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 제공하는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다면 내 블로그에 유입되는 방문 분석을 위해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구글 애널리틱스 두가지 기능을 주로 사용하며 나름 보기 간편한 Naver Analytics를 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정확하고 다양한 분석을 위해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분석툴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분석 툴이 실제와 많이 다르다느것을 보면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해야 하는 이유
본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로 진행하지만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에도 함께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네이버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기술력으로 네이버 자체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다음의 티스토리 자체에서 지원하는 방문자는 정교하지 못해서 맞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도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등록해서 보는것도 좋지만 조금더 디테일한 분석을 하고 싶다면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 등록
- 구글의 사이트 분석 프로그램인 Google analytics 에 접속합니다.
- 그리고 예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비교차트와 파이프통계로 보다 자세하고 가시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 좌측 상단의 계정만들기를 클릭 해 구글계정을 로그인합니다.
사이트 분석을 위해 구글애널리틱스 가입을합니다.
- 계정 이름및 웹사이트 이름 사이트주소 사이트 카테고리 와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 데이터 공유에 대해 권장항목을 체크합니다.
- 그리고 애널리틱스의 계정은 총 100개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국적을 대한민국으로 설정 후 Google 애널리틱스의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
다음 사이트 인증을 하는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 플러그인을 이용한다면 추적ID 사용합니다.
- 웹사이트 추적을 위해 태그를 입력해야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ID 연결
웹사이트 추적 ID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등록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Google Analytics 를 실행합니다.
추적ID를 넣어 주고 저장을 하면 간편하게 끝납니다.
수동 HTML 등록방법
- 다음은 2번째 수동으로 HTML 코드를 넣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등 수동으로 하는방법입니다.
- 수동으로 HTML 태그를 이용한다면 하단의 태그주소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 꾸미기 – html / css 편집으로 이동해 html 편집을 해줍니다.
그리고 HEAD 태그 바로 아래에 코드를 붙여넣기하고 저장합니다.
애널리틱스 사이드 등록
- 그럼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등록이 끝났습니다.
- 이 후부터 사이트의 유입분석을 하게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다음날부터 확인을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너무나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부분만을 모아 나만의 대시보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기능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사요자의 세션과 세션수 페이지뷰 그외에도 이탈률이나 CPC / RPM 등 다양한 용어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계프로그램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이러한 단어를 잘 알아야 합니다.
애널리틱스 단어 | 용어 설명 |
---|---|
세션 (Session) | 내 블로그에 처음들어온 수를 의미 |
사용자 수(Users) | 순수한 내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수 |
페이지뷰 수(Page views) | 사용자가 내 하나하나의 페이지를 본 수를 뜻하며 여기서 한 사용자가 같은 페이지를 계속 들어왔다 나왔다 하면 세션수는 1인채로 페이지뷰 수가 증가 |
순 페이지뷰 수 (Unique Page view) | 1세션이 내 페이지를 본 수로서 계속 들어왔다 나왔다 해도 1세션에 1페이지가 뜹니다. |
세션당 페이지수 | 내 블로그에 방문한 1인이 평균 몇개의 페이지뷰 를 보고 나가는것으로 중요합니다. |
반송률 (Bounce Rate) | 방문자가 1개의 목적으로 들어와서 다른것을 보지않고 딱 목표한 1개의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것을 의미하며 그랬을경우 첫번재 페이지만 빠져 나가는대 걸리는 시간을 표시하게 되고 이를 초점으로 블로그의 질을 평가 |
이탈률 (Exit Rate) | 다른사이트를 통해 내사이트에 들어왔고 그랬을때 내 사이트에서 다른사이트로 넘어가지 않고 종료된것을 의미 |
그리고 추가로애드센스 광고분석도 함께한다면 애드센스 용어 정리가 필요합니다.