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생각이나 정보를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나 블로그에 쓰는 글이나 행위등 개인 창작물에 대해서는 저작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의 글을 카피한다거나 하는 행위는 그 누구든 행할 수 있는 권리로서 그 누구도 조심해야할 부분입니다.
그것이 내가 될수도 있고 아니면 글을 읽는 여러분들 누구나 해당됩니다.
저작권 보호 티스토리 CCL 설정방법
노랗 목차
실제로 저 또한 저작권위반으로 벌금을 낸적이 있고 그 과정속에서 별거 아니다 생각하고 한 행위로 몇천만원 몇억원의 저작권위반 합의금을 내느사람들을 실제로 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침해에 대해서도 조심 해야하지만 반대로 내 저작권법도 보호할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CCL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의 저작권 보호와 CC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CCL 이란? “Creative Commons License“
CCL이란 Creative Commons License의 약자로서 창작물 공유 자격에 대한 표기라고 합니다. 즉 저작물 관련사항을 표기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생각할 수 있을거 같으며 해당 콘텐츠는 CCL로 저작권 보호가 되어 있으니 가져다가 수정하지 말라고 남들에게 보여주는 행위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 간편하게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CCL 저작권보호를 표시할 수 있으니 기자들의 기사를를 퍼다 나르는 블로거가 아니라면 필수로 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CCL 저작권 보호 등록방법

-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할때 목록중에 CCL 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저작물 사용 허가를 표시할것인지 아니면 이중에서도 상업적 이용과 콘텐츠 변경을 허용할지에 대해서 각각 체크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에 들어가 저작권자 표시 부분을 찾아봅니다.

내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 다른 블로그나 게시판에 붙혀넣을 경우 자동으로 글 하단에 내 블로그명과 링크가 표시되게 해주는 기능으로 이부분도 함께 적용시켜 내 티스토리의 저작권을 보호하도록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장기간 블로그를 하기위해 필요한 저작권법에 대해 알아보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