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2021년

국토교통부 기준 매년 부동산 가격을 조사 해 발표하는데 이를 부동산 공시가격이라고 하며 매년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를 통해 부동산 공시가격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는분들이라면 모두가 궁금해하는 정보로서 보통 매월 1월1일 그리고 7월1일에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개별공시지가란 시장이나 군수 구청장등이 공시한 관활 구역의 개별 토지가격을 정하는것을 말합니다.

앞서 설명한 1월1일과 7월1일에 공시하며 이에대해서는 아래 공시사항 및 기준일을 따릅니다.

참고 :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지역별 변동률 상승 사유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부동산 알리미

  1. 분할 또는 합병된 토지
  2. 공유수면 매립 등으로 인한 신규등록 토지
  3. 토지의 형질변경 또는 용도변경으로 인한 지목변경된 토지
  4. 국유 공유에서 매각 등에 따라 사유지로 된 토지로서 개별공시지가 없는 토지

그리고 이번 1월1일에 발표가 났어야 하는 개별공시지가가 현재까지도 발표가 되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있는데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 공시가격 및 기준시가 세금 적용기준

구분적용기준
종합부동산세 “종부세주택의 공시가격을 합산한 금액이 6억원 (단독명의 1세대 1주택자 9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양도소득세실거래가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환산취득가액으로 계산할때 양도 시 기준시가, 취득시 기준시가 사용
재산세공시가격의 60% X 세율
상속증여세단독주택 :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으로 산정
토지 : 공시지가로 산정
취득세증여 (또는 상속)으로 취득시 공시가격 X 4% (상속 3.16%)
지역 건강보험료(공시가격 x 60%)의 등급별 점수 x 195.8원 (2020년 기준)
건보료 피부양자 자격공시가격 9억원 이하
또는 9억원 초과 ~ 15억원 이하 & 연소득 1천만원 이하
기초 연금대상자 자격소득환산액 – 공시가격 x 4%

기준시가가 영향을 미치는 부동산 관련 세금은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증여세, 취득세 (상속, 증여로 취득 시) 지역건강보험료와 기초연금대상 자격에 영향을 미치며 부동산 공시 가격 조회를 통해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방법가 가능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용법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로 접속하면 표준지공시자의 다양한 가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1. 공동주택 공시가격
  2.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
  3.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
  4. 표준지 공시지가
  5. 개별 공시지가

왼쪽의 1.2.3번의 경우 주택 공시가격은 집에 관련된 부분이고 오른쪽의 4.5번은 토지에 관련된 공시지가입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2021년

첫번째 공동주택에 대한 공시가격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2019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3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 조회방법은 텍스트검색과 지도검색 두가지로 나뉩니다.
  • 텍스트 검색은 시 / 도 선택 후 시 / 군 / 구 / 도로명등 텍스트위주로 정확한 위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도로명주소로 인해 위치를 찾기가 힘든경우는 지도검색으로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2019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4

지도검색을 하면 시각적으로 지도를 선택해 큰 위치를 정하고 세부위치를 주소입력으로 할 수 있어 이렇게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표준단독 / 개별 단독 주택 공시가격

2019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5

다음은 단독 및 개별 단독주택에 대한 공시가격을 조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9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6

개인 단독주택의 경우는 해당 시나 군 구청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이유는 개인에 대해서까지 국토교통부에서 다루기에는 너무 많아서인거 같습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표준지 개별공시지가 조회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

다음은 표준지 공시지가입니다.

표준지공시지가 열람
표준지공시지가 열람

표준지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텍스트 OR 지도 검색 두가지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

개별공시지가 조회

마지막으로 개별공시지가 부분입니다.

2019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10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개별공시지가

이부분도 개별이기 때문에 개별 단독주택과 동일하게 해당 시 군에서 조회를 해야합니다.

조회시에는 단위면적당 m²E당 산정 가격으로 나오기 때문에 개별 공시지가를 평당 금액으로 잘못 계산하지 않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1990대부터 지금까지 조회가 가능하며 2005년에 이르러 개별 공시지가의 가격이 2배 이상 상승한것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 아파트 기준시가 조회 및 부동산 개별공시지가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2022년 3월 31일

    […] 아파트 공시지가에 대한 재산세 납부금액의 최종세액 계산방법입니다. […]

댓글 남기기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