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 및 휴업신고 및 사업자번호 과세유형 및 상태확인

사업을 시작하면 개인사업자든 법인사업자든 크기에 상관없이 사업을 식별하는 고유한 사업자번호가 발급됩니다. 이 번호를 통해 개인과 법인을 명확하게 구분하며 사업의 상태를 관리할 수 있으며 사업을 중단하거나 일시적으로 휴업하는 경우, 휴업 및 폐업 상태를 신고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통해 타인도 해당 사업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가운데 두 자리 코드 구분

사업자번호는 기업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역할을 하며, 해당 번호를 통해 사업의 휴업 여부나 폐업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타인은 해당 사업이 휴업 중인지 폐업된 상태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자번호로 과세유형(일반과세자 또는 간이과세자)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자번호는 기업의 신원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사업 상태 및 세무 관련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정보는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히 조회할 수 있어 사업 운영에 있어서 큰 편의를 제공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 구성

사업번호 구성 및 의미

주민등록번호에서 888888-1111111 을 예로 들면 앞에 8자리는 생년월일 그리고 뒤에 7자리는 남자 여자성별을 알수 있듯이 사업자 등록번호만 보더라도 개인과세인지 개인 면세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일련번호코드(3자리), (×××-××-×××××)

신규개업자에게 사용 가능한 번호 101~999를 순차적으로 부여합니다.

개인 법인 구분코드(2자리), (×××-××-×××××)
  • 개인구분 코드
    1.  개인과세사업자는 특정 동 구별없이 01부터 79까지를 순차적으로 부여합니다.
    2.  개인면세사업자는 산업 구분없이 90부터 99까지를 순차적으로 부여합니다.
    3.  소득세법 제2조 제3항에 해당하는 법인이 아닌 종교 단체 : 89
    4.  소득세법 제2조 제3항에 해당하는 자로서 “(3)”이외의자(아파트관리사무소 등) 및 다단계판매원 : 80
  • 법인성격코드:법인에 대하여는 성격별 코드를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1. 영리법인의 본점 81,86,87, 88
    2.  비영리법인의 본점 및 지점(법인격 없는 사단,재단,기타 단체 중 법인으로 보는 단체를 포함) : 82
    3. 국가,지방자치단체,지방자치단체조합 : 83
    4. 외국법인의 본ㆍ지점 및 연락사무소 : 84
    5. 영리법인의 지점 : 85
일련번호코드(4자리), (×××-××-×××××)

과세사업자(일반과세자ㆍ간이과세자), 면세사업자, 법인사업자별로 등록 또는 지정일자순으로 사용 가능한 번호를 0001~9999로 부여합니다.

검증번호(1자리), (×××-××-×××××)

사업자등록증의ㅣ 전산시스템에 의하여 사업자등록번호의 오류여부를 검증하기 위하여 1자리의 검증번호를 부여합니다

사업자 폐업 및 휴업 신고방법

사업을 운영하다가 폐업하게 될 경우, 정확한 절차와 신고서류 준비가 필수입니다. 폐업 절차를 올바르게 수행하면 불필요한 어려움을 예방할 수 있으며, 세금 및 보험 관련 사항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사업자 폐업 신고와 절차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제공하겠습니다.

폐업 신고서 작성 및 제출

사업자등록 인 허가 관련 통합 폐업신고서

사업을 운영하던 사업자가 폐업을 결정했을 경우, 폐업 신고서를 작성하여 해당 내용을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하며 폐업 신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사업자의 인적사항: 사업자의 신상 정보와 사업자등록번호 등 개인 식별 정보가 포함됩니다.
  2. 폐업 연월일과 그 사유: 폐업을 실시할 정확한 날짜와 그에 대한 사유를 명시해야 합니다.
  3. 그 밖의 참고 사항: 폐업과 관련된 부가적인 정보나 특이사항을 추가로 기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업신고서에는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해야 합니다. 이제는 국세청의 국세정보통신망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올바르고 정확한 신고서 작성 및 제출 시기는 중요합니다. 관련된 세부 정보는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 휴업 및 폐업 부가가치세 신고? 무실적 소득세 신고

부가가치세의 완납 및 확정신고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 1
부가가치세 전자신고등

폐업하는 사업자는 폐업일이 속한 과세기간의 개시일부터 폐업일까지의 부가가치세를 다음 달 25일까지 납세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이에 따른 부가가치세의 완납과 관련하여 다음 사항들을 지켜야 합니다.

