 중
NX 제품 문의 : www.Delta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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