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모든 웹사이트는 자신의 홈페이지가 검색될 때 뜨는 아이콘 및 파비콘을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자신의 홈페이지의 대표 이미지가 되기도 하며 홈페이지 검색 시 검색되는 대표 이미지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의 캐릭터성을 띄기 때문에 이 부분을 설정해주시는 것도 검색 최적화 SEO 방법 중에 하나가 되며 실제 검색 요인 중에서도 이 부분이 있기도 합니다.

종류크기 (픽셀)용도
파비콘 (Favicon)16×16, 32×32, 48×48, 64×64 등웹 브라우저 탭, 북마크 아이콘, 주소 표시줄
앱 아이콘72×72, 96×96, 144×144, 192×192모바일 앱 아이콘, 홈 화면 아이콘
웹사이트 로고다양한 크기웹페이지 상단 로고, 헤더 아이콘 등

그렇다면 티스토리 기준이지만 기본적인 Icon과 Favicon 만들기 위해서는 사이즈 규격은 32px x 32px or 16px x 16px로 균일합니다.

파비콘 용도 및 장점

티스토리 파비콘(Favicon)은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대표하는 아이콘입니다. 주로 웹 브라우저의 탭에 표시되는 작은 아이콘으로, 사용자가 해당 웹페이지를 빠르게 식별하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파비콘은 웹사이트나 브랜드의 로고, 아이덴티티, 또는 특정 이미지를 작은 크기로 축소하여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파비콘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파비콘 용도 및 장점
  1. 웹사용자가 여러 개의 탭을 열어놓은 웹 브라우저에서 각 웹페이지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북사용자가 웹페이지를 북마크할 때, 해당 웹페이지의 파비콘은 북마크 목록에 표시되어 웹사이트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작은 크기의 아이콘으로 웹사이트를 대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웹페이지나 브랜드의 로고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일부 브라우저에서는 주소 표시줄 왼쪽에 파비콘을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더 나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파비콘은 웹사이트의 브랜딩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작은 크기의 이미지 파일로 제작되므로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파비콘은 웹사이트 루트 디렉토리에 “favicon.ico” 또는 “favicon.png”와 같은 파일명으로 저장되며, HTML 문서의 <link> 태그를 통해 지정됩니다.

아이콘 만들기

아이콘 제작방법은 다양하며 기본 이미지 사이즈를 32 x 32 나 16 x 16으로 만들면 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포토샵을 이용한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2
  1.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하나 불러옵니다.
  2. 그리고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레이어에서 이미지를 우클릭 후 레이어 복제를 눌러줍니다.
  1. 레이어 복제된 이름은 편한 대로 지정해줍니다.
  2. 상단의 이미지 -> 캔버스 크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3. 기본 세팅은 센터 미터로 되어 있습니다.
  4. 픽셀로 변경 후 폭과 높이를 32px로 변경합니다.
  5. 이미지보다 캔버스 크기가 작다고 뜹니다 계속을 눌러줍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8

캔버스 크기가 작아져 이미지가 일부분만 보입니다.

파비콘 아이콘 저장
아이콘 만들기

Ctrl + T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보이는 캔버스 크기만큼 줄여줍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10

픽셀이 줄어들어 이미지가 깨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22

저장을 해주시면 32 x 32 사이즈의 티스토리 아이콘이 만들어집니다.

파비콘 만들기

Favicon을 제작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저는 첫 번째 사이트를 통해 Favicon을 제작해 보겠습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11

사이트에 접속 후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12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14 scaled
파비콘 만들기
  1. 아까 만들었던 아이콘 이미지를 설정했으며 Crop Picture버튼으로 원하는 부분을 선택 가능합니다.
  2. 그리고 Favicon을 만들 땐 고해상도 이미지를 넣으면 알아서 파비콘 사이즈로 저하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말고 캐릭어 그림을 넣어서 Favion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15
Whar is a favicon?

단순한 이미지를 구해서 재 캐릭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17

스포이트로 원하는 부분을 더 색을 칠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파비콘 디자인이 완성되었다면 Make Favicon! 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만들어주며 완성이 되면 하단의 표시 부분을 선택 후 저장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아이콘 파비콘 등록

파비콘 아이콘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20

티스토리의 블로그로 들어와 파비콘 불러오기를 선택합니다.

Icon 파일로 만들어진 Favicon 파일Icon 파일로 만들어진 Favicon 파일을 열어줍니다.

다음은 아이콘을 불러오기 해 아까 만든 32 x 32 사이즈의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상 Icon 과 Favicon모드 정상 세팅되었고 변경사항 저장으로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파비콘은 일반적으로 작은 크기의 이미지로 웹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므로 주로 16×16 픽셀 또는 그 이상의 크기로 사용됩니다. 앱 아이콘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 앱의 아이콘으로 사용되며, 홈 화면에서 크게 표시되므로 큰 크기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 로고는 웹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며, 크기는 디자인과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로고 및 파비콘 설정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