  1. 환급세액 중 미환급 세액: 폐업 시 조기 환급을 받을 환급세액 중 아직 환급되지 않은 세액이 납부되어야 합니다.
  2. 예정신고에 따른 징수금: 예정신고를 통해 결정된 징수되어야 하는 금액을 정확히 납부해야 합니다.

이러한 금액들은 확정신고서와 함께 납부하거나, 납부서를 작성하여 한국은행 등에 납부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금액과 기한을 지켜 부가가치세의 완납 및 확정신고 절차를 철저히 이행해야 합니다.

4대 보험 탈퇴 및 소멸신고

사업자가 폐업하게 되면 4대 보험(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에 대한 탈퇴 및 소멸신고 절차가 필요합니다. 각 보험별로 신고 방법과 시한을 준수해야 합니다.

1. 국민연금 당연적용사업장 탈퇴신고

폐업 사유가 발생한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 국민연금공단에 탈퇴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 때, 정확한 날짜와 신고서 작성을 통해 국민연금 관계를 정리해야 합니다.

2. 국민건강보험 사업장 탈퇴신고

사업장을 폐업하게 되면 해당 사업자는 폐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탈퇴 신고서와 사업장 탈퇴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정확한 날짜와 서류 제출로 국민건강보험 관계를 정리해야 합니다.

3.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관계 소멸신고

사업자의 보험관계는 폐업일 또는 사업이 종료된 다음 날에 소멸합니다. 이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근로복지공단에 보험관계의 소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정확한 날짜와 신고 절차를 통해 보험 관계를 철저히 정리해야 합니다.

각 보험별로 정확한 탈퇴 및 소멸 신고 절차를 준수함으로써, 보험 관련 사항을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번호 휴업 폐업 상태 확인방법

사업을 운영하다가 휴업이나 폐업을 결정하게 되면, 사업자번호를 활용하여 해당 상태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관련 절차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업자번호 조회를 위해 홈택스로 접속
사업자번호 조회를 위해 홈택스로 접속
  1.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2. 상단에 조회를 선택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조회발급에서 사업자상태 ->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사업자번호 조회를 통해 법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최소한의 정보만을 볼 수 있으며 해당기능에 대해서는 법적인 효력이 없으며 증빙자료로도 사용할 수 없는점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해당 조회로 인한 사업자의 휴업 및 폐업에 대한 정보가 반영되는데이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바로 적용되지 않았을 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사업자등록번호로 휴업 및 폐업 조회
사업자등록증에 있는 사업자등록번호로 휴업 및 폐업 조회
  •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시 “사업자등록상태” 내용은 사업자의 과세유형(일반/간이 등)과 사업자상태(계속/휴업/폐업)를 보여줍니다.
    (단, 국세청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사업자번호인 경우 “사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표시됨.)
    • 계속사업자 예시 :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 입니다.
    • 폐업사업자 예시 : 폐업자 (과세유형: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폐업일자:2013-01-01) 입니다.
  • 사업자단위과세 사업자인 경우, 주된 사업자등록번호를 제외한 종된 사업장의 기존 사업자등록번호는 폐업처리되므로, 실제 폐업여부는 거래처에 사업자등록사항을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자단위과세자는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12조 제1항 단서에 의해 하나의 사업자등록번호로 관리됩니다.)

사업자번호를 이용하여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폐업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사업자번호 조회 기능을 활용하여 사업의 폐업 여부와 폐업 날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폐업 날짜를 확인하고 관련 절차를 철저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사업자번호로 휴업 및 폐업 상태를 확인하면, 관련된 절차와 세무 및 보험 관련 사항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이러한 기능은 사업 운영자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합니다.

1 thought on “폐업 및 휴업신고 및 사업자번호 과세유형 및 상태확